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 2019년 9월 업데이트

제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제 블로그 KingpinStudio는 게임, IT를 위주로 다루지만 일단 제 개인적인 블로그이니만큼 저에 대한 모든 것을 담는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아직은 독후감이 가장 많네요...

현재 블로그 계획

일단 이 블로그는 2018년에 만들었습니다. 과거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를 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티스토리는 몇년전부터 백업이 안됩니다. 그래서 조금씩 티스토리에 있는 글들을 가져와서 다시 적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글솜씨가 부족하지만 과거에는 정말 글을 못썼었기에 본의 아니게 리마스터 작업을 하는 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제가 컴퓨터에 쌓아두기만 하고 블로그에 올리지는 못한 자료들이 꽤나 많은데 이런 자료들이 보통 예전 것들이 많아서 가능한 한 빨리 올리려고 합니다. 이후에도 많은 계획들이 있지만 제가 현재 공부중이라서 너무 많은 활동은 좀 힘듭니다.

앞으로의 블로그 계획

일단 제 과거 블로그 글들 리마스터링이 끝날 즈음에는 제 관심분야에 대한 지식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니 더 전문적인 글을 쓸 예정입니다. 또, 지금은 게임이나 책 등이 다 예전 것들이 많은데 밀린 자료들을 다 소모하면 그때쯤에는 최신 것들에 대한 글들을 많이 쓰려고 합니다. 점점 전문가가 되는 제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사용하는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는 많은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플러그인들과 간단한 설명을 적어봤습니다. 후에 자세한 리뷰들을 쓰게 되면 리뷰 링크들도 올릴 예정입니다. 저는 이 글을 쓰는 현재 애드온 등을 포함해서 플러그인을 총 46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꽤나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너무 많은 플러그인들은 좋지 않다고 하는데 이 부분도 개발자마다 생각이 달라서 느린 플러그인들만 피해준다면 갯수 자체는 상관없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중간에 테스트용으로 이런저런 플러그인들을 써보는데 여기에는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할 생각입니다.

Advanced Custom Fields : 통칭 ACF라고 불리며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다만 사용법이 꽤나 복잡해서 저도 딱히 이 플러그인의 득을 보는 것은 현재 없습니다.

ACF : Theme Code : 위의 ACF의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해준다는 플러그인입니다. 후에 사용법을 알면 ACF를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서 현재 깔아뒀습니다.

Advanced Sidebar Menu : 사이드바에 카테고리와 페이지 위젯을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무료 버전으로는 큰 기능은 없지만 유료버전을 구입하면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서 꽤 쓸만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무료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jax Search Pro : 검색창 플러그인입니다. 제 블로그 오른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이 이 플러그인입니다. 유료 플러그인인데 비교적 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기능이 상당히 많아서 마음에 듭니다.

Akismet Anti-Spam : 스팸을 걸러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 역시 워드프레스에서 거의 필수 플러그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nalytify :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입니다. 나름대로 이것저것 방황을 하다가 사용해봤는데 속도가 꽤 빠른 편이라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Autoptimize : CSS나 JS등을 최적화시켜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저는 눈에 띄는 효과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은 믿고 쓰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웹폰트 등 더 많은 것들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Caldera Forms : 연락폼 등 여러 form을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폼 플러그인은 꽤나 다양한데 이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중에서는 인지도가 꽤나 있는 편입니다.

CoBlocks : 구텐베르크 플러그인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단순히 블럭만 추가되는 게 아니라 폰트 변경 등 은근히 많은 기능들을 담고 있습니다.

Content Aware Sidebars : 사이드바 플러그인입니다. 일반적인 테마에는 사이드바 기능이 이미 있어서 불필요할 수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OXYGEN에서는 이런 사이드바 플러그인을 굳이 깔아줘야합니다. 전체적인 기능은 무난합니다.

Code Snippets : 제 블로그에 코드를 넣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제 블로그 파일을 직접 수정하지 않아도 되어서 나름대로 인기가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Easy Adsense Ads & Script Manager : 구글 애드센스 플러그인입니다. 제가 처음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할 때 고생을 좀 했었는데 이 플러그인은 사용법이 정말 간단해서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

Easy Social Share Buttons : SNS 공유 플러그인도 은근히 정말 많은데 이 중에서 카카오와 네이버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은근히 얼마 없습니다. 또 잠시 사용했던 Addthis는 속도가 꽤 느려서 불만이었는데 이 플러그인은 기능도 매우매우 많고 속도도 빨라서 아주 좋아합니다.

Enable Media Replace : 이미 워드프레스에 올린 사진들을 다른 사진으로 교체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솔직히 아직 사용해본 적은 없습니다만 매우 좋은 플러그인인 것은 확실해서 설치는 해뒀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워드프레스에 이미 업로드한 사진을 다른 사진으로 바꾸려면 지웠다가 다시 올렸다가 이미 그 사진이 올라간 글들에 하나하나 다 반영해줘야되고... 이런 식으로 상당히 귀찮은 과정을 거치는데, 이런 과정을 생략해준다는 것입니다. 안 좋을 수가 없는 것이지요.

