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개편] 2019년 2월 개편! 워드프레스 5.1 등

2월 블로그 개편. 워드프레스 5.1, OXYGEN 외

워드프레스 5.1, OXYGEN 2.2 등 여러 플러그인 업데이트 및 설치, 블로그의 전반적인 디자인 개편 등

최근에 제 블로그 일일 방문객수가 100명을 돌파해서 제 블로그를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워드프레스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들의 대형 업데이트들이 있어서 제 블로그가 더욱 더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 내역을 하나씩 써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업데이트 내역

1. 워드프레스 5.1 업데이트 + 구텐베르크 5.1.1

워드프레스 5.1 업데이트 구텐베르크 5.1.1

가장 큰 변경사항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워드프레스 5.1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1 버전의 주요 사항 중 하나는 구텐베르크가 5.1.1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것입니다. 구텐베르크는 아직도 문제가 많아서(특히 한국어 관련해서) 제가 피드백을 6개는 넣은 것 같은데 제대로 해결된 것이 없습니다. 그래도 이번 업데이트로 드디어 쓸만한 친구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워드프레스 5버전을 사용하시지만 Classic Editor를 사용하지 않으신 분들은 빨리 워드프레스 5.1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애가 이제야 쓸만해져서...

구텐베르크 이외에도 Site Health Check 기능으로 PHP 버전이 7버전 미만인 사람들에게 권유하는 메시지가 나온다고 합니다. PHP 버전은 높을 수록 일단 좋은 것 같으니 업데이트를 해주면 여러 모로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국 사이트에서 테스트 해본 결과로는 7버전과 그 이후는 속도 차이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7 이전과 7 이후의 속도 차이는 매우 컸습니다.

2. OXYGEN 2.2 업데이트

OXYGEN 2.2 업데이트

제가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빌더 툴인 OXYGEN이 드디어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이 친구가 사용하기 좀 까다롭지만 그래도 직접 프로그래밍 하는 것보다는 훨씬 쉽고, 그리고 툴에 익숙해질 수록, 또 이런 웹에 대한 이해가 있을 수록 정말 기능이 좋아지는 친구입니다. 꽤 오랜만에 업데이트가 된 것이지만 여러 기능들이 많아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밑에서 설명할 사이트 개편 내용들도 거의 다 이 친구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 OXYGEN에 대해서는 후에 따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3. Easy Social Share Buttons 6.0 업데이트

Easy Social Share Buttons, 줄여서 ESSB는 개인적으로 SNS 공유 플러그인들 중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유료 플러그인들은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저는 이 친구를 산 것을 정말 잘 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지간하면 다른 플러그인을 사용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훌륭하면서도 다양한 기능, 나름대로 있는 자유도, 적절한 서포트까지...

이 ESSB 플러그인 역시 최근에 대형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Pinterest 관련 기능이 발전했고 SNS에 글을 올릴 때 잘 썼는가 등을 판단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저는 이미 SEO 플러그인으로 Rank Math를 쓰고 있어서 이쪽으로는 크게 메리트가 있진 않네요... 그래도 좋아진 것은 분명합니다!

플러그인 추가 및 삭제 내역

1. Ajax Search Lite 설치

기존에 있던 기본 워드프레스 검색 플러그인 대신 Ajax Search Lite라는 친구를 새로 설치했습니다. 성능은 아주 마음에 들어서 조만간 아마 Pro 버전을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료 버전으로는 카테고리나 여러 기준으로 검색하는 기능, 몇 가지 간단하게 디자인을 변경하는 기능 정도가 전부입니다만 유료 버전으로는 기능들이 크게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Lite 버전은 그저 맛보기에 불과... 후에 Pro 버전이 기대되네요.

2. CAOS for Analytics / Webfonts 설치

제가 사이트 속도 측정을 해보면 제 사이트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구글 관련 기능들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널리닉스, 구글 맵, 구글 신디케이션 핑, 구글 폰트 등등...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뭐 어차피 거기 직접 들어가서 보면 되니까 제가 과거에 사용하던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속도 측정 결과가 꽤나 좋아졌습니다. 제 사이트가 그다지 느린 편은 아니어서 직접 체감하는 변화는 모르겠지만 일단 결과 자체가 좋아진 것에 대해서는 아주 만족합니다.

