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국어] 17. 문학의 일반론 2. 문예사조, 표현기법(수사법)

Last Updated: 2022년 6월 4일 Categories: , , Tags:

문예사조, 표현기법(수사법)

공무원 국어 17. 문학의 일반론 2. 문예사조, 표현기법(수사법)

문예사조 부분은 그다지 나오는 편은 아니라서 그냥 무난하게 슥슥 보시면 될 것 같지만 표현기법(수사법) 부분은 꽤 잘나옵니다. 역시 어렵지는 않지만 틀리면 매우 속이 쓰립니다...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문학의 일반론 2. 문예사조, 표현기법(수사법)

1. 문예사조

문예사조는 특정 시기, 사회에 공통적인 흐름으로 존재하는 문학적인 경향을 말합니다.

  1. 근대 문예사조 : 고대 신으로부터의 인간성 회복이 중심입니다.

    1) 고전주의 : 주로 희곡에 많습니다. 비극을 중시하며, 시간 장소 행동의 3일치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형식과 균형, 조화와 질서, 이성과 객관성을 중시합니다.

    2) 낭만주의 : 주로 시에 많습니다. 절대 자유, 개성 존중, 개인의 존엄성을 강조합니다. 고전주의에 반발하여 생긴 사조입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김동인의 배따라기,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이 있습니다.

    3) 사실주의 : 주로 소설에 많습니다. 낭만주의의 병적인 감상성에 대한 반발로 생긴 사조입니다. 그렇기에 객관적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고, 산문정신이 대두되어서 이로 인해 소설이 발달하게 됩니다. 주요 작품은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과 빈처, 염상섭의 삼대, 나도향의 물래방아 등이 있습니다.

    4) 자연주의 : 역시 주로 소설에 많습니다. 특징으로는 사회현실과 모순에 대한 심층적 해부(문학에 실험과학의 방법을 적용합니다), 환경 결정론(인간을 자연의 질서에 종속된 존재로 보며, 인간의 행동이 환경의 절대적 지배를 받는다는 이론입니다)이 있으며 인간과 사회의 추악한 면을 폭로하는데 주력합니다. 대표작으로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김동인의 감자, 김연실전 등이 있습니다.

    5) 상징주의 : 프랑스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반동해서 일어난 것입니다. 인간의 숨은 혼, 망각되었던 신비의 세계 등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암시하려 하는 것입니다. 일상적 언어를 배격하고 음악성과 암시에 의해 본질의 세계를 탐구합니다. 그리고 현대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조로 자유시, 산문시의 등장에 영향을 줍니다.
     * 유미주의 : 예술적 형식과 기교를 중시하여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고도 불립니다. 자연을 배격하고 인공의 미를 중시합니다. 퇴폐주의적, 악마주의적 경향을 띄게 됩니다.
  2. 현대 문예사조

    1) 모더니즘 : 권위나 봉건성에 반항하며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근대화를 지향합니다. 또 도시생활과 기계문명을 주요제재로 현대풍을 추구하는 사조입니다.

     ㄱ. 미래주의 : 전위예술입니다. 끊임없이 미지의 문제와 대결하여 이제까지의 예술 개념을 일변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경향 또는 그 운동을 말합니다.

      ㄴ. 이미지즘 : 비유와 상징을 의도적으로 제한하고,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사물의 묘사로써 명확한 이미지를 제시하려는 시의 경향입니다.

     ㄷ. 주지주의 : 낭만주의의 감상성과 애매성 그리고 안이한 주정주의에 반발하여 일어난 사조입니다. 이성이 감성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했으며(일명 머리로 쓰는 시) 감정을 절제하고 이미지를 통한 회화성에 주력했습니다. 주로 현대사회의 인간 소외 현상을 고발하는 시를 썼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김기림, 김광균, 김광섭, 박남수, 정지용 시인들의 시들이 이에 속합니다.

     ㄹ. 초현실주의 : 사실주의, 자연주의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표현되기 이전의 잠재의식, 무의식에서 참된 진실을 찾으려 했던 사조입니다. 잠재의식적 심상을 초현실적으로 결합하고 논리성을 배제하고, 자동기술법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유명한 이상의 오감도가 여기 속합니다.

     ㅁ. 신심리주의 :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의 영향을 받아 논리성을 배제한 사조입니다. 무의식적 이미지 의식의 흐름 수법을 사용했습니다. 이상의 날개, 오상원의 유예가 여기 속합니다.

