[공무원 국어] 2. 국어

Last Updated: 2019년 2월 24일 Categories: , , Tags:

국어

국어

 * 국어는 계통상으로는 '알타이어족', 형태상으로는 '첨가어(교착어)', 문자상으로는 표음 문자입니다.

1. 국어의 문법상 특질

 1) 주어 + 형용사 + 동사의 순서이며 수식어는 피수식어 앞에 옵니다.
 2) 체언 + 조사, 어간 + 어미의 첨가적 성격을 가집니다.
 3) 성의 구별이 없고 단, 복수의 개념이 불분명합니다.
 4) 관사, 관계대명사, 전치사, 접속사가 따로 없습니다.
  * 단 여기서 접속사는 없지만 접속부사는 사용됩니다.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등등...

  * 품사 : 단어를 기능, 형태, 의미에 따라 나눈 갈래입니다. 우리나라의 학교 문법에서는 명사, 대명사, 수사, 조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로 아홉 가지로 분류합니다. 품사는 어미에 의해서는 변하지 않으나 접사에 의해서는 변할 수 있습니다.

  * 문장성분 : 한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부사어, 독립어가 있습니다. 이는 상황, 지위, 하는 역할에 따라 변합니다.

 5) 문장의 요소를 생략하는 일이 많습니다.
 6) 서술어가 문장의 맨 끝에 옵니다. 즉 핵심 상황이 맨 끝에 옵니다.

2. 국어의 음운상 특질

 1) 단모음의 수가 많습니다. 총 10개입니다.
 2) 파열음, 파찰음은 삼지적상관속을 이룹니다.
  * 삼지적상관속 :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로 대립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3) 음상의 차이가 어감뿐 아니라 의미를 분화시킵니다.
 4) 음의 장단으로 뜻과 어감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유음 ㄹ의 소리 r와 l의 구별이 불분명합니다.
 5) 매개자음, 매개모음이 쓰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 음운 현상들이 있습니다.

3. 국어의 어휘상 특질

 1) 외래어 중 차용어, 특히 한자어가 많습니다. 50퍼가 좀 넘습니다. 그리고 현대 국어에서는 서구 외래어의 차용이 늘고 있습니다.
 2) 사회구조의 영향으로 높임말이 발달했습니다.
 3) 색채어와 감각어가 매우 많습니다.
 4) 의성어, 의태어 등 음성 상징어가 매우 발달했습니다.
 5) 친족관계를 나타내는 어휘가 발달했습니다. 혈연중시적인 사고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언어우위론적인 사고관을 설명하는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말을 쓸 수록 혈연관계가 강해지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 어원 연구

 1) 민간어원설 : 발음이 비슷한 것에서 기원합니다. 언어유희에 의한 어원이라고도 합니다. 단 이는 국어순화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원래는 이런 어원이 아닌데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시로는 행주치마(우리가 흔히 아는 행주대첩 아닙니다...), 우레(울게 > 울에 > 우레의 과정을 거친 것입니다. 절대 비우 번개 뢰... 이런거 아닙니다), 황소(절대 누럴 황.. 아닙니다. 큰 소라는 뜻입니다)

 2) 과학적인 어원 연구
  · 시내 : 실(계곡이라는 의미) + 천(내 천) -> 즉 실내 -> 시내가 된 것입니다.
  · 다섯 : 닫다, 열 : 열다 -> 손가락을 다섯하면 다물고 열 세면 피고... 언뜻 민간어원설 같지만 이거는 과학적으로 칩니다.

* 국어순화

 1. 국어순화의 이유
  1) 말의 반작용을 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말을 험하게 하면 인격도 험해지기 때문이지요.
  2) 공동체 의식의 회복을 위해서입니다.
  3) 우리 민족의 세계상을 반영하기 위해서입니다. 좋은 말이 많으면 뭔가 고급문화를 가진 것 같습니다.