3. Analytify 설치

Analytify 설치

원래는 위의 플러그인만 설치하려고 했었지만 저 CAOS 플러그인이 MonsterInsights와 지금 이 Analytify와의 연동 기능이 있어서 같이 깔아봤습니다. MonsterInsights는 아마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유명할 친구입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의 핵심 기능인 우커머스 관련 기능들은 보통 유료 버전 전용이기 때문에 플러그인 리뷰에 가보면 무료 버전으로는 그닥이라는 반응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 Analytify를 설치해봤구요. 아직 사용한 지 얼마 안되었지만 아직까지는 매우 맘에 듭니다. 한편으로는 제가 이전에 사용했던 플러그인이 얼마나 느린 친구였나...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개편 내역

블로그도 개편한 것들이 참 많습니다. 물론 실력이 없는 만큼 시간을 갈아넣었기에 이틀을 죄다 날렸습니다. 하지만 결과물이 마음에 들어서 맘에 듭니다. 아예 새로 만든 수준입니다.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1. Ubermenu 개편

Ubermenu의 메뉴 모양을 좀 바꿔봤습니다. 저 메뉴 부분은 나름대로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이라서 지금은 다소 비어보이지만 훗날 언젠가는 멋있게 바뀔 곳입니다. 하지만 저 메뉴 부분이 펼치면 쓸데없이 넓어보인다든지하는 여러 문제가 있었기에 모양도 조금 바꿔봤고 더 깔끔하게 만들어봤습니다.

2. Easy Social Share Buttons 개편

본래 글 처음, 끝 부분에 SNS 공유 버튼이 있는 모양을 사용했었습니다만 글 끝부분에서 아이콘 모양이 조금 오른쪽으로 기우는 모양이 나와서 아예 밑부분에 소설 공유 바가 있는 모양으로 바꿔버렸습니다. 처음에는 약간의 호기심으로 써본 것인데 제가 원하던 기능들, 이전글/다음글, 글의 진행상태, SNS 공유 아이콘, 글 제목들이 모두 나와있어서 저에게 아주 이상적인 모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위의 Ajax Search도 그렇고 글자가 깨져서 보이는 문제가 있었는데 그 부분은 제 아마존 CDN 때문에 벌어진 문제인데 CDN과 웹폰트랑 연결이 잘 안됬다... 이렇게 얘기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나중에 블로그 고수가 되면 더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3. 블로그의 전반적인 디자인 개편

아마 외형상으로 가장 많이 바뀐 부분으로 일단 사이드바를 잘 못만들어서 부득이하게 블로그 밑부분에 사이드바 비스무리하게 하나 만들었었는데 이번에 좀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사이드바를 제대로 하나 만들었습니다! 사이드바 플러그인들이 은근히 많은데 이 친구가 괜찮습니다. Content Aware Sidebars라는 친구입니다. 그리고 블로그의 전반적인 색을 보라색으로 바꿔서 나름대로 팔레트도 찾아보고 했습니다. 이 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 처음에는 링크도 보라색으로 설정했는데 친구의 디스로 다른 색으로... 하지만 색 부분은 좀 더 찾아보렵니다.

사이드바 부분은 위젯을 더 만들면 좋을 것 같은데 일단은 지금 정도로 냅두기로 했습니다. 외국 블로거들 보면 상당히 멋있는 모양들이 많은데 그런 것들을 하려면 CSS를 알아야하니... 일단은 이 정도로 나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글 레이아웃 변경

이 부분은 친구의 건의에 따라서 첫 사진을 올릴 때 사진 가운데에 글씨가 나오도록 하는 레이아웃을 만들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글 처음에 책사진이 덩그러니 나오는 것이 꽤나 스트레스였는데 꽤나 간단하게 풀려서 마음에 듭니다. 다만 지금 현재 이것때문에 사소한 SEO 문제가 생기고 있는데 금방 풀렸으면 좋겠네요.

5. 안쓰는 플러그인들 삭제

Elementor 등을 저는 깔아만 두고 전혀 사용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삭제하고 일단 훗날을 보기로 했습니다. 좀 신기한게 저는 분명히 당장 쓰지 않는 플러그인들은 전부 비활성화해둔 상태로 놔뒀는데 whatruns 등에서 확인해보면 사용하는 플러그인으로 나오더군요. 그래서 일단 지웠습니다. 분명 좋은 플러그인이긴 하지만 나중에 쓸 때 사용하면 되겠지요.

워드프레스 5.1 등 블로그 개편 총평

지금 블로그의 뼈대를 일단 다 잡은 것이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여기서 디자인이 크게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틀을 꼬박 날렸지만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솔직히 제가 무슨 스킬이 있었다면 시간이 훨씬 단축됬을 것이지만 다 제가 부족한 탓입니다. 사실 지금 디자인조차도 제가 원하는 이상적인 디자인은 아닙니다만 아마 여기서 뭔가 더해보려면 제가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CSS같은거 언젠가는 배워야지요. 시험이 무사히 끝나면 좀 배워볼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5.1버전 같은 내적인 부분부터 제 블로그까지 모든 것이 업그레이드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일단 제가 링크들을 많이 올려놨으니 이 블로그를 들어오시는 다른 분들도 뭔가 사소한 것들이라도 도움을 받는다면 제 기분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은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ategory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워드프레스 개편] 2019년 2월 개편! 워드프레스 5.1 등

twitterfacebookangle-double-up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