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 2020년 12월 업데이트 작업중

이 블로그 KingpinStudio는 게임, IT를 위주로 다루지만 일단 제 개인적인 블로그이니 저에 대한 모든 것을 담는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아직은 독후감이 가장 많습니다...만 조금씩 개선 중입니다. 이 블로그 소개 역시 제 블로그가 발전함에 따라 계속 개선됩니다.

블로그의 대략적인 방향

일단 제 블로그의 첫번째 방향은 '저의 모든것을 적는다'입니다. 제 블로그가 전체적으로 좀 잡다한데, 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예전에 운영했던 블로그들과는 달리, 이번 제 블로그는 잡담은 최대한 줄이지만 그 대신 저의 모든 것을 넣으려 하다보니 독후감, 각종 물건들, 워드프레스 등등 온갖 것들이 들어가 있는 잡다한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이 마냥 아무거나 적는 것은 아닙니다.

제 블로그의 전체적인 글감은 1. 게임 2. IT 3. 자기계발 4. 기타입니다.

일단 게임. 솔직히 요즘 게임 할 시간이 없어서 부진하지만 게임을 플레이하고 리뷰를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더 많았다면 유튜브로도 만들어서 게임스팟이나 IGN처럼 하는 것이 목표인데, 아직은 시간적으로나 능력적으로나 조금 부족하네요.

IT는 요즘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부분인데요, 제가 원래 앱 자체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많이 깔았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조금씩 글로 쓰고 있구요, 또 워드프레스 생태계도 마음에 들어서 수많은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글로 옮기고 있습니다.

자기계발 부분은 앞으로 가장 많이 채워야 할 부분인데요, 공부는 조금씩 계속 하고 있습니다만, 단순히 공부를 하는 것과 블로그 글을 쓰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서... 조금씩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잘한 리뷰나 아직 글을 쓰진 않았지만 잠재적으로 준비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 운영 단계

위의 글감들을 일단 쓰면서 제 개인적인 생산성을 높이려고 준비하고, 조금씩 실천하고 있습니다. 글 자체는 나름대로 쓰고 있지만 아직도 체계적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 조금씩 체계적으로 글을 쓰고, 스스로를 발전시키려고 준비 중입니다. 글로 당장 쓰지는 않아도 제 스스로는 매일 조금씩 발전하고 있습니다. 곧 보여드려야죠.

이 밑으로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읽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는 많은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플러그인들과 간단한 설명을 적어봤습니다. 후에 자세한 리뷰들을 쓰게 되면 리뷰 링크들도 올릴 예정입니다. 저는 이 글을 쓰는 현재 애드온 등을 포함해서 플러그인을 총 41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꽤나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너무 많은 플러그인들은 좋지 않다고 하는데 이 부분도 개발자마다 생각이 달라서 느린 플러그인들만 피해준다면 개수 자체는 상관없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중간에 테스트용으로 이런저런 플러그인들을 써보는데 여기에는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할 생각입니다.

Advanced Custom Fields Pro : 통칭 ACF라고 불리며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다만 사용법이 꽤나 복잡해서 저도 딱히 이 플러그인의 득을 보는 것은 현재 없습니다.

Ajax Search Pro : 검색창 플러그인입니다. 제 블로그 오른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이 이 플러그인입니다. 유료 플러그인인데 비교적 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기능이 상당히 많아서 마음에 듭니다.

Akismet Anti-Spam : 스팸을 걸러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 역시 워드프레스에서 거의 필수 플러그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sset Cleanup - page speed booster : 이 친구는 특정 페이지 등에서 어떤 css나 js 등이 로딩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필수적이지 않는 친구를 아예 로딩하지 않게 만들 수 있으니 속도가 빨라지는 원리이지요. 일단은 잘 쓰고 있습니다.

CoBlocks : 구텐베르크 플러그인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단순히 블럭만 추가되는 게 아니라 폰트 변경 등 은근히 많은 기능들을 담고 있습니다.