 2. 국어순화의 대상
  1) 일본어 -> 100% 순화합니다.
와사비(고추냉이), 스시(초밥), 사라(접시), 요지(이쑤시개), 소바(메밀국수), 다대기(다진 양념), 야끼만두(군만두), 가봉(시침질), 견습(수습), 공임(품삯), 대절(전세), 세면(세수), 출산(해산), 잔고(잔액), 구좌(계좌), 이서(배서), 나대지(빈 집터), 십팔번(애창곡), 세대(가구), 고수부지(둔치, 강턱), 고지(알림, 통지), 고참(선임자), 지분(몫), 사양서(설명서), 시방서(설명서), 가건물(임시 건물), 생방송(현장 방송), 단도리(채비, 단속), 곤색(감색, 남색), 아나고(붕장어), 꼼장어(먹장어), 정종(청주)

  2) 어려운 한자어
비산먼지(날림먼지), 촉수엄금(손대지 마시오), 급기야(마침내), 미상불(아닌 게 아니라), 불가피(피할 수 없는), 불가결(없어서는 안 되는), 불가분(나눌 수 없는)

  3) 서구어
디스카운트(에누리), 마스터플랜(기본 계획), 시너지 효과(상승 효과), 인프라(기반 시설)

  4) 어휘
은어, 비속어, 욕설, 외국어(100% 순화), 일부 외래어 등등

* 국어의 종류

1. 어원에 따른 종류
  1) 고유어 : 우리 민족이 옛날부터 사용해 온 토박이 말입니다. 한자가 없고, 옛날옛적부터 쓰던 말들을 말합니다. 생각, 고뿔, 시나브로, 디히(김치의 우리말입니다. 딤채 아닙니다...)

  2) 외래어
   ㄱ. 귀화어 : 어원은 외국에서 온 말이지만 외래어라는 의식조차 없어서 우리말로서의 지위를 획득한 말들을 말합니다.
        한자어 : 김치, 배추, 고추, 어차피, 무명, 짐승, 감자, 자장, 종이, 붓, 벼루
        몽고어 : 말(가라말, 구렁말 등), 매(보라매, 송골매, 수라 등)
        만주, 여진어 : 호미, 수수, 메주, 가위, 두만(강) 등
        범어 : 절, 중, 만다라, 부처, 석가, 보살, 사리 등
        일본어 : 고구마, 구두, 냄비 등
        서구어 : 고무, 담배, 빵, 가방, 남포등(램프..) 등

   ㄴ. 차용어 : 우리말이 아직 없어서 사용하는 외국에서 온 말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국어순화의 대상입니다. 원피스, 아나운서, 렌즈, 핀, 넥타이, 컴퓨터, 텔레비전 등등

  3) 외국어 : 우리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하는 말들입니다. 당연히 국어순화의 대상입니다. 바캉스, 트러블, 트릭, 넘버, 뮤지컬, 리더, 테스트, 아르바이트 등등...

 2. 사회상에 따른 종류
  1) 표준어 : 한 나라안의 표준이 되고 기본이 되는 말들입니다.
   ㄱ. 표준어의 3대 특성
    · 이상성 : 그 사회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말입니다.
    · 규범성 : 일정한 규범을 가지고 언중을 통제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 공용성 : 그 사회에 공적으로 쓰이는 말들입니다.

   ㄴ. 설정 : 1936년 조선어학회 '사정한 조선어 표준말 모음'이 그 시작입니다.

   ㄷ. 표준어의 원칙
    · 계층조건 : 교양 있는 사람
    · 시대조건 : 현대
    · 지리조건 : 서울

   ㄹ. 표준어의 기능
    · 통일의 기능 : 표준어의 가장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방언 간의 차이가 심하면 같은 나라에서도 의사소통이 안 될 수 있습니다. 표준어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한 나라 국민을 하나로 뭉치게 해주고, 같은 국민으로서 일체감을 가지게 해줍니다.

    · 우월의 기능 : 표준어를 바르게 쓴다는 것은 교육을 적절하게 받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준거의 기능 : 단어는 계속 변하지만 표준어가 일종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번 제정까지 언어의 가역성을 인정하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 독립의 기능 : 통일된 언어를 씀으로써 다른 나라나 민족과는 차별화되는 우리나라, 우리 민족을 깨닫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2) 방언 : 지역 방언은 국어순화의 대상이 아닙니다. 즉 써도 됩니다. 방언이 있음으로 인해 우리말의 어휘가 풍부해지고, 같은 방언을 쓰는 사람들끼리 정서적인 유대감이 생깁니다. 또 문학에서 사실성과 현장감을 살리기도 하고, 옛말의 흔적인 면이 있으므로 고어 연구의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 언어 규정은 기본적으로는 표준어 사용이 원칙입니다.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하지만 사적인 자리에서는 방언의 사용도 허용합니다.

(Visited 151 times, 1 visits today)

Popular Post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 2018 – 2022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chevron-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