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SEO 기초들을 정리해봤습니다. Yoast SEO 100점 목표!

워드프레스 SEO 기초

워드프레스 SEO 기초중의 기초 정리

워드프레스를 하실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과정은 본인의 워드프레스를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 검색이 되도록 하는 검색 등록 과정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실 분들은 아마 저 검색 등록 과정을 다 하셨겠지요. 그 다음 과정은 워드프레스 SEO를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언젠가 SEO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했지만 제가 벌써부터 이런 것을 강의 할 수준은 결코 아닙니다. 외국에서는 SEO 관련 인력은 많은 돈을 주고 모셔간다고 합니다. 나름 비싼 인력 취급을 받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글을 쓸 때 지금은 아니지만 과거에 사용했던 Yoast SEO가 항상 ok정도만 뜨다가 나름대로 조사를 하니 good으로 격상되었고,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이 관련 내용을 한국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와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봤는데 답장이 없더군요… 지금 생각해보면 매우 기초적인 내용인데 제 글을 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분들이 어디엔가에는 계시리라고 믿고 시작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기초입니다. 정말 기초중의 기초 부분만 쓰는 것이니 더 깊고 자세한 내용은 외국 웹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나중에 블로그 고수가 되면 좀 더 전문적으로 쓰겠습니다.


SEO란?

 SEO는 'Social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서 쉽게 말해서 '검색엔진에 검색 잘 되는 법'을 뜻합니다. 해외와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가 구글보다 쓰는 사람들이 많으니 네이버에 검색 잘 되는 법 그런 것이 있어야 될 것 같지만 현실은 네이버가 그 정도 능력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실제로 티스토리 활동을 할 때까지만 해도 이런 검색 잘 되는 법 같은 부분은 생각을 해본 적도 없습니다. 다른 유명 블로거분들도 블로그 팁 이런거 보면 그냥 글을 매일 써서 검색어에 많이 걸리게 하세요 정도를 말하는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혹은 일부 네이버와 소위 커넥션이 있으신 분들은 돈을 받고 순위를 대놓고 높여준다거나 했었죠. 요즘 책들은 그래도 semrush 쓰는 곳도 있더군요.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쓰다 보니 완전히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EO 라는 것을 이용해서 어떻게 하면 검색에 더 잘 걸릴까 분석하는 전문가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들은 글을 몇 글자 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 사진의 위치, 문단 등등 엄청나게 조사를 많이 합니다. 관련 서비스들도 많구요. 일부는 무료로 서비스해주는 곳도 있지만 돈을 한 달에 거의 10만원 가까이 내야 하는 곳도 있는 등 나름대로 시장이 있습니다. 이는 나쁜 것은 아닙니다. 구글은 소위 말하는 '잘 쓴 글'을 검색어 상단에 올려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니 SEO가 잘 되어있다는 것은 그만큼 잘쓴글이라고 봐도 큰 무리는 없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그만큼 구글 검색어에 잡히는 경쟁이 치열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이지요. 저는 다행이 네이버에 글이 잘 올라오고, 최근에는 썸네일도 일부를 제외하면 문제없이 올라옵니다만 아직도 많은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잡히지조차 않아서 고민이 많으십니다. 솔직히 저는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안 올라오는 것은 이해가 안됩니다만… 뭐 어찌어찌 이유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일단 보통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검색부분에서 많은 패널티를 안고 가는 듯합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는 게임 관련 글은 상위에 있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대중적인 소재, 특히 독후감 같은 경우는 과거 티스토리 시절에도 검색어 상단에 있던 적이 없습니다. 가뜩이나 블로그 인기가 예전같지 않은데 경쟁은 점점 더 심해지는 것이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영어로 글을 쓰면 그만큼 글을 읽을 만한 독자들이 많아지겠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전 세계인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 것이니 그것 조차 결코 만만하지는 않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할 내용은 일단 Yoast SEO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인기있는 SEO 플러그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게 2개가 가장 유명합니다만(yoastall in one SEO) 저는 yoast를 썼었고, 이 플러그인을 쓰면서 제 포스트의 질이 상승하는 과정에서 막혔던 부분들을 하나하나 써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지금은 Rank Math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부터 워드프레스 SEO 기초 사항들을 훑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기초 사항들

