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공부! (1) 유니티 공부 개괄 및 전체적인 방향

유니티 공부 개괄

유니티 공부 개괄 및 전체적인 방향

유니티 공부! (1) 유니티 공부 개괄 및 전체적인 방향

예전부터 게임 개발에 뜻이 있었지만 나름대로 인생을 살기도 하면서도 솔직히 스스로 게으름이 많아 정말 늦었지만 이제서야 제대로 시작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vs 언리얼... 게임 엔진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둘 중 어떤 친구를 먼저 배워야할 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처음에는 언리얼이 조금 더 한국에 신경을 많이 써주는 것 같아서 언리얼쪽으로 생각을 했었습니다. 예전에 대전에서 했던 언리얼 관련 교육에 참가하기도 했었구요.

그런데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니 언리얼 쪽은 거의 전체 한글자막이라는 큰 장점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영상 이 정도만 있는데 반해 유니티 쪽은 최근에 교육시스템을 확 갈아엎어서 매우 깔끔하고 게임처럼 경험치를 도입한다는 등 아주 잘 만들어진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예전부터 1인 혹은 인디 개발사는 유니티를 많이 쓰기에 저도 유니티를 먼저 공부하기로 정했습니다.

  • 들어가기 전에: 제가 쓰는 공부 시리즈들이 다 그렇듯이 일단 제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 적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는 제가 직접 공부한 내용 그 자체를 적는 것이지만 기왕 블로그에 적는 김에 오시는 분들이 보기 좋게 나름대로 정리한다는 개념입니다. 전문적인 정보나 팁은 나중에 제가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면 그때... 그리고 본인이 영어가 조금이라도 되신다면 직접 강의를 듣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일 것입니다.

윗 문단에 나름대로 비장(?)하게 써봤습니다만 원래 첫 수업때 강의 안하잖아요? 이번 시간은 간단하게 써보겠습니다. 일단 앞서 언급한 유니티 공식 강의를 보면서 관련 내용들을 나름 정리해서 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달에 한 번쯤 올릴 것 같구요. 제 스스로 공부하는 목적이 가장 크므로 내용이 좀 부실해도 아예 그 달에 공부를 아예 안한 것이 아닌 이상에야 아주 조금일지라도 일단 올리려고 합니다.

유니티 공부 개괄

유니티 교육과정이 정말 작은 부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무려 유니티 까는 법부터 시작합니다. 유니티 요금제같은 정말 사소한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 후에 연습용 프로젝트를 열고 대략 유니티 엔진이 이런 것이다...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공부용 레고 게임으로 간단한 지형이나 적들 등 기본적인 모델을 게임 내로 옮기는 법이라거나 여러 기믹들을 가지고 있는 블럭들, 게임 모드 등으로 유니티 내부에서 게임을 실제로 해보면서 테스트를 해본다거나, 게임 개발을 마친 후 WebGL이라는 것을 사용해서 게임을 출시하는 법 등등 다양한 것들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다 배운 후에는 퀴즈를 푸는 시간이 있는데 6문제 중에서 5문제 이상 맞춰야 합격인데 맞추지 못하면 무려 24시간 후에 퀴즈를 다시 풀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두번 실패해서 이거 때문에 이틀을 고스란히... 여튼 1단원을 다 배웠습니다.

나름 1단원을 다 공부한 것인데 뭔가 했다! 라기보다는 아 유니티가 이런 거구나... 이 정도 수준이라서 여기 적기는 좀 그렇네요; 딱 1단원 수준... 다음 시간부터는 조금 더 어렵고 깊은 내용을 배우리라고 기대해봅니다. 유니티는 C#인가 쓴다고 해서 아마 추후에는 배울 것들이 많겠지요. 그때 쯤에는 스스로 공부하는 것에 자부심이 더 생길 듯하고 제가 적절히 복습도 하게 되면 블로그에 공부 내용도 더 많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Visited 30 times, 1 visits today)
Subscribe
Notify of
guest
0 코멘트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 2018 – 2021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