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KingpinStudio는 게임, IT를 위주로 다루지만 일단 제 개인적인 블로그이니 저에 대한 모든 것을 담는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아직은 독후감이 가장 많습니다...만 조금씩 개선 중입니다. 이 블로그 소개 역시 제 블로그가 발전함에 따라 계속 개선됩니다.
일단 제 블로그의 첫번째 방향은 '저의 모든것을 적는다'입니다. 제 블로그가 전체적으로 좀 잡다한데, 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예전에 운영했던 블로그들과는 달리, 이번 제 블로그는 잡담은 최대한 줄이지만 그 대신 저의 모든 것을 넣으려 하다보니 독후감, 각종 물건들, 워드프레스 등등 온갖 것들이 들어가 있는 잡다한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이 마냥 아무거나 적는 것은 아닙니다.
제 블로그의 전체적인 글감은 1. 게임 2. IT 3. 자기계발 4. 기타입니다.
일단 게임. 솔직히 요즘 게임 할 시간이 없어서 부진하지만 게임을 플레이하고 리뷰를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더 많았다면 유튜브로도 만들어서 게임스팟이나 IGN처럼 하는 것이 목표인데, 아직은 시간적으로나 능력적으로나 조금 부족하네요.
IT는 요즘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부분인데요, 제가 원래 앱 자체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많이 깔았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조금씩 글로 쓰고 있구요, 또 워드프레스 생태계도 마음에 들어서 수많은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글로 옮기고 있습니다.
자기계발 부분은 앞으로 가장 많이 채워야 할 부분인데요, 공부는 조금씩 계속 하고 있습니다만, 단순히 공부를 하는 것과 블로그 글을 쓰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서... 조금씩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잘한 리뷰나 아직 글을 쓰진 않았지만 잠재적으로 준비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위의 글감들을 일단 쓰면서 제 개인적인 생산성을 높이려고 준비하고, 조금씩 실천하고 있습니다. 글 자체는 나름대로 쓰고 있지만 아직도 체계적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 조금씩 체계적으로 글을 쓰고, 스스로를 발전시키려고 준비 중입니다. 글로 당장 쓰지는 않아도 제 스스로는 매일 조금씩 발전하고 있습니다. 곧 보여드려야죠.
이 밑으로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읽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많은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플러그인들과 간단한 설명을 적어봤습니다. 후에 자세한 리뷰들을 쓰게 되면 리뷰 링크들도 올릴 예정입니다. 저는 이 글을 쓰는 현재 애드온 등을 포함해서 플러그인을 총 41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꽤나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너무 많은 플러그인들은 좋지 않다고 하는데 이 부분도 개발자마다 생각이 달라서 느린 플러그인들만 피해준다면 개수 자체는 상관없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중간에 테스트용으로 이런저런 플러그인들을 써보는데 여기에는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할 생각입니다.
Advanced Custom Fields Pro : 통칭 ACF라고 불리며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다만 사용법이 꽤나 복잡해서 저도 딱히 이 플러그인의 득을 보는 것은 현재 없습니다.
Ajax Search Pro : 검색창 플러그인입니다. 제 블로그 오른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이 이 플러그인입니다. 유료 플러그인인데 비교적 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기능이 상당히 많아서 마음에 듭니다.
Akismet Anti-Spam : 스팸을 걸러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 역시 워드프레스에서 거의 필수 플러그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sset Cleanup - page speed booster : 이 친구는 특정 페이지 등에서 어떤 css나 js 등이 로딩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필수적이지 않는 친구를 아예 로딩하지 않게 만들 수 있으니 속도가 빨라지는 원리이지요. 일단은 잘 쓰고 있습니다.
CoBlocks : 구텐베르크 플러그인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단순히 블럭만 추가되는 게 아니라 폰트 변경 등 은근히 많은 기능들을 담고 있습니다.
