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을 만나기 전부터 사랑했습니다, 이태석 신부님의 삶에 관한 책

나는 당신을 만나기 전부터
사랑했습니다

이태석 신부님의 삶에 관한 책, 나는 당신을 만나기 전부터 사랑했습니다

 이태석 신부님, 제가 군대에 있을때 당시 제 후임이 천주교 교리교사인데 자기가 가장 존경하는 신부님이라고 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었고, 또 관심이 갔었는데 이번에 우연히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다 읽어보니 정말 대단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부님인데다가 의사에 음악에도 재능이 풍부하고 공부도 잘 가르치시니 정말 능력이 출중하신 분입니다. 저는 불교를 믿기에 신부님들에 대해서 솔직히 관심이 없었습니다. 신부는 그냥 신학대학교를 나와서 몇 년 수련하다가 일종의 자격을 받아서 하는 거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신부님이 이렇게 놀라운 스펙을 가지고 있다니요.

나는 당신을 만나기 전부터 사랑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자원봉사를 하고 있겠지만 아직도 갈 길은 먼 듯합니다. 같은 아프리카여도 케냐의 나이로비는 마치 유럽의 도시를 방불케하지만 남수단의 톤즈는 그야말로 오지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가는 것도 힘들겠지만 이태석 신부님이 이곳에서 자원봉사를 하기로 결심한 것은 과연 신부님이었기에 가능했던 결단이었을까요? 이태석 신부님은 진리를 향한 열망과 감사와 희망으로 가고자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봉사 초반에 말라리아에 걸렸어도 그 고집을 꺾지 않으셨죠.

 톤즈 사람들에게 이태석 신부는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었습니다. 신부님들은 보통 사람들이 하는 사랑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랑을 해서 톤즈 사람들에게 그런 사랑을 줄 수 있었던 것일까요. 그는 경제적,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보장된 의사로서의 삶도, 평범하게 예수님에 대한 사랑을 이어나가는 신부님의 삶도 다 버리고 스스로 톤즈라는 오지로 떠납니다. 그런데 살기 매우 힘든 그곳에서 그는 고통이나 절망은 커녕 진정으로 행복한 웃음을 배웠다니 정말 대단한 사람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전기는 물론이요 음식이나 휴지 등의 생필품도 거의 구할 수 없다는 그곳에서 과연 어떤 행복을 느꼈다는 것일까요. 그 곳 아이들의 눈빛은 그렇게나 크고 맑았다는 말인가요. 이태석 신부님은 그 험난한 곳에서 그야말로 기적을 만들어냈습니다.

 이태석 신부님에게 배워야 할 점 중 또 하나는 겸손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벼는 익을 수록 고개를 숙인다고 하는데 역시나 그는 항상 겸손했습니다. 솔직히 이런 오지에서 선행을 계속 배푸다보면 자신이 보통 신부와는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고, 또 이태석 신부님 정도 되면 어느 정도 유명세도 있을 텐데 사람이라면 다소 어깨가 으쓱일 수 있죠. 하지만 그는 결코 그렇지 않았습니다. 항상 톤즈 사람들을 생각하고 그들을 위한 마음이 일생동한 한결같았습니다. 한국에서 강연을 연 것도 아이들을 돕기 위해서, 만남을 가진 것도 다 아이들을 돕기 위해서였습니다. 그저 빛...

 저는 불교를 믿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지 않습니다만 신이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그는 분명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자일 것입니다. 이런 이태석 신부님같은 대단한 사람들이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따르고 있으니까요. 그가 마흔 여덟이라는 다소 젊은 나이에 돌아가셔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하였고 이태석 신부님 본인도 톤즈 사람들을 더 돌보지 못하는 것이 매우 아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열심히 일했고 이제는 그의 의지를 따르는 사람들이 많으니 그의 죽음도 그간 열심히 봉사를 하였으니 이제 편안히 쉬라는 하느님의 의지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 살아있는 것이 최고겠지만... 이런 식으로라도 어떻게든 생각해봤습니다.

이 책은 종교에 관계없이 참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 이런 사람이 있나 싶으면서도 책을 읽으면서 아직 세상 따뜻하구나;; 이런 생각도 하게 만듭니다.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목 : 나는 당신을 만나기 전부터 사랑했습니다
출판사 : 여백

댓글 남기기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나는 당신을 만나기 전부터 사랑했습니다, 이태석 신부님의 삶에 관한 책

twitterfacebookangle-double-up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