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공부! (2)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축할 준비와 php 시작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축할 준비

워드프레스 공부! (2)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축할 준비

들어가기 전에: 제가 쓰는 공부 시리즈들이 다 그렇듯이 일단 제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 적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는 제가 직접 공부한 내용 그 자체를 적는 것이지만 기왕 블로그에 적는 김에 오시는 분들이 보기 좋게 나름대로 정리한다는 개념입니다. 전문적인 정보나 팁은 나중에 제가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면 그때…

워드프레스 공부! (2)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축할 준비와 Php 시작 1

저번 1부에서 내용이 좀 더 전개가 되었어야했는데 당시에 502 에러가 났었어서… 이게 에러 그 자체가 심각한 것은 아니고 일시적인 현상입니다만 그래도 제가 글을 쓸 때까지 에러가 해결이 안되어서 그냥 에러 나기 전까지만 글을 썼었습니다. 뭐 다음날에 문제가 해결되었었습니다ㅎㅎ

워드프레스 기본 스킨은 간만에 보는데 이게 어떤 스킨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나름 깔끔하고 이 모습만 봐도 요즘 워드프레스가 이런 식으로 가고 있구나… 이 정도는 대략 알 수 있겠습니다. 저도 나름 여러 스킨을 사용했었고 지금은 Oxygen이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만 실제로는 이 기본 스킨이 워드프레스 전체에서 4~5등 정도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무료여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여튼 제 공부용 사이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아직 콘텐츠고 뭐고 없으니 기본 테스트용 글 몇 개 말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일단 워드프레스는 본인 사이트의 모든 데이터들이 한 폴더안에 정리되어있습니다. 이 파일들을 웹서버에 올리고(ftp 등을 사용해서) 호스팅을 하게 된다면 다른 분들도 제 블로그를 볼 수 있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맨 처음 사용할 때 이 개념 자체를 몰랐었습니다. 호스팅을 하지 않고 제가 여기서 아무리 워드프레스를 만든 들 다른 사람이 제 사이트를 볼 수 있을리가 만무합니다. 물론 제가 사용하고 있는 closte 등을 비롯한 호스팅 사이트들은 처음부터 본인 웹서버 내에서 워드프레스를 만들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php에 대해서

php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종입니다. 그리고 은근히 웹 여기저기서 쓰입니다. 지금은 모르겠지만 예전에 페이스북이 php로 만들어졌고, 현재 전세계 웹 사이트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워드프레스가 php로 만들어졌습니다. 다만 요즘 나오는 블록 에디터 등은 자바스크립트 등도 섞어서 만들어졌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까지도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이 엄청나게 욕을 먹고 있습니다. 절대다수의 워드프레스 개발자들은 php를 잘 쓰고 있었는데 갑자기 워드프레스 편집기가 php를 버린 그런 모양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물론 저는 개발자가 아니기에 자세한 내용이나 이유는 모르고 대략 이렇다더라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여튼 위의 스크린샷처럼 워드프레스를 이룬다고 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폴더 내의 파일들 확장자들이 죄다 php입니다. php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 이 강의에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합니다. 꽤나 인지도가 있는 녀석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충 견본 파일을 만들어보고 사이트를 연 뒤에 제 사이트 url 뒤에 방금 만든 php파일을 입력해보면 제가 입력한 문구가 나옵니다. 물론 실제로 사이트를 이용할 때 이런 식으로 파일을 여는 경우는 없으니 이렇게 구성되어있구나… 정도 확인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파일명이 php로 되어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html 방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hp 코드를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 html 파일과의 결정적인 차이점입니다.

php는 기본적으로 <?php ?> 이런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에 있는 echo는 특정 값을 산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단순히 특정 글자뿐 아니라 연산같은 것도 산출이 됩니다.

또 html처럼 하나하나 한줄씩 입력하지 않아도 ?php안에 여러가지 넣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는 변수(variables)를 입력할 때 사용합니다. 강의에서는 사이트 내에 제 이름 나오는 부분이 수백개 있을 경우 일일이 바꿔주기 번거로우니 이런 경우에 변수를 입력해준다고 합니다.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