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전 Z, 진짜 좀비와 맞서서 전쟁을 하는 소설

세계대전 Z

세계대전 Z, 진짜 좀비와 맞서서 전쟁을 하는 소설

이 책을 예전부터 알고 있긴 있었는데 다소 안끌렸었다가, 영화 월드 워 Z를 보고 난 뒤에 읽게 된 소설입니다. 그리고 역시나... 소설이 조금 더 나았습니다. 그래도 월드 워 Z 정도면 다행인 것이, 영화와 책은 많이 다른 형식이었습니다. 영화는 뭐 무난하게 주인공이 좀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내용이라면, 소설 세계대전 Z는 이미 좀비 전쟁이 다 끝나고 세계 여러 나라들의 생존자들을 취재하면서 좀비 전쟁이 이랬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일종의 다큐멘터리 형식의 책입니다. 나름대로 꽤 독특한 방식을 취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대전 Z

영화와 소설이 많이 다릅니다. 오히려 책을 그대로 만들면 영화가 오히려 재미없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물론 감독의 역량에 따라서 원작을 오히려 더 잘 살려서 엄청난 영화가 될지도... 아예 다큐멘터리 컨셉으로 가는 것도 괜찮았을 지도 몰랐을 일입니다. 물론 영화 역시 그렇게까지 나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특이한 점이 없이 다소 평범한(?) 좀비 영화라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영화와 소설의 대표적인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좀비 그 자체입니다. 영화에서의 좀비는 새벽의 저주 등에서 나오는 일반적인 좀비로 뛰어다닙니다. 하지만 이 책의 좀비는 정말 오리지널 좀비라서 뛰지도 않고 뇌를 파괴하면 사망합니다. 그래서 언뜻 약하게도 보일 수 있지만 뇌가 파괴되지 않으면 절대 죽지 않습니다. 그래서 느릿느릿하지만 점점 다가오는 공포가 무엇인지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얘기했듯 소설이 다큐멘터리 형식이라서 흔히 소설에서 느낄 수 있는 뭔가 생생한 묘사, 손에 땀을 쥐는 긴박감! 이런 것은 좀 적은 편이고, 등장인물이 인터뷰를 하는 방식이니까 무슨 스토리를 진행시킬 때 필요한 긴박감 이런 것들은 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좀비에게 처음에 당하다가 좀비에게 맞서면서 저도 모르게 책에 빠져들게됩니다. 인물들의 말이 극적이거나 이런 것은 없지만 이런 말들이 바로 그 당시 상황을 떠오르게 만듭니다. 이 책이 알고보면 고증이 좋지 않은 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좀비가 나오는데 무슨 고증이냐 싶겠지만 밀리터리같은 부분들은 엄연히 고증이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적어도 저같은 밀리터리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뭔가 현실성이 있어 보입니다.

실제로 좀비가 존재한다면 나도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나라별로 등장인물의 성향이나 상황을 해결하는 방식도 나름 여러가지이니 어지간한 사람이 이 등장인물 중에서 누군가에게는 빙의되었을 법합니다. 좀비 빼면 현실성이 있습니다. 물론 좀비는 분명 몸이 썩은 녀석들일텐데, 뛰어다니는 좀비보다는 현실적이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솔직히 너무 안 죽는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좀... 참고로 죽지는 않아도 몸이 완전히 분쇄된다거나, 몸이 아예 부식된다거나, 아니면 완전 심하게 불탄다거나 이런 것들은 책에서 그다지 없습니다.

저는 솔직히 좀비물 그다지 좋아하는 편이 아닌데요, 이 책은 그래도 맘에 들었습니다. 단순히 등장인물 일행이 어떤 좀비들을 피해서 도망가는 그런 책이 아니라 전 세계가 좀비라는 대재앙에 맞서서 전쟁을 했습니다. 이 스케일이 일단 마음에 듭니다. 물론 무슨 전술을 쓴다거나 이런 것은 아니고 나라마다 상황방식의 차이가 있는 수준이긴 합니다만... 어떻게 보면 이대로 영화 만들기는 너무 힘드네요; 영화라도 좀 재미있게 만들지...

Category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세계대전 Z, 진짜 좀비와 맞서서 전쟁을 하는 소설

closetwitterfacebookbarsangle-double-upangle-down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
ko_KRKorean
en_USEnglish ko_KRKorean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