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블로그] 2019년 6월. 워드프레스 5.2.2 등 많은 업데이트. 더 부진한 활동...ㅠㅠ

월간 블로그 2019년 6월

월간 블로그 2019년 6월. 워드프레스 5.2.2 등 많은 업데이트와 아주 부진한 활동..

2019년 6월에는 시험도 있었고, 시험이 끝나서 간만에 고향도 한 2주 정도 오래 갔다가 어제 돌아왔습니다. 물론 그에 반비례해서 블로그 활동에는 그만큼 소홀했습니다. 다시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2주간 밀린 것들을 확인하다보니 정말 끝도 없더군요. 저는 잠시 멈췄지만 세상은 정말이지 안멈추는구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맘같아서는 이번 달에 한 것도 없는데 이번 월간 블로그는 적기 싫었지만 그래도 제 흔적을 남긴다는 생각으로 적어봅니다. 하나씩 시작하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5.2.2 코어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코어가 5.2.2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그렇게 큰 업데이트는 아니고 몇 가지 버그 수정과 블록 에디터 버전 업, Site Health 관련 등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도 그렇게 많지 않은지 업데이트도 금방 되더군요. 그래도 코어 업데이트는 언제나 마음에 듭니다.

2.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5.2.2 업데이트 제트팩 7.4 업데이트

1. 제트팩 7.4 업데이트

제트팩이 7.4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구텐베르크용으로 영업시간 블록, 슬라이드쇼 블록, 타일 갤러리 블록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 외에 전체적으로 유지보수 업데이트라고 합니다. 확실히 보강되는 모습 좋네요. 후에 7.4.1 업데이트도 됐습니다. 간단한 버그 수정 업데이트입니다.

2. Updrift Plug 1.16.15 업데이트

이 플러그인은 아무래도 백업 플러그인이어서 그런지 업데이트해도 그다지 티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변경점들은 꽤나 많습니다. 제가 이러이러하게 설명할 수준의 지식은 없네요...

3. ACF 5.8.1 업데이트

Advanced Custom Field(ACF)는 제가 아직 PHP를 몰라서 제대로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언젠가 사용할 그날을 바라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깊게 쓰시는 분들은 안 쓰시는 분들이 없다 봐도 과언이 아니지요. ACF 5.8 버전에서 구텐베르크용 블럭이 추가되는 엄청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간단하게 몇 가지 수정되는 정도의 업데이트였습니다.

4. Ubermenu 3.6 업데이트

이 Ubermenu는 플러그인이 비슷한 메뉴 플러그인들 중에서는 인기가 가장 많아서인지 오래도록 업데이트가 안되는 플러그인이었는데 정말 간만에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거의 반년만에 업데이트가 된 것입니다. 개발진들 좀 게으른 줄 알았는데 다행입니다. 역대 업데이트를 주르륵 보아하니 애초에 몇달, 혹은 반년마다 한번씩 업데이트가 되는 앱인 것 같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Font Awesome 5.9 버전 대응, 그리고 Elementor 지원이 대표적이며 이것 외에도 이것저것 있습니다. 아주 오랜만의 업데이트 치고는 내용이 크게 많지는 않습니다만 해준게 어딥니까 싶습니다.

5. Wordfence Security 7.3.3 업데이트

보안 플러그인들은 은근히 이것저것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친구입니다. 최근에 2단계 로그인 기능을 업데이트해서 더욱 더 마음에 드는 플러그인입니다. 로그인 관련 보안 기능을 업데이트 했다고 하며 여러 변경점들이 있습니다. 7.3.4 업데이트도 됐습니다. 보안 관련 이벤트나 알림을 wordfence central에 추가했다고 하네요. 뭐 무난하게 좋습니다.

6. WP-Optimize

이 플러그인도 꽤 오래쓰고 있는 친구인데 기본적인 기능도 좋아보이면서도 은근히 업데이트가 많아서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 다만 제 부족한 능력으로는 아 그냥 이게 바뀌었구나... 이 정도만 알아먹을 수 있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겠지요. 여러 가지를 TWEAK했다고 합니다. UI나 다양한 부분에서요. 마음에 듭니다.

7. 구텐베르크 5.9, 6.0버전 업데이트

구텐베르크 5.9 버전에서는 스낵바라는 것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게 대체 뭔가 싶은데 전체적으로 distraction-free 기능을 주로 쓰시는 분들을 위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솔직히 있어도 없어도 그렇게 큰 기능은 아닌 것 같지만 그래도 이런 기능이 있으면 뭔가 더 전문적인 도구 같습니다. 업데이트를 잘 한 것 같네요.

