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오닐의 이기는 투자 공부내용 정리 도입 및 1부
윌리엄 오닐의 이기는 투자 공부내용 정리 도입 및 1부.
윌리엄 오닐의 이기는 투자라는 책을 꽤나 오랫동안 읽었었습니다. 알바하면서 남는 시간에 짬짬이 읽다 보니 그런 것인데요, 그래도 나름대로 열심히 읽었으니만큼 복습을 겸해서 제가 적어둔 내용을 블로그에도 올려보고자 합니다.
- 들어가기 전에: 제 공부내용 정리가 다 그렇지만 어디까지나 저에게 필요한 내용 위주로 적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내용이 부실하다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다거나 하면 책을 구매하시거나 혹은 도서관 등을 통해 직접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또 저는 기본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적을 때 존댓말로 적는 편입니다만 이 책은 책의 전체적인 구성이 저자에게 질문하고 저자가 답하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보니 저자가 말하는 상황이라고 보고 경어를 적었으니 양해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제1강 모든 투자자가 알아 둘 사항
- 손실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제럴드 로브의 기준은 -10퍼였다. 하지만 -7, 8퍼 미만을 권한다.
- 당신은 투자에 성공할 때까지 얼마나 걸렸는가? 저자의 경우는 2~3년은 족히 걸렸다. 시간이 걸리는 것은 당연하다.
- 당신은 얼마나 끈기를 발휘했나? 손절매같은 결정을 내릴 때 이에 따라오는 감정을 배제하는 것이 어렵다. 하지만 투자는 내일도 할 수 있다. 감정을 배제하라.
- 손절매 기준이 왜 8퍼센트인가? 꼭 전부 매도할 필요는 없다. 7~8퍼 이하에서 손절매하는 경우 후에 그 주식이 25~30퍼 상승했을 때 조금 매도하면 손실을 상쇄할 수 있다. 이렇게 전체가 아니라 일부를 손절매하면 마음이 편하다. 8퍼를 기준으로 손절매하면 하루라도 더 살아남아 투자할 수 있다.
제2강 시작: 지금 같은 시기는 없다
- 투자를 시작할 때 특히 더 좋은 시기가 있는가? 아니다. 언제든 좋다. 투자를 이해하고 배우는 데 적어도 2년은 걸린다. 그렇기에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 제일 먼저 무엇을 하나? 계좌를 우선 개설하라. 신규 투자자라면 종합증권사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좋은 거래중개인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 이후에는? 매주 적어도 몇 시간은 내가 한 투자와 시장 동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일정을 잡아라.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대단히 조심하라. 대부분 개인적인 의견이고 또 틀린 조언이다. 또 차트 읽는 법을 배워라.
- 피해야 할 유형의 투자는? 신규 투자자는 싸구려 주식, 선물, 옵션, 해외 주식(미국 기준으로 해외주식이니… 한국 주식인걸까요?) 등 투기성이 강한 분야는 피해라. 리스크와 변동성 때문이다. 매수하는 주식 수는 중요하지 않다. 가장 훌륭한 기업에 투자하라. 보통 주당 15~150달러이다.
- 투자를 시작하는 데 돈이 얼마나 드는가? 500~1000달러면 시작가능하다.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가상거래도 도움이 되겠지만 실제 투자와는 분명히 다르다.
- 주식은 몇 종목을 보유해야 하는가? 자금 5천달러 이하라면 두 종목 이하로만 보유한다. 1만 달러면 2~3종목. 2만5천달러면 3~4종목, 5만 달러면 4~5종목, 10만 달러 이상이면 5~6종목이다. 개인투자자의 경우, 각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기업 주식을 매수한다. 그 후에 포트폴리오에 집중하며 시장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
- 가치 있는 투자서는? 목숨을 걸고 투자하라(제럴드 로브),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에드윈 르페브르), 나만의 이야기(버나드 바루크)
제3강 당신의 감정보다 시스템을 따르라
- ‘두려워해야할 때 오히려 희망을 품어라’라고 한 리버모어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주식이 8퍼 하락해 손실이 나면 주가가 반등하기를 바라겠지만, 실제로는 더 잃을 수 있음을 두려워해야 한다. 그래서 매도를 해서 손실을 줄여야 한다. 주가가 오르면 수익을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을 품을 것이지만,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강세라는 신호이며 내가 잘하고있다는 것이다. 너무 빨리 매도하지 말자.