Content Aware Sidebars : 사이드바 플러그인입니다. 일반적인 테마에는 사이드바 기능이 이미 있어서 불필요할 수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OXYGEN에서는 이런 사이드바 플러그인을 굳이 깔아줘야합니다. 전체적인 기능은 무난합니다.

Custom Taxonomy Order : 워드프레스가 카테고리가 그냥 글자순 등으로 지멋대로 지정되는데, 그 순서를 제가 원하는 대로 바꿔줍니다.

Easy Social Share Buttons : SNS 공유 플러그인도 은근히 정말 많은데 이 중에서 카카오와 네이버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은근히 얼마 없습니다. 또 잠시 사용했던 Addthis는 속도가 꽤 느려서 불만이었는데 이 플러그인은 기능도 매우매우 많고 속도도 빨라서 아주 좋아합니다.

Editor Enhencer for Oxygen : Oxygen이 기본 인터페이스가 좀 좋지 않은 편인데, 인터페이스가 조금 더 맘에 들게 바뀌고 자잘한 기능 몇가지가 생깁니다.

Editor Plus : 블록 에디터 플러그인입니다. 제 예전 블로그 개편 글에서 적었는데, 지금 이 포스트 길이를 조정시켜준 저에게는 아주 소중한 친구입니다.

EditorsKit : 블록 에디터의 성능을 크게 끌어올려줍니다. 보통의 블록 에디터 글이 단순히 블럭 추가하는 수준에 그친다면, 이 친구는 마크다운 등 글쓰기 그 자체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을 대폭 추가시켜줍니다.

Elegant Custom Fonts : 제 웹폰트를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친구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웹폰트 사용하기 은근히 까다롭습니다. 나름대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Essential Widgets : 여러 위젯을 추가시켜주는 플러그인인데 성능이 썩 좋은 편입니다.

Generate Blocks : 아직 테스트 단계인데, Generate press라는 유명한 테마 개발진들이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이 친구 역시 다른 블록 플러그인과 다른 면이 있는데, 더 써봐야 진가를 알 것 같습니다.

Happyfiles : 파일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가 또 미디어가 매우 지저분합니다. 윈도우처럼이라도 좀 만들어주지... 여튼 이 친구 사용하면 미디어 파일 정리하기 꽤 손쉬워집니다.

Health Check & Troubleshooting: 블로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해결 모드로 들어가서 어떤 플러그인이 문제인지 제 블로그에 지장을 주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저도 이거 쓰지 않았는데 한번 써보니 깔아둘 필요성은 확실하게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Jetpack: wordpress.com 쪽에서 만든 플러그인으로, 즉 워드프레스 공식 플러그인입니다. 정말 많은 기능들이 있고 유료버전을 사용한다면 이거 하나만 쓰면 다른 플러그인은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기능이 하도 많아서 속도에 악영향을 줘서 자기가 딱 필요한 대체제들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다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이트가 동작하지 않을 때 메일로 알려주는 기능과 워드프레스 앱과 연동되는 기능이 너무 좋아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리뷰도 썼습니다.

LuckyWP Table of Contents: 목차를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정말 간단하면서도 깔끔하게 목차가 만들어져서 아주 잘 만든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텐베르크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더 좋습니다.

Nelio Content :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쓰면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자동으로 글이 올라가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예전에는 유료 버전이 매우매우 비쌌는데 가격이 제법 싸졌습니다. 성능은 전체적으로 맘에 들지만 가~끔씩 오류가 생깁니다.

OXYGEN: 이 블로그는 죄다 이거로 만든 것입니다. 테마를 없앤다는 혁신적인 발상을 해서 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테마가 없다는 것이 의외로 희생한 게 많습니다. 제 블로그 만드는 데 고생을 좀 많이했습니다. 그래도 자유도도 높고 코드를 사용할 줄 알면 정말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뷰를...

Rank Math : 제가 과거 사용하던 Yoast를 버리고 새로 깐 플러그인입니다. Yoast를 쓰면서 아쉬웠던 네이버에 썸네일이 올라가지 않는 문제, 한글에 최적화되지 않는 문제, 서포트를 받으려면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 문제 모두가 해결되었습니다. 꽤나 빠르게 인지도가 높아지는 플러그인입니다. 아니, 이미 유명합니다. 제 리뷰에 더 자세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최근에 프로 버전도 구매했습니다.

