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발디 브라우저] 2.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버전 리뷰. 이 정도면 꽤나 괜찮은 이식수준. 하지만 단점도 이식해버렸네…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메인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버전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메인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버전은 원본의 기본적인 기능이 대다수 탑재되어있습니다

웹 버전이지만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버전은 원본이 기능이 매우 많은 것처럼 역시나 기능이 매우 많이 담겨있습니다. 마음같아서는 하나하나 죄다 언급하고 싶습니다만 이 기능에 대해서는 원본 리뷰에서 실컷 설명했으므로 하나하나 설명하는 것은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화면이 작다 보니 아직은 다소 불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번역인데요, 데스크탑에서는 화면이 어느 정도 크니까 사이드바에 적절하게 번역 칸이 있으면 글들을 복붙해서 번역하기 쉬운데요, 안드로이드 버전은 이런 부분이 없고 그냥 다른 칸으로 있다보니 사용하기 조금 번거롭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부분은 글자를 블록해서 ‘해당 부분 번역’이 가능해서 지금은 많이 좋아져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비발디 브라우저의 최고 특징인 탭 기능 역시 모바일로 적절하게 옮겨놔서 모바일에서도 그 인셉션같은 ‘탭 속의 탭’을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밑의 스크린샷처럼 탭을 위나 아래로 놓을 수 있는데요, 데스크탑에서도 물론 위치변경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보통은 위쪽에 놓으시겠지만 모바일에서는 상대적으로 아래쪽에 넣는 케이스도 제법 있을테니 조금 더 멋있어보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브라우저 특성상 다른 웹 브라우저보다 더더욱 좋아보입니다

구글 크롬을 포함한 모바일 브라우저의 전반적인 단점은 바로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죠.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기능이 많은 이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버전이 더더욱 좋게 느껴집니다. 가령 비발디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애드블록은 데스크탑에서는 uBlock등이 더 좋으니까 저도 안쓰게 되었는데 모바일에서는 이 애드블록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가치있게 보이더라고요.

단점이 더 크게 다가오는 느낌… 피드백이 없는 것인가?

다만 이 브라우저 역시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일단 비발디 브라우저의 단점 중 하나인 다른 웹 브라우저에 비해서 너무나도 많은 기능으로 인한 난잡함이 조금 더 다가오는 편입니다. PC에서는 화면에 이것저것 많아도 기본적으로 모니터가 크니까 크게 지장이 될 만한 요소가 아닙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버전은 핸드폰 화면이 그렇게 큰 게 아니니까 화면에 이것저것 많은 것이 뭔가 더 크게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이것저것 많다보니 정작 웹 화면 공간이 다소 적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저는 익숙해진 탓도 있고 갤노트는 스마트폰중에서는 나름 크니까 괜찮습니다만 미니 이런 폰 쓰시는 분들은 좀 더 불편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한가지 더 언급할만한 단점이 어째서인지 웹 페이지를 공유 기능을 통해 PC로 보내면 동기화가 너무나도 늦습니다. 그리고 PC에서 모바일 버전의 탭을 불러오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동기화 속도가 너무 느려서 마냥 기다려서 될 정도는 아니고 그냥 신경 끄다보면 어느새 되어있는… 이런 느낌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역시나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버전의 큰 단점으로 얘기했던 은행 등 일부 사이트가 들어가지지 않는 문제가 훨씬 심각해져서 정확한 기준은 모르겠습니다만 가령 은행에서 문자가 와서 무슨 이벤트가 있어서 웹을 들어가야한다거나 그런 상황 등등에서 사이트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이거는 좀 꽤나 많습니다… 처음에는 '은행 수준 ㅉㅉ' 이랬지만 크롬이나 삼성 인터넷으로는 멀쩡하게 되더라고요… 솔직히 삼성 인터넷이 좋긴 합니다만...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외에 IOS 버전이 매우 시급하다…

저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iOS 버전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진 측에서는 물론 개발 중이라고는 하지만 언제쯤이나 제대로 만들어질지… 물론 이게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일단 iOS 기기에서는 애플의 짜증나는 정책때문에 많은 것들이 제한됩니다. 일단 이들이 원래 쓰던 도구가 아니라 웹키트를 기반으로 해야하므로 사이트 속도가 사파리가 가장 빨라지는 강제 하향패치가 적용됩니다. 애플이 사파리가 가장 빠르다고 입을 털지만 그것이 본인들 기술력이 좋아서가 아니라 강제로 지네들 도구를 사용해서 개발하도록 강제하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에게 엄청난 패널티를 주는 것이죠. 우리 비발디는 태생부터 힙스터라서 애초에 생긴 구조도 이질적인데 이 이질적인 도구를 또 애플 도구에서 어떻게 구현하려면 많이 어려운 작업일 것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힙스터스럽지만 않았어도, 그리고 삼성 인터넷만 없었어도 훨씬 더 인기 많았을텐데…

제가 원본때도 했던 말씀입니다만 솔직히 비발디 브라우저는 지금보다는 훨씬 더 인기가 많았어야 정상인 앱입니다. 다만 웹 브라우저 자체에 크게 흥미를 갖는 사람들이 많진 않다보니 그냥 기본으로 다들 쓰는, 혹은 기본으로 쓰는 크롬 혹은 삼성 인터넷을 많이들 쓰고 계시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코인만 아니었으면 브레이브 브라우저 정도는 진즉 이겼어야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어떻게 보면 저 코인 자체가 브레이브 브라우저 최대 특징이니 오히려 브레이브 친구를 칭찬해야 할까 싶기도 합니다. 여튼 브레이브까지는 가볍게 재낄 수 있는 친구인데 다만 스마트폰에는 우리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삼성 인터넷이... 갓성...

비발디 브라우저가 대체 돈을 어떻게 벌고 있는지는 예나 지금이나 미스터리입니다만 비발디 브라우저가 더 힘을 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실 이 친구가 예전보다는 업데이트가 조금 뜸해진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행보를 보았을 때 분명 큰거를 준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마 iOS 버전일까요? 너무 큰 바람이었을까요...

비발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버전 정리

좋은 점

  1. 원본의 기능을 대부분 모바일로 잘 이식했음
  2. 본래 기능이 많다는 것이 더욱 돋보임
  3. 업데이트 될 때마다 눈에 띄게 좋아짐

아쉬운 점

  1. 단점도 이식을 잘해버림… 특히 은행 등 사이트 링크 안들어가지는 문제
  2. 모바일에서 데스크탑으로 사이트 동기화하는 속도가 너무 느림. 기다리면 안 될 수준
  3. iOS버전이 없음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Popular posts:

© 2018 – 2023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chevron-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