Content Aware Sidebars : 사이드바 플러그인입니다. 일반적인 테마에는 사이드바 기능이 이미 있어서 불필요할 수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OXYGEN에서는 이런 사이드바 플러그인을 굳이 깔아줘야합니다. 전체적인 기능은 무난합니다.
Custom Taxonomy Order : 워드프레스가 카테고리가 그냥 글자순 등으로 지멋대로 지정되는데, 그 순서를 제가 원하는 대로 바꿔줍니다.
Easy Social Share Buttons : SNS 공유 플러그인도 은근히 정말 많은데 이 중에서 카카오와 네이버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은근히 얼마 없습니다. 또 잠시 사용했던 Addthis는 속도가 꽤 느려서 불만이었는데 이 플러그인은 기능도 매우매우 많고 속도도 빨라서 아주 좋아합니다.
Editor Enhencer for Oxygen : Oxygen이 기본 인터페이스가 좀 좋지 않은 편인데, 인터페이스가 조금 더 맘에 들게 바뀌고 자잘한 기능 몇가지가 생깁니다.
Editor Plus : 블록 에디터 플러그인입니다. 제 예전 블로그 개편 글에서 적었는데, 지금 이 포스트 길이를 조정시켜준 저에게는 아주 소중한 친구입니다.
EditorsKit : 블록 에디터의 성능을 크게 끌어올려줍니다. 보통의 블록 에디터 글이 단순히 블럭 추가하는 수준에 그친다면, 이 친구는 마크다운 등 글쓰기 그 자체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을 대폭 추가시켜줍니다.
Elegant Custom Fonts : 제 웹폰트를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친구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웹폰트 사용하기 은근히 까다롭습니다. 나름대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Essential Widgets : 여러 위젯을 추가시켜주는 플러그인인데 성능이 썩 좋은 편입니다.
Generate Blocks : 아직 테스트 단계인데, Generate press라는 유명한 테마 개발진들이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이 친구 역시 다른 블록 플러그인과 다른 면이 있는데, 더 써봐야 진가를 알 것 같습니다.
Happyfiles : 파일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가 또 미디어가 매우 지저분합니다. 윈도우처럼이라도 좀 만들어주지... 여튼 이 친구 사용하면 미디어 파일 정리하기 꽤 손쉬워집니다.
Health Check & Troubleshooting: 블로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해결 모드로 들어가서 어떤 플러그인이 문제인지 제 블로그에 지장을 주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저도 이거 쓰지 않았는데 한번 써보니 깔아둘 필요성은 확실하게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Jetpack: wordpress.com 쪽에서 만든 플러그인으로, 즉 워드프레스 공식 플러그인입니다. 정말 많은 기능들이 있고 유료버전을 사용한다면 이거 하나만 쓰면 다른 플러그인은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기능이 하도 많아서 속도에 악영향을 줘서 자기가 딱 필요한 대체제들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다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이트가 동작하지 않을 때 메일로 알려주는 기능과 워드프레스 앱과 연동되는 기능이 너무 좋아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리뷰도 썼습니다.
LuckyWP Table of Contents: 목차를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정말 간단하면서도 깔끔하게 목차가 만들어져서 아주 잘 만든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텐베르크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더 좋습니다.
Nelio Content :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쓰면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자동으로 글이 올라가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예전에는 유료 버전이 매우매우 비쌌는데 가격이 제법 싸졌습니다. 성능은 전체적으로 맘에 들지만 가~끔씩 오류가 생깁니다.
OXYGEN: 이 블로그는 죄다 이거로 만든 것입니다. 테마를 없앤다는 혁신적인 발상을 해서 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테마가 없다는 것이 의외로 희생한 게 많습니다. 제 블로그 만드는 데 고생을 좀 많이했습니다. 그래도 자유도도 높고 코드를 사용할 줄 알면 정말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뷰를...
Rank Math : 제가 과거 사용하던 Yoast를 버리고 새로 깐 플러그인입니다. Yoast를 쓰면서 아쉬웠던 네이버에 썸네일이 올라가지 않는 문제, 한글에 최적화되지 않는 문제, 서포트를 받으려면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 문제 모두가 해결되었습니다. 꽤나 빠르게 인지도가 높아지는 플러그인입니다. 아니, 이미 유명합니다. 제 리뷰에 더 자세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최근에 프로 버전도 구매했습니다.