  1. Meta description : 쉽게 설명하면 네이버나 구글에 나올 요약문을 적는 부분입니다. 내용은 각 SEO 플러그인마다 이 정도가 이상적이라는 정도가 있을 것이고, 제 Rank Math의 경우에는 160글자입니다. 중요한 점은 Focus Keyword가 언급되어야 좋다는 것입니다.
  2. Alt attribute : 이 부분은 이미지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워드프레스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이 부분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대체 텍스트'라고도 부릅니다. 이 부분은 처음에는 뭐가 뭔지 모르지만 한번 하면 쉽습니다. 가급적 force keyword를 입력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Focus keyword : 말 그대로 글의 주제...와 같은 개념입니다. 글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키워드는 가급적 길게 해야 좋다고 합니다. 가령 단순히 '워드프레스' 끝. 이게 아니라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같은 식으로요. 그러면 워드프레스라는 검색어에는 당연히 검색이 되지만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라는 부분에도 검색이 되고, 당연히 키워드가 길어질 수록 자신의 키워드가 좀 더 희귀해지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입니다. 아 그렇다고 해서 마냥 길게하는 것도 안 좋겠죠. 이 부분은 적절함이 필요하겠는데 어렵습니다.
  4. H2, H3 등 tag : 이 부분은 글을 쓰다보면 자연스레 되는 것인데요, 쉽게 말해서 그냥 글을 주르륵 쓰는 것이 아니라 문단 사이에 조금 큰 글자로 문단의 제목 등을 적어주는 것입니다. 마냥 크게 쓰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강조하다보니 글자가 커집니다. 이 부분에서 크게 언급할 내용은 없습니다만, 최근에 본 것인데 저 태그 부분의 윗 간격을 조금 띄워줌으로써 태그의 내용이 조금 더 문단과 연관되는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5. Slug : 말만 들으면 좀 어렵지만 그냥 글의 주소입니다. 글의 주소를 단순히 /101, /2012-03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force keyword같은 것이 나오면 좋다고 합니다. 다만 그렇다고해서 아주 제목을 통째로 때려박아버리면 너무 길어져서 오히려 SEO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한글로 하면 글자가 이상하게 깨져서 점수 측정이 잘 안되는데 이 부분은 여럿 고치는 방법들이 구글에 있는데 저는 잘 안돼서 현재는 그냥 방치 중입니다.
  6. SEO title : 특별히 지정해주지 않는다면 글의 제목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다르게 입력해줌으로써 검색 엔진에서 나오는 글의 제목과 실제 글의 제목이 다르게 나오는 것입니다. 이 부분도 여러 이야기들이 있는데 제가 쓰는 Rank Math에서는 타이틀에 focus keyword 외에도 숫자가 붙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는 force keyword가 붙는 것 정도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6가지를 해결하니 글마다 정도는 다릅니다만 SEO와 Reading 부분이 둘 다 Good이라고 떳습니다. 그래서 꽤 흡족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저는 글을 다 비슷비슷하게 잘 쓰는 것 같은데 어떤 글은 점수가 good이라고 뜨고 어떤 글은 ok라고 뜨고 조금씩 기준이 제멋대로입니다. 그리고 얘가 역시 영어 플러그인이어서그런지 한글을 어째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가령 이 글의 focus keyword는 '워드프레스 SEO 기초'인데, 가령 '워드프레스 SEO 기초부분을' 식으로 쓰면 focus keyword로 인식하지 않더군요. 저 부분은 일부러 띄어쓰기를 해주거나 '' 식으로 따로 영역을 만들어줘야합니다. 지금은  버전 업데이트가 많이 되어서 부디 고쳐졌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제가 쓰는 Rank Math에서는 저런 부분도 다 인식합니다. 

워드프레스 SEO 기초 사항은 글을 조금 쓰시게되면 으레 자연스레 지키게 됩니다.

 한글을 쓰는 입장이라면 사실상 100점을 받는 것은 무리입니다. 보통 70점 정도면 적절하게 써도 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들이 스스로 양심적으로 잘 쓴 것 같으면 '나는 결백해!'라고 그냥 생각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어차피 yoast에서 점수 잘 나왔다고 갑자기 검색이 짜라란~ 이런 것은 아닐 것이기 때문이죠. 저 위의 부분은 말 그대로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SEO에서 고려되는 요소는 이것 외에도 꽤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SEO 플러그인을 아예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 부분은 정말 워드프레스 SEO 기초중의 기초라서 글을 어느정도 쓰셨으면 자연스레 어지간히 맞춰 쓰시게 되실 것입니다. 글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기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워드프레스 SEO 기초들을 정리해봤습니다. Yoast SEO 100점 목표!

twitterfacebookangle-double-up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