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제트팩(Jetpack) 플러그인 리뷰.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플러그인

제트팩

제트팩(Jetpack)

Jetpack 리뷰. 여러모로 워드프레스 반 공식 플러그인다운 플러그인

사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신다면(직접 운영하신다면) 모르는 분이 없을 플러그인입니다. 그리고 아마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을 법한 플러그인이기도 합니다. 지금 사용하지 않는 분은 계실 수 있으시지만 한 번도 사용을 안 해보신 분은 없을 플러그인입니다. 제트팩(Jetpack) 리뷰입니다.

Table of Contents

워드프레스 제트팩(wordpress jetpack)

제트팩은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매우 크게 늘려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org로 들어가서 다운받고 설치하는 CMS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오픈소스라서 그 자체로는 수익창출이 어렵습니다. 그 대신 워드프레스 개발진은 wordpress.com이라는 서비스형 블로그를 제공함으로써 거기서 나오는 유료 모델 등으로 수익을 냅니다. 자체 호스팅을 하고 여러 테마를 사용할 수 있고 나름 이것저것들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서비스형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워드프레스에서만 가질 수 있는 여러 장점들이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서비스형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 쓰기 어렵죠... 기타 제가 리뷰했던 OXYGEN등 다양한 도구들를 사용하지 못하고 기본으로 주어지는 친구들에만 만족해야합니다. 최근에는 플러그인이 사용 가능한 듯하지만 그래도 아쉬운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대신 서비스형 워드프레스는 아무래도 워드프레스 개발진들 본인들이 직접 개발하는 만큼 직접 개발한 좋은 기능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서비스형 워드프레스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또 추가로 많은 기능들을 추가시켜주는 플러그인이 바로 제트팩입니다.

제트팩은 기능이 정말 많습니다. 정말...

제트팩의 특징이자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기능이 매우매우 많다는 것입니다. 아마 지금까지 있는 플러그인들 중에서 기능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일단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데요, 무료 버전에 있는 기능만 나열해도...

  1. 워드프레스 앱과 연동 기능
  2. 방문자수 등 사이트 통계 기능
  3.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텀블러 SNS 동시 업로드 기능
  4. 인스타그램 연동 기능
  5. 구글 클라우드 연동 기능
  6. 글 작성 시에 연관 글 생성해주는 기능
  7. 추천글 자동 생성
  8. 다수의 블록 에디터용 블록(그것도 보통 블록 플러그인에 없는 각종 영업용 블록, 구글 캘린더, 메일침프(Mailchimp), 별점평가, 팟캐스트, 여러 양식들 등등)
  9. 이미지 CDN 등 자체 사이트 가속화 기능
  10. 아키스밋과 연계되는 스팸 방지
  11. 여러 위젯
  12. 자체 테마
  13. 이메일로 글 발행
  14. 사이트 정지되었을 때 모니터링 해주는 기능
  15. 최근에 나온 CRM 기능
  16. 제트팩 댓글(워드프레스 기본 댓글은 기능이 참으로 부실합니다)

무료 버전만으로도 이렇게 많은데 여기에 유료 버전을 사용하게 되면 추가되는 기능이...

  1. 수익 창출 기능(자체 광고, 후원 받기 등등)
  2. SEO 관리(최근에 대부분 무료로 풀렸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실망...)
  3. 제트팩 검색(워드프레스 기본 검색이 성능이 많이 별로입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5. 프리미엄 테마
  6. 비교적 최근에 나온 제트팩 스캔 등 보안 기능
  7. 제트팩 백업
  8. 비디오 호스팅
  9. 고급 서포트

보시면 아시겠지만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거의 모든 것을 지원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제가 못 적은 기능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워낙 많아서...

위 내용은 제가 처음 적었을 때 기준이고 지금은 기능이 더 많아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에 추가된 기능이 사이트 속도를 높여주는 제트팩 부스트가 있습니다. 기능 자체는 준수하지만 좀 과할 정도로 기능들을 제한시켜버립니다.

기능이 전체적으로 얇고 넓습니다

모두 유료 버전을 사용한다 가정하면 가성비가 좋다고 볼 수 있을지도?