Relevanssi : 워드프레스 기본 검색이 성능이 좋지 않아서 검색 성능을 개선시켜준다는 플러그인입니다. 이게 전후를 비교해보지 않아서 성능 비교는 조금 어렵네요...
Shortpixel Image Optimizer :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이 꽤나 많은데 그 중에서 요즘 떠오르는 친구입니다. 이미지 플러그인 잘 골라야됩니다. 저는 이상한 녀석 썼다가 이미지 많이 날아갔습니다...
TranslatePress : 워드프레스 번역 플러그인입니다. 몇 종류가 있는데 이 친구는 front-end방식을 사용했다는 것이 차이점이고, 페이지 뿐 아니라 포스트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Ultimate Blocks : 블록 에디터 플러그인입니다. 나름대로 흔치 않은 블록들이 많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Woody Ad Snippets : Snippet 플러그인이 꽤 많은데, 이 친구는 블록 에디터 사이에 넣을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즉 블록 에디터에서 애드센스 위치를 스스로 넣을 수 있는 은근히 혁신적인 친구입니다...만 저는 현재 그냥 구글 자동 광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능 자체는 좋은 듯.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 : 외국에는 오른쪽버튼 좀 써도 쿨하게 넘기시는 분들 많던데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래도 네이버로 퍼가는 사람들이 많아서 사용중입니다. 기능은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스크린샷을 찍어도 검열이 됩니다.
WP File Manager : 위의 happyfiles과는 달리 FTP 내부의 파일을 볼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호스팅 비싼거 사용하시면 파일질라 이런거 들어가기 좀 귀찮아지는데, 조금은 편해집니다.
WP Last Modified Info : 워드프레스에서 포스트를 발행하면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검색하면 처음에 작성한 날짜만 남아서 글을 계속 수정해도 다소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그 부분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만...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WP Rocket : 캐시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완전 유료 플러그인인데, 처음에는 굳이?라는 생각을 했었으나 실제 사용해보니 확실히 좋긴 합니다. 리뷰를 참고해주시면...
WP Discuz : Discus가 댓글 부분에서 유명합니다만, 얘가 지금은 몰라도 전에는 사이트 속도 느리게 만드는 걸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대체제가 여럿 나왔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듭니다. 저는 귀찮아서 거의 기본 설정을 사용하지만 제대로 사용하면 매우 좋게 쓸 수 있습니다.
WPS Hide Login : 워드프레스 로그인 링크를 바꿔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거 쓰기 전에는 제 블로그에 로그인 시도가 정말이지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이거 링크만 바꿔줘도 제 블로그가 해킹당할 위험이 상당히 줄어드는 것입니다.
Yet Another Related Posts Plugin : 관련글 플러그인입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관련글 플러그인이 꽤 괜찮지만 썸네일이 들어가면 애가 이상해진다는 문제가 있어서... 이 친구가 성능은 좋은 것 같지만 관련글 플러그인들은 공통적으로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속도 저하가 심해진다면 아마 제트팩 관련글 플러그인을 쓸 수도...
Site Kit by Google : 구글 공식 플러그인입니다. 솔직히 얘 굳이 필요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구글 굳이 들어가기 귀찮은 사람들은 애용하고 있고, 실제로 인기도 나름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 워드프레스 5버전부터 기본으로 들어있는 편집기이지만 저는 1년 넘게 사용해온 만큼 나름대로 애정이 있습니다. 솔직히 우리나라에서 저보다 이거 많이 오래 사용한 사람 적습니다. 한편으로는 이 편집기가 예전에는 정말 자잘한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업데이트 한 번 될때마다 추가사항들이 꽤 많은데 아직도 아직도 자잘한 오류가 많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꽤 좋습니다.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