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ungeon9

[없어져서 아쉬운 앱들] 6. 리던전(Redungeon). 꽤 잘 만든 로그라이크형 게임인데 왜 안드로이드에서만 없어졌니…

없어져서 아쉬운 앱들 6탄은 안드로이드에서만 없어진 게임 Redungeon입니다. 로그라이크 식으로 꽤 잘 만들었는데 어째서인지 모르겠지만 앱스토어에서는 아직도 잘만 됩니다 허허...

리던전 Redungeon

리던전(Redungeon)

리던전(Redungeon). 단순하면서 잘 만든 게임이었지만…

사실 제가 이 ‘없어져서 아쉬운 앱들’로 분류를 했습니다만 이번에는 앱이 아니라 없어져서 아쉬운 게임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그래도 게임도 넓게 보면 앱은 앱이니까 퉁치는 마음으로 적었습니다. 사실 이 게임은 제가 언젠가 리뷰를 해야겠다 싶어서 깔아만 뒀던 게임인데 지금 다시 보니 구글 플레이에서 없어져있네요… 참고로 앱스토어에는 아직 있습니다! 어째서 안드로이드만… Redungeon입니다!

Table of Contents

리던전 Redungeon

Redungeon은 조작은 단순하지만 상당한 고난도의 게임입니다. 하지만 묘하게 전진하는 맛이…

꽤나 예전에 나온 게임이고, 업데이트도 진작 끊겼는데, 의외로 시대상을 잘 반영한 게임인가 싶습니다.

Redungeon은 게임 방식이 매우 단순하다는 것이 최고 장점입니다. 그냥 캐릭터를 방향키대로만 움직여주면 됩니다. 하지만 단순한 조작과는 달리 상당히 고난도의 게임입니다. 뭔가 삐끗하는 순간 바로 죽습니다. 캐릭터에 따라서는 패널티를 갖고 한번 정도는 봐주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일단 기본적으로는 한번에 죽는다고 봐야 합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처음에는 정말 어이없게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 게임이 꽤 예전에 나온 게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어떻게 보면 시대를 앞섰다고 봐도 좋을 게임일까요?

 그래도 이 게임을 계속 하게 만드는 원동력은 분명 계속 죽긴 죽지만 뭔가 묘하게 게임을 하면서 조금씩 앞으로 전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위 말하는 짬바라는 것도 있는지 제가 이 게임 리뷰하려고 간만에 다시 해봤는데 예전 생각이 나더라고요. 물론 실력은 원래도 없었지만 더 더 없어져버렸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예전 게임이니만큼 현대의 관점에서는 아쉬운 부분들도 몇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폴드 화면을 펼친 상태에서는 플레이가 좀 어려웠습니다. 왜냐하면 캐릭터를 움직일 때 각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를 눌러서 움직여주는데요, 폴드 화면을 펼쳐도 화살표가 비율만 커지지 폰 가운데에 다소 집중되어 있는 형태이다 보니 다소 번거로웠습니다. 물론 게임이 업데이트가 오랫동안 되지 않았고 안드로이드에서는 아예 없어져버렸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꼭 화살표를 누르지 않아도 가령 캐릭터를 쓸어주는 방식으로 이동이 가능했어도 핸드폰의 크기에 상관없이 더더욱 깔끔한 플레이가 가능했을 듯합니다. 시대를 앞섰다고는 할 수 있겠지만 미래를 읽지는 못한 게임…

그래픽 등도 단순하지만 나쁜 그래픽은 결코 아닙니다.

픽셀이 나름 귀여운 편…

 Redungeon의 게임 그래픽은 흔하다면 흔한 픽셀 그래픽입니다. 다만 픽셀 그래픽도 픽셀 나름인데요, 이 게임 정도 픽셀 그래픽이면 거부감없고 전체적으로 귀여운 느낌을 줘서 좋은 그래픽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이 죽을 경우가 워낙 많습니다만 그래서인지 죽을 때마다 그냥 횡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반응도 다양하고 한번 정도는 나름대로 보는 맛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성비도 좋은 게임… 근데 왜 없어졌니…

아니 진짜 왜 앱스토어에만 남아있니…

Redungeon은 게임이 기본적으로 무료이고, 캐릭터 해금 등을 위해서 게임 내의 돈을 더 얻고 싶을 때만 광고 좀 봐주면 되니 가성비도 매우 좋은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광고가 많이 나오는 게임도 아닙니다. 폰겜들 보면 틈만 나면 광고 팍팍, 그것도 하나도 아니고 두 개씩 막 뜨는 게임들도 많은데 그렇게 생각해보면 꽤 착한 게임입니다. 물론 게임하면서 많이 죽다보면 돈을 모으기 힘드실 텐데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광고에 손이 가기도 합니다… 뭐 이런 식으로 광고를 적절하게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식이라고 봅니다. 어디까지나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한 것이니까요…

이렇듯 리던전은 장점이 많은 게임이었지만 어느샌가 구글 플레이에서 없어진 것이 그저 아쉬울 따름입니다. 신기한 점은 앱스토어에는 아직도 남아있다는 것인데요, 제가 알기로 앱스토어에서는 앱을 올리면 그 계정 유지비용도 매년 어느 정도 내야하고, 반면 구글은 그런 것이 있다는 얘기는 잘 못들었습니다. 이 게임이 수익이 많이 나지 않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니 앱스토어는 오히려 계정 유지비가 들어가는데 어째서 반대로 구글만 없애버렸을까요… 참고로 앱스토어는 최근 업데이트가 7년으로 확실히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의외로 돈을 많이 벌고 있던 것일까요?

요즘도 같은 앱이어도 앱스토어가 구글 플레이보다 수익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의 경우는 핵과금러들이 다소 나이 있으신 분들이 많고, 그 분들은 삼성폰 자주 쓰실테니 최소 게임 한정으로는 안드로이드가 수익이 더 좋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뭐 진의는 본인들만이 알듯 합니다. 애초에 이 게임이 막 과금하는 게임도 아니니까요. 여튼 에서도 갑자기 게임이 없어져서 찾는 분도 계실 만큼 나름대로 플레이 하셨던 유저분들도 계셨는데요, 더더욱 아쉽습니다. 유지비 드는 거 아니면 돌아와줘…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