Fabrica Dashboard : 최근에 깔아둔 플러그인인데 알림판 부분에 블로그 상태를 더 잘 보여줍니다. 무료버전이어서 그런지 조금 아쉬운 면이 있지만 제 블로그의 상태를 조금 더 한 화면에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Health Check & Troubleshooting : 블로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해결 모드로 들어가서 어떤 플러그인이 문제인지 제 블로그에 지장을 주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저도 이거 쓰지 않았는데 한번 써보니 깔아둘 필요성은 확실하게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Jetpack : wordpress.com 쪽에서 만든 플러그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기능들이 있고 유료버전을 사용한다면 이거 하나만 쓰면 다른 플러그인은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기능이 하도 많아서 속도에 악영향을 줘서 자기가 딱 필요한 대체제들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다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이트가 동작하지 않을 때 메일로 알려주는 기능이 너무 좋아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KaTex : LaTeX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네이버와는 달리 워드프레스에서 수식을 입력하려면 이런 걸 써야합니다... 아직은 크게 사용하는 것은 없지만 훗날을 위해 깔아뒀습니다.

LuckyWP Table of Contents : 목차를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정말 간단하면서도 깔끔하게 목차가 만들어져서 아주 잘 만든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텐베르크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더 좋습니다.

OXYGEN : 이 블로그는 죄다 이거로 만든 것입니다. 테마를 없앤다는 혁신적인 발상을 해서 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테마가 없다는 것이 의외로 희생한 게 많습니다. 제 블로그 만드는 데 고생을 좀 많이했습니다. 그래도 자유도도 높고 코드를 사용할 줄 알면 정말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 듯합니다.

Rank Math : 제가 과거 사용하던 Yoast를 버리고 새로 깐 플러그인입니다. Yoast를 쓰면서 아쉬웠던 네이버에 썸네일이 올라가지 않는 문제, 한글에 최적화되지 않는 문제, 서포트를 받으려면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 문제 모두가 해결되었습니다. 꽤나 빠르게 인지도가 높아지는 플러그인입니다. 제 리뷰에 더 자세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Related : 관련글 플러그인입니다. 관련글 플러그인이 은근히 괜찮은 친구들이 없습니다. 느리거나, 뭔가 모자라거나... 이 플러그인은 조금 혁신적이게 관련글을 그냥 제가 추가해서 올려버립니다. 그렇기에 사실상 그냥 링크만 추가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니 속도가 자연스레 빨라집니다. 세세한 설정이 없다는 것이 많이 아쉽지만 간단하고 속도가 빨라서 애용합니다.

Shortpixel : 최근에 인기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저는 이 플러그인의 웹사이트에서 미리 최적화를 시켜서 솔직히 이 친구가 없어도 되긴 한데, 이 썸네일 부분은 어케 되는지 잘 몰라서 일단 냅두고 있는 중입니다.

Social Auto Poster : 과거 쓰던 Nelio Content를 대체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페이스북 등 SNS에 제가 쓴 글을 자동으로 올려줍니다. 기능은 솔직히 다소 아쉽습니다만 귀찮음이 많이 해소되는 것도 있고, 결정적으로 글을 반복적으로 올려주는 기능이 있어서 제가 후에 거대 블로그가 되면 마케팅 등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Top 10 : 인기글 플러그인입니다. 역대 top 10, 일일 top 10 등 기능들이 은근히 많아서 나중에 블로그 규모가 커지면 재밌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bermenu : 메뉴 플러그인입니다.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메가메뉴를 정말 엄청나게 멋있게 만들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저는 메뉴가 상대적으로 깔끔해서 이 플러그인을 완전히 활용하지는 않아서 아쉽습니다.

Visual Link Preview : 글에 올린 링크에 프리뷰를 생성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엄청 혁신적이거나 그런 건 아닌데 기능 자체는 좋습니다.

Wordfence : 보안 플러그인입니다. 무료 버전으로도 제 사이트를 제법 잘 지켜주는 것 같아서 맘에 듭니다.

WP Broken Link Status Checker : 제 블로그 내의 깨진 링크를 알려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전에 쓰던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가 업데이트도 더디고, 은근히 무료 버전으로는 제한이 있어서 갈아탔습니다.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 : 외국에는 오른쪽버튼 좀 써도 쿨하게 넘기시는 분들 많던데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래도 네이버로 퍼가는 사람들이 많아서 사용중입니다. 기능은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스크린샷을 찍어도 검열이 됩니다.

WP Fastest Cache : WP Total Cache 등 플러그인에 많은 실망을 했지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제 사이트 속도가 아주 많이 상승해서 아주 좋아합니다. 그렇기에 더 좋다는 플러그인이 몇 개 있음에도불구하고 저는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WP-Optimize : 제 블로그의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다른 플러그인들을 안써봐서 비교는 불가하지만 제법 좋은 플러그인같습니다.

WPS Hide Login : 워드프레스 로그인 링크를 바꿔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거 쓰기 전에는 제 블로그에 로그인 시도가 정말이지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이거 링크만 바꿔줘도 제 블로그가 해킹당할 위험이 상당히 줄어드는 것입니다.

구텐베르크 : 워드프레스 5버전부터 기본으로 들어있는 편집기이지만 저는 반년 넘게 사용해온 만큼 나름대로 애정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 편집기가 예전에는 정말 자잘한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업데이트 한 번 될때마다 추가사항들이 꽤 많은데 최대한 빨리 업데이트를 받아서 그나마 쓸만하게 써보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twitterfacebook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