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백업 복구 수작업
워드프레스 백업 복구 수작업으로 하기
이전에 살짝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만 몇 주 전에 워드프레스 5.4.1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지만 제 블로그가 그냥 하얀 화면만 나오게 되었었습니다. 어찌어찌 해결은 했지만 어드민조차 들어가지지 않는 상황이라서 수작업으로 복구를 많이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복구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매우 쉽습니다. 여기 설명하기도 민망할 정도이지만 제 경험(?)을 담는다는 의미에서 적습니다.
워드프레스 백업에 대해서
- 워드프레스 백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시면 이 부분은 읽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 백업을 할 때는 백업 플러그인을 통한 방법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개발자 출신이시거나 혹은 워드프레스에 조예가 깊으신 분들은 플러그인을 쓰시지 않고 스스로 백업을 하시곤 합니다. 이 경우에는 주로 본인이 사용하시는 호스팅 사이트에 백업 기능이 있다거나 혹은 뭐 어떻게 각자의 방법으로 클라우드나 컴퓨터로 백업을 자동으로 뭐 어떻게 어떻게 하시던데 그 정도 지식이 있으시면 이 글을 읽지 않으실 것입니다. 저는 가장 일반적이고 쉽고 무난한 방법을…
물론 저 능력자분들께서 저러시는 이유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많이 깔다보면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나름대로 논쟁거리이기도 하고 저도 나름대로 많이 찾아봤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속도에 큰 지장을 주는 친구들을 제외하면 플러그인 개수는 그다지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플러그인은 updraftplus인데요, 이 친구의 장점은 무료 버전으로도 구글 클라우드에 백업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플러그인들은 무료로는 이런 기능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저는 원드라이브 유료 결제중이라서 원드라이브에도 무료로 백업할 수 있었으면 참 좋겠습니다만 구글 드라이브에라도 올라가는 것이 어딥니까… 물론 구글은 개인정보 막 빼가는 곳이니까 본인 블로그 자료들을 애지중지하신다면 구글 드라이브에 올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겠습니다만… 여튼 무료 버전으로도 이런 기능을 지원하다는 것 자체가 참 맘에 듭니다. 엄청난 혜자 플러그인이죠. 사실상 장사는 어디 회사들이랑만 하겠다는 수준입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복구 수작업 방법
여튼 플러그인으로 복구하는 방법은 참 쉽습니다. 설정한대로 백업하고 복구하고… 알아서 이 친구가 다 해줍니다. 하지만 이번 글을 쓴 목적이 어드민도 안 되는 상황에서 백업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쓰려고 합니다. 일단 백업 파일 받는 것까지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장하시는 분들은 뭐 파일 가지고 계실 것이고, 클라우드에 있으면 그 경로에 있는 파일을 다운받으면 되니까요.
1. FTP를 연다
FTP를 실행하는 것이 처음 과정일 것입니다. 저는 Filezilla를 쓰는데 대부분 이거 쓰실 것입니다.
2. 워드프레스 경로를 찾고 백업 파일을 옮겨준다
워드프레스 경로를 보시면 플러그인들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 테마들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들과 사진 업로드한 것들이 올라가있는 폴더 등이 있습니다. 그 곳에 압축해제한 파일들을 옮겨주면 간단합니다. 다만 저만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파일질라로 파일 옮길 때 중간에 계속 계속 끊겨서 시간을 매우 많이 잡아먹었었습니다. 조금씩 조금씩 옮기고 계속 껏다켰다해서 다 옮겼습니다.
3. PhpMyAdmin를 통해서 데이터베이스파일을 옮겨준다.
처음에 이거 어떻게하지 싶었는데 다행이 제가 사용하는 호스팅 사이트에서 PhpMyAdmin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게 만들어놨습니다. 여기서 본인의 데이터베이스를 먼저 누르고(이거 중요합니다. 저 이거 안누르고 했다가 계속 안돼서…) ‘가져옥’를 누른 후에 저기 ‘업로드 파일’이라는 곳에 파일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끝…
너무 단순하게 설명해서 오히려 죄송하네요…
매우 쉽습니다. 번거로움을 감수할 수 있다면 플러그인 안 써도 될 정도입니다. 플러그인 사용하시기 싫으시면 스스로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수많은 플러그인들 안 쓸꺼면 워드프레스를 왜쓰지? 싶습니다만… 여튼 백업 복구 방법은 정말 이것이 전부입니다. 다만 저는 오류가 있었는지 복구를 해도해도 잘 안되다가 결국 htaccess파일을 호스팅 운영자분이 조금 만져주셔서 복구가 되었습니다. 저 파일은 제 수준에서는 막 건들기 힘들어서 지금은 설명이 좀 어렵구요, 훗날 워드프레스 고수가 된다면 깊게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