그리고 여러 블록들을 그룹으로 묶어주는 기능도 추가된 것 같습니다. 기존에 그룹 블록을 굳이 만들어서 거기에다가 뭔가 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꽤 불편했는데 당연히 했어야 할 업데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예전부터 항상 그냥 글로벌 옵션이 필요하다고 외쳐댔었지만 그래도 이정도라도 지원하는 것은 마냥 나쁘다고는 못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이것저것 변경점들이 많아서 좋습니다.

이외에도 인접한 블록들을 선택하기 쉬워졌다고하는데 이 부분은 더 만져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이번 버전에는 밴치마크가 4.9초로 줄었다고 하니 역시 속도가 빨라졌구나 싶습니다. 하지만 이전 버전에는 4.8초였다고 하는데 어째 밴치마크를 할때마다 애가 오락가락한 것 같습니다. 일단 수치가 좋아졌으니 그러려니...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5.9.1 버전도 후에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구텐베르크 6.0버전도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6.0 버전에서는 칼럼 블럭의 레이아웃을 미리 지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관련 영상을 보면 예전에는 칼럼 블럭을 만들면 모양새가 꽤 딱딱하다고 해야하나, 뭔가 어색한 느낌이 많이 들었었는데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글+사진 블럭도 조금은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듯합니다. 솔직히 이미 몇몇 서드파티 플러그인들이 지원하는 기능입니다만 코어로 들어가면 일단 좋으니 맘에 듭니다.

8. Shortpixel 4.14 업데이트

제가 요즘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좋아하길래 씁니다. 다만 이 플러그인은 아쉬운 점은 업데이트 자체는 간간이 되지만 업데이트 내역이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바로 안뜹니다. 그래서 어디서 확인을 해야하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음에 홈페이지를 뒤져보든가 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단 업데이트는 환영합니다.

9. WP Fastest Cache 프리미엄 1.5.4

요즘 이 플러그인이 업데이트가 잦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유튜브, 위챗, WPForms등의 글자가 보이는데 보아하니 저에게 확 와닿는 추가내용은 그다지 없어보입니다. 그래도 일단 기쁘네요. 제가 이 플러그인 업데이트 관련해서 실수한 부분이 있는데, WP Fastest Cache 프리미엄과 프리 버전은 업데이트가 따로따로 되는데 저는 미처 구분하지 못했었습니다. 무료 버전은 0.8.9.5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3. 블로그 순위/가치

역시 활동이 거의 없다보니 순위는 저번 달보다 하락했습니다. 위안점이라면 그다지 크게 떨어지지는 않았다는 것 정도가 있겠습니다. 다만 몇몇 사이트에서는 아예 측정이 안되더군요...

Worth of Web에서는 블로그 가치가 19043달러에서 18710달러로 소폭 떨어졌습니다. revenue도 월 기준 2K에서 1770으로 떨어졌습니다. Alexa Rank 역시 저번달 400355등에서 412298등으로 떨어졌습니다. 생각보다는 크게 떨어지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Siteworthtraffic에서는 블로그 가치가 1901달러에서 1709달러로 떨어졌습니다. 뭐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Siteprice에서는 블로그 가치가 5071달러에서 5287등으로 오히려 상승?해버리는 기이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기분은 좋지만 어리둥절합니다.

Websiteoutlook과 Mywebsiteworthchecker에서는 블로그 가치 측정이 안되더라구요... 사이트의 문제인지 제 업보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외에도 seobility나 semrush, serpstat에서는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만 신기한 것은 semrush에서 측정한 제 백링크가 771개에서 3.2k개로 4배 이상 상승했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 좀 신기합니다. 잘못 측정된 결과가 아니라면 제 링크가 어디에선가 인용된 것 같습니다. 좋은 징조일 수도 있고 나쁜 징조일 수도 있겠네요.

4. 총평

저번달에 쓴 글이 겨우 3개더군요... 그리고 그 중에 하나는 월간 블로그... 외국 어떤 블로그에 들어가보니 한달에 15개 가량의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물론 요즘은 양보다는 질이기 때문에 적게 써도 질이 좋다면 괜찮을 것입니다. 5월에는 10개 가량의 글을 쓴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제는 시험도 끝났으니 합격했다면 밀린 자료나 글들을 아낌없이 써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월간 블로그] 2019년 6월. 워드프레스 5.2.2 등 많은 업데이트. 더 부진한 활동...ㅠㅠ

twitterfacebookangle-double-up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