Relevanssi : 워드프레스 기본 검색이 성능이 좋지 않아서 검색 성능을 개선시켜준다는 플러그인입니다. 이게 전후를 비교해보지 않아서 성능 비교는 조금 어렵네요...

Shortpixel Image Optimizer :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이 꽤나 많은데 그 중에서 요즘 떠오르는 친구입니다. 이미지 플러그인 잘 골라야됩니다. 저는 이상한 녀석 썼다가 이미지 많이 날아갔습니다...

TranslatePress : 워드프레스 번역 플러그인입니다. 몇 종류가 있는데 이 친구는 front-end방식을 사용했다는 것이 차이점이고, 페이지 뿐 아니라 포스트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Ultimate Blocks : 블록 에디터 플러그인입니다. 나름대로 흔치 않은 블록들이 많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Woody Ad Snippets : Snippet 플러그인이 꽤 많은데, 이 친구는 블록 에디터 사이에 넣을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즉 블록 에디터에서 애드센스 위치를 스스로 넣을 수 있는 은근히 혁신적인 친구입니다...만 저는 현재 그냥 구글 자동 광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능 자체는 좋은 듯.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 : 외국에는 오른쪽버튼 좀 써도 쿨하게 넘기시는 분들 많던데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래도 네이버로 퍼가는 사람들이 많아서 사용중입니다. 기능은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스크린샷을 찍어도 검열이 됩니다.

WP File Manager : 위의 happyfiles과는 달리 FTP 내부의 파일을 볼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호스팅 비싼거 사용하시면 파일질라 이런거 들어가기 좀 귀찮아지는데, 조금은 편해집니다.

WP Last Modified Info : 워드프레스에서 포스트를 발행하면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검색하면 처음에 작성한 날짜만 남아서 글을 계속 수정해도 다소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그 부분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만...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WP Rocket : 캐시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완전 유료 플러그인인데, 처음에는 굳이?라는 생각을 했었으나 실제 사용해보니 확실히 좋긴 합니다. 리뷰를 참고해주시면...

WP Discuz : Discus가 댓글 부분에서 유명합니다만, 얘가 지금은 몰라도 전에는 사이트 속도 느리게 만드는 걸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대체제가 여럿 나왔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듭니다. 저는 귀찮아서 거의 기본 설정을 사용하지만 제대로 사용하면 매우 좋게 쓸 수 있습니다.

WPS Hide Login : 워드프레스 로그인 링크를 바꿔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거 쓰기 전에는 제 블로그에 로그인 시도가 정말이지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이거 링크만 바꿔줘도 제 블로그가 해킹당할 위험이 상당히 줄어드는 것입니다.

Yet Another Related Posts Plugin : 관련글 플러그인입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관련글 플러그인이 꽤 괜찮지만 썸네일이 들어가면 애가 이상해진다는 문제가 있어서... 이 친구가 성능은 좋은 것 같지만 관련글 플러그인들은 공통적으로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속도 저하가 심해진다면 아마 제트팩 관련글 플러그인을 쓸 수도...

Site Kit by Google : 구글 공식 플러그인입니다. 솔직히 얘 굳이 필요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구글 굳이 들어가기 귀찮은 사람들은 애용하고 있고, 실제로 인기도 나름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 워드프레스 5버전부터 기본으로 들어있는 편집기이지만 저는 1년 넘게 사용해온 만큼 나름대로 애정이 있습니다. 솔직히 우리나라에서 저보다 이거 많이 오래 사용한 사람 적습니다. 한편으로는 이 편집기가 예전에는 정말 자잘한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업데이트 한 번 될때마다 추가사항들이 꽤 많은데 아직도 아직도 자잘한 오류가 많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꽤 좋습니다. 리뷰

(Visited 451 times, 1 visits today)
© 2018 – 2021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