다만 이 무수한 기능들때문에 생기는 제트팩의 첫번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 수많은 기능들을 모두 쓰는 것이 아니니까 본의 아니게 기능낭비가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기능 많으면 좋은거 아님?ㅋ'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워드프레스 성능에 관심 많은 분들일수록 단순히 기능이 많다기보다 자기가 원하는 딱 이 기능들만 사용해서 최적화를 하는 방향으로 사이트를 운영하실 것입니다. 그런면에서 기능들이 사용여부와는 관계없이 모조리 담겨있는 제트팩은 투머치인 것입니다. 실제로 제트팩은 플러그인의 크기가 너무 커서 실제로 사이트 속도에 악영향을 줍니다. 본인들은 당연히 부정하지만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말라는 사람들도 꽤나 많습니다. 아무래도 사이트의 속도가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또, 무수한 기능들과 연관되어 생기는 두 번째 단점이 있습니다. 기능들은 참 많지만 저 기능들을 각각 비교하면 그 기능 한 우물만 판 친구들에 비해서 성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가령 사이트 측정기능은 관련 플러그인, 혹은 여러 들이 많고, 저 구글 애널리틱스는 SEO 플러그인이 죄다 지원하고 요즘은 다른 것 필요없이 그냥 구글 공식 플러그인을 쓸 수 있습니다. 방화벽 부분 역시 플러그인들, 혹은 저처럼 어느 정도 유료 호스팅 쓰면 자체적으로 막아줍니다.

관련 글 플러그인도 좋은 녀석들이 많고, SEO 플러그인은 너무 유명한 플러그인들이 많습니다. SNS에 자동으로 올려주는 친구들도 참 많구요 이쪽은 또 관련 서비스들도 많습니다. 소셜 버튼 추가시켜주는 녀석들도 정말 많습니다. 테마 역시 유명한 친구들 많구요, 혹은 OXYGEN처럼 테마를 안쓰거나 아예 사이트 빌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추가 블록 플러그인 역시 유명한 녀석들이 많습니다. 혹은 블록 에디터 자체의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플러그인 역시 있습니다. 사이트 가속 플러그인 역시 유명한 친구들이 많구요, CRM 부분은 Hubspot 플러그인을 이길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광고 플러그인들 역시 많구요, 위의 메일침프, CDN, 위젯들, 검색 플러그인 등등등 대체제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리고 제트팩과 직접적으로 경쟁하려는 듯이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플러그인들도 역시나 있습니다.

사람마다 편차는 다르겠지만 저 위의 플러그인들은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만큼은 제트팩보다 성능에서 압도합니다. 왜냐하면 제트팩보다도 성능이 부족하면 사실 저 플러그인들을 사용할 이유가 없거든요. 저 플러그인들을 모두 유료로 사용한다면 제트팩보다 한~참 비싸겠지만 이 플러그인 역시 그렇게 가격이 싸지만은 않습니다. 모든 기능을 프리미엄으로 사용할 수 있는 Complete가 연간 결제 기준으로 매달 99달러입니다... 1년차는 39달러정도로 할인행사를 자주 합니다만 그래도 1년만 쓰실 거 아니니깐요... 물론 기능별로 따로따로 결제도 가능합니다. 가령 검색 기능은 매달 4~8달러꼴입니다.

필수급 기능과 준 공식 플러그인이라는 안전성이 아주 큰 장점입니다

무료 버전도 서포트가 빠른 것은 덤입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도 제트팩을 쓰고 있습니다. 바로 사이트 통계와 워드프레스 앱 연동, 그리고 사이트 다운 알림 기능이 저에게는 사실상 필수적인 기능들이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통계는 앞서 얘기했듯 구글 등 여러 곳에서 지원하지만 이게 앱들마다 수치들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런 상황에서 아무래도 '공식'으로 지원되는 통계라고 하면 아무래도 믿음이 갑니다. 그리고 통계 자체도 나름대로 상세하게 나와서 꽤 좋습니다. 단순히 몇 명이 온다가 아니라 방문자수, 조회수, 어떤 글이 인기가 많은 지... 일 월 년도별로 정리도 잘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앱 역시 후기에서 올렸듯이 많은 한계점 및 단점이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성능도 좋고 업데이트도 꽤 잦아서 계속 발전한다는 느낌이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완전 블로그/사이트로 먹고 살 정도가 아니라면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위의 광고 등 수익 창출 기능들도 방문자수가 좀 많아져야 효과가 있을 테니까요.

또 지금 저는 호스팅을 유료로 사용하기에 더이상 벌어지지는 않는 일입니다만 이전에 사용했던 무료 호스팅만 하더라도 호스팅 자체는 정말 좋아서 몇 년간 사용했었습니다만 딱 하나 아쉬웠던 것이 어떤 놈들이 디도스를 자꾸 걸어서 사이트가 먹통이 되는 일이 잦았습니다. 이럴 때마다 이 친구가 저에게 문자로 알림을 많이 보내줬었습니다. 아주 소중한 기능입니다.