- 그것은 인간의 본성과 어긋나지 않는가? 자기 돈이 위험에 빠져 있을 때는 누구나 감정적인 상태가 된다. 하지만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든 시장은 전혀 관심이 없다.
- 본능이지만 어쩌면 큰 대가를 치를 수 있는 감정적 반응은 어떻게 극복하는가? 과거 이력을 연구해 매매 규칙을 세우는 것이다. 개인의 의견이나 선입견이 아니라 시장이 실제로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토대로 삼아야 한다.
- 주식시장에서 과거는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주식 또는 시장의 이력 분석은 시장 전반에 대해 균형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 그렇다면 사실 확인과 이력 연구가 성공의 열쇠인가? 물론 중요하지만 건전한 투자 습관을 기르고 규칙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하다.
- 투자자들의 가장 나쁜 습관은 무엇인가? 저가주에 엄청나게 솔깃해한다는 점이다. 저가 주식은 큰 리스크를 안고 있다.
- 그러면 최소한 얼마짜리 주식이어야 하나? 15달러 미만 이하는 사지 마라. 저자는 보통 16~100달러에 매수했다.
- 실수를 인정하기란 쉽지 않은데? 실수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본인이 했던 거래 전부를 사후에 분석하는 것이 유효하다. 그리고 수익을 올린 경우와 손실을 낸 경우를 나눠서 같은 실수를 피할 몇 가지 규칙을 만든다.
제4강 기본적 분석이냐 기술적 분석이냐?
- 기본적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기업의 수익성은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이는 수익 개선세가 꾸준하고, 매출액 증가세를 보이면서, 될 수 있으면 강한 이익률과 높은 자기자본이익률(ROE)를 가진 주식을 뜻한다.
- 주당 순이익(EPS)은 성장성과 수익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이용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연간 이익성장률이 30% 이상인 주식에 집중하라.
- 기업에 3년간의 이익 기록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 대부분의 경우는 기업 투자설명서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전년 분기 대비 상당한 규모(50%)로 증가한 경우가 좋다. 대부분의 성공 모델은 주가가 엄청나게 뛰어오르기 전 급격하게 이익이 늘어났다.
- 그 밖에 어떤 기본적 요소들이 중요한가? 매출액은 지난 몇 분기 동안 증가하고 있거나 전년 같은 분기에 비해 25% 이상 증가해야 한다.
- 자기자본이익률이란 뭔가?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재무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다. 이 지표는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돈을 버는지를 측정한다. 대부분 성공한 주식은 ROE가 20% 이상이었다.
- 그 밖에 기본적 요소에는 뭐가 있나? 기업은 우수하다고 인식되는 독특하거나 이례적인 신제품 혹은 서비스를 보유해야 한다.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무엇을 만드는지, 무슨 일을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해당 주식은 또한 기관의 강력한 보증을 받아야 하며 대부분의 경우 선도적인 산업군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얼마나 많은 기관이 어떤 주식을 매수했는지를 알아두면 좋다.
- 기술적 분석은 기본적 분석과 어떻게 다른가? 기술적 분석은 주로 차트를 이용해 주식시장 움직임을 연구한다. 주가와 주식 거래량의 움직임을 주요 지표로 삼는다. 일간 또는 주간 주가 차트를 거래량 데이터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 왜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을 모두 이용하나? 주가 차트와 거래량 차트는 그 기업의 잠재적인 문제점이나 기회를 펀더멘털 수치의 변화보다 먼저 알려줄 수 있다. 또 거래량은 주식 수급 상황을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힌트 중 하나다. 또한 거래량은 대형 기관들이 당신의 주식을 매수 혹은 매도할 수 있다는 신호다. 이는 주가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