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달에는 어느새 워드프레스 5.9버전 업데이트가 되었지요. 그리고 제가 휴직을 하면서 많이 게으르기도 했지만 그래도 블로그에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그 성과가 그다지 드러나지 않은 듯해서 많이 아쉽습니다.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1월 25일 워드프레스 5.9 버전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저는 Oxygen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어서 조금 그림의 떡입니다만 워드프레스 개발진들이 조금씩 계속 개발하고 있는 Full Site Editing이 어느 정도 완성이 되는 듯합니다. 솔직히 아직도 페이지 빌더만큼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하는 듯하지만
그래도 구텐베르크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꾸준히 기능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개발 속도가 은근히 매우 빠른 편이라서 페이지 빌더들도 은근히 긴장하고 있을 듯합니다. 물론 우리같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서로 기능이 좋아지면 더 좋은 것이겠죠.
Alexa Rank가 5월에 서비스가 종료되어서 관련 서비스들이 개편을 했나 싶었는데 딱히 그렇지는 않았던 듯합니다. 오히려 전체적으로 수치들이 영 이상하게 나옵니다... 특히 Worth of Web은 최근에 업데이트했던데 뭐 제대로 파악하고 하는 건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용자가 3200에서 3800으로, 세션이 3400에서 4000으로 제법 많이 상승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클릭수가 2500에서 3170으로, 노출수가 51100에서 57200으로 역시 꽤나 많이 상승했습니다.
저번 달 구글 애드센스 수입은 13.31달러입니다. 제 블로그가 예전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교해보면 방문자수에 비해서는 수입이 제법 괜찮은 편입니다. 그때는 하루 600명 왔을때 20달러였는데... 더군다나 그때는 거의 10년 전이기에 지금보다 애드블럭 사용자가 훨씬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솔직히 이번 달이 조금 운이 좋았던 것 같지만 일단 좋게 생각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인사이트에서는 제 블로그 총 조회수를 145500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저번달 대비해서 증가폭이 조금 적습니다... 반면 블로그 체류시간이 조금 증가했는데, 제가 요즘 블로그 발전 방향을 예전 글들을 하나씩 완전히 리메이크하는 것으로 잡고 있어서 그 과정에서 링크들도 가능한 한 연결해주고 있다 보니 이 수치가 증가한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