    2) 실존주의 : 니체(인간의 초인의지로써 허무의식을 극복하자), 샤르트르(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에 영향을 받은 사조로서, 2차 세계대전 이후 현실 참여 문학들을 말합니다. 한계상황, 극한상황을 극복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휴머니즘을 중시하여 인간이 모든 사상과 철학의 중심이 되는 것을 추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50년대 전후 문학이나 김춘수의 꽃이 여기 속합니다.

2. 표현기법(수사법)

표현기법에 대한 내용들은 어지간한 내용은 아실 분들은 다 아시기에 헷갈릴 수 있는 내용만 조금 쓰겠습니다.

  1. 은유법 : 바로 앞문장에 뭔가 어려운 것 나올 것처럼 거창하게 써놓고 은유법을?? 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겠지만... 일단 씁니다. 은유법의 기본 개념은 본뜻은 숨기고, 비유하는 형상만 들어내어 표현하려는 방법입니다. 보통 해와 달의 속삭임, 내 마음은 호수요 이런 다들 아실만한 것들이 은유법입니다.

    1) A = B의 관계
    예) 이여 당신은 백 번이나 단련된 금결입니다.
     얇은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2) A의 B 관계
    예) 기쁨의 열매를 거두는
     긁어모은 낙엽의 산더미를 태우며

    3) ? = B. 즉 B만 제시된 형태를 말합니다. 다른 부분은 딱 봐도 은유법이라는 것이 보이지만 이 부분은 은유법인지 구별하기 꽤 힘들기에 어렵습니다.
    예) 서릿발 칼날진 그 위에 서다.
     조그만 담배연기를 내뿜으며
     귀 밑에 해묵은 서리를 녹여 볼까 하노라
  2. 대유법

    1) 제유법 : 사물의 일부분으로 전체를 표현하는 수사법입니다.
    예) 빼앗긴 에도 은 오는가.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 손바닥 발바닥으로 닦아보자
    성북동 산에 번지가 새로 생기면서 원래 살던 비둘기들은 번지를 잃어 버렸다.

    2) 환유법 : 사물의 속성, 기호, 부호, 이름, 상표, 이모티콘 등으로 전체를 나타내는 수사법입니다.
    예)  옷 입은 소녀의 불멸의 순수
     은 보다 강하다
     을 들다
    누구를 바지저고리로 아는 거야?

    3) 강조법 : 강조법도 정말 여러 종류가 있지만 저는 헷갈리는 것만 쓰겠습니다.
     ㄱ. 점층법 : 갈수록 의미, 정도가 배가됩니다.
      예)파도가 강아지만 해지고, 소만해 지더니, 산과 같이 덮쳐든다.

     ㄴ. 점강법 : 갈수록 의미, 정도가 축소되지만 중요한 것은 내면적으로는 점층이라는 것입니다.
    예) 너는 나의 전부이고, 몸이고, 심장이다.

    4) 역설법 : 겉으로는 이치에 맞지 않는 듯하나, 그 속에 진실 된 의미를 담고 있도록 표현하는 어법입니다.
     ㄱ. 표층적 역설 : 모순형용이라고도 합니다. 수식어와 피수식어가 모순관계로 결합된 것입니다. 이건 다 아시겠죠.
    예)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찬란한 슬픔의 봄을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ㄴ. 심층적 역설 : 표면적 진술과 내면적 의미 사이에 놓인 모순이 보다 근본적이어서 일상적 논리로 설명될 수 없는 진술을 말합니다.
    예) 님은 갔지만 나는 님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사랑을 위해서는 이별이, 이별이 있어야 하네
     천추에 죽지 않는 논개여, 하루도 살 수 없는 논개여
     이별은 미의 창조입니다.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두 볼에 흐르는 빛이 정작으로 고와서 서러워라. -> 표층적 역설로 볼 수도 있습니다.
     * 반어와 역설의 차이 
      역설 - 언어와 언어 사이의 괴리입니다.
      반어 - 언어와 상황 사이의 괴리입니다.

    * 반어의 예시(참고로 반어법은 표현된 것과 표현하려는 의도가 상반된 진술 방식입니다.)
     뼈에 시리도록 생활은 슬퍼도 좋다.
      우리는 분이 얼룩진 얼굴로 학교 앞 소줏집에 몰려 술을 마신다.
     쇠전을 거쳐 도수장 앞에 와 돌 때 우리는 점점 신명이 난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Popular Post


© 2018 – 2022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chevron-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