또 제트팩은 워드프레스 준 공식 플러그인답게 한 달에 한번 꼴로 꾸준히 업데이트됩니다. 그리고 그때마다 단순히 성능 향상 이 정도가 아니라 기능들이 자주 추가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Jetpack CRM, 제트팩 서치, jetpack boost 등은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기능입니다. 또, 워드프레스닷컴을 만드는 automattic이라는 회사가 돈이 은근히 있는지 여러 사이트/서비스들을 인수했는데, 이 인수한 서비스들이 간간이 제트팩으로 기능이 합쳐지고 있습니다. 위의 CRM도 그런 경우입니다.

이 외에도 개발팀에도 문의글을 몇 번 넣은 적이 있는데 메일 답장이 꽤 빠르고 괜찮은 편입니다. 무료 버전의 기본적인 서포팅도 이렇게 괜찮은데 과연 프리미엄 서포트는 대체 어느 정도일까... 이런 생각이 또 듭니다.

지금 이 글을 수정하는 현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5년 째 운영하는 중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플러그인을 조금씩 줄이게 됩니다. 왜냐하면 나름 괜찮은 서비스들 중에서도 개발이 더 안 되는 녀석들이 많다는 것도 이유이지만, 업데이트가 더디거나 혹은 기능상 아쉬운 부분들이 보인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플러그인 사용을 멈추는 순간 그 전까지 그 플러그인들을 사용했던 부분들이 사용 중단으로 인한 오류가 생겨버립니다. 저도 그러한 이유로 거의 2천장이 넘는 이미지가 깨지고, 블럭들이 깨지면서 글 서식들이 이상해지고, 글들이 사라지거나 불필요한 코드가 글에 삽입되는 등등 정말이지 온갖 오류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예전 글들을 개편하면서 내용 보강 외에도 주로 이런 부분들을 하나하나 수정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워드프레스를 운영할수록 마치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는 것처럼 최대한 기본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사이트를 구축하게 됩니다. 그리고 제트팩같은 준 공식 플러그인은 이런 상황에서 저에게 큰 자산들이 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개발진들이 이 플러그인의 업데이트를 중단할 일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본인들이 이거로 돈을 버니까요, 그렇기에 계속 개선되고 중단될 일이 없는 안정성이 이 플러그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전체적으로는 매우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제가 리뷰하는 제품들이나 서비스들이 언제나 그렇지만 무조건 좋다! 이런 녀석들은 없습니다. 하지만 제트팩은 많은 사용자만큼이나 분명히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물론 성능에 극도로 신경쓰는 유저분들은 안 쓰기도 하지만 안 쓰는 유저분들은 보통 엄청난 헤비 유저분들이십니다. 어지간한 사이트 관리는 그냥 혼자서 해버리는 수준... 이런 분들이 아니라면 어지간하면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다소 부정적이었지만 워드프레스를 운영할수록 이 플러그인에 점점 더 호의적으로 됩니다. 최근에는 본인들도 여론을 잘 알아서인지 특정 기능을 키고 끄는 기능들을 추가하려는 듯합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더더욱 좋은 플러그인이 될 것이라고 기대해봅니다.

제트팩 정리

좋은 점

  1. 그 어떤 플러그인들보다도 기능이 많다. 무료 버전으로도 많은 기능 사용 가능
  2. 일부 기능은 대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좋음
  3. 사실상 워드프레스 공식 플러그인이므로 안정성이 매우 좋음
  4. 은근히 자주 업데이트되고 서포트도 좋은 편
  5. 모든 유료 기능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오히려 가성비가 좋을 수도 있

아쉬운 점

  1. 유료 버전을 사용한다면 제법 비싸다
  2. 각각의 기능상으로는 다른 전문 플러그인들보다 부족하다
  3. 플러그인이 너무 커서 실제로 사이트 속도에 악영향을 줌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orange
orange
2022년 7월 21일 7:23 오후

안녕하세요. 오랜 경험과 깊은 통찰력이 느껴집니다. 잘 읽었습니다! 플러그인 아예 사용하지 않으리라 맘 먹었는데.. 글마다 넣어야 하는 meta description 이게 발목을 잡네요ㅎ; 6.0 편집기 오리지널에는 meta description 넣는 기능을 아무리 찾아도 없네요ㅠ 그리고 우리나라 사용자가 아직 아주 많지 않아서 인지 구글 블로그(Blogger) 처음 시작했을 때와 비슷한 느낌이 드네요.

Popular Post


© 2018 – 2022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chevron-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