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공부내용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공부내용 정리 1부.
주식 관련 책으로 거의 첫 손에 꼽는 수준의 유명한 책이 바로 이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입니다. 저도 당연히 읽었습니다만 저에게는 엄청나게 와닿는 책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도 분명히 적어둘 만한 내용들은 있었기에 그 공부내용을 적어봅니다.
- 이 책은 어디까지나 저에게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 내용들을 적은 것이므로, 이 포스트만으로 부족하시거나 더 많은 내용들을 읽고 싶으시다면 책을 직접 구매해서 읽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 상대적으로 제가 적은 다른 공부 내용들에 비해서 다소 정돈이 안 된 채로 내용들이 적혀습니다. 제가 이 책을 읽었을 당시 제 능력이 부족했던 듯합니다. 한편 이 책은 비교적 최근 개정판이 나왔으므로 최신판에서는 내용들이 더 정돈되었을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 상식적으로 주식을 매매해라. 꼭 펀드매니저 같은 사람들의 말만 맞은 것이 아니며 실생활에서 주식을 찾는 습관을 가져보자.
- 회사만 좋다면 시장 상태는 아무 상관없다. 경제를 예측하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다.
- 주식의 단기 등락을 무시해라. 주식투자의 장기 수익률은 비교적 예측하기 쉬운 편이다.
- 특정 업종이나 제품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면 주식투자에 유리하다
주식을 살 때 확인할 사항
- 이익이 얼마나 되는가? : 가령 어떤 제품을 보고 주식을 산다면 그 제품이 그 회사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파악한다.
- 대기업은 움직임이 둔하니 조건이 동일하다면 소형주가 유리하다.
- 주식을 분류하는 6가지 종류. 당연히 유형은 자주 바뀐다.
- 저성장 : 성숙한 대기업 주식으로 GNP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장기적으로 넉넉한 배당을 지급한다.
- 대형우량주 : 대개 30~50퍼 이익을 바라보는 종목. 경기가 좋지 않을때 포트폴리오를 지켜준다.
- 고성장주 : 연 20~25퍼 성장률을 보이는 작고 적극적인 신생 기업. 위험성이 높다. 최고의 종목.
- 경기순환주 : 대형우량주와 혼동하기 쉬우니 조심하자. 마냥 안전한 주식이 아니다. 시기가 중요하다.
- 회생주 : 간신히 연명하는 기업이지만 회생하기 시작하면 잃었던 기반을 빠르게 회복한다. 시장 상황과는 상관없다.
- 자산주 : 값있는 재산을 보유한 기업. 현금, 부동산, 광물, 석유, 신문 등 미디어, 약품, 손실 등.
기업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 13가지
- 따분하고 우스꽝스러운 이름. 완벽하게 단순한 사업을 하고 이름도 단순하면 좋다.
- 따분한 사업. 캔과 병뚜껑, 슈퍼마켓 쿠폰…
- 혐오스러운 사업. 자동차 부품을 세척한다든지, 빨대를 만든다든지…
- 분사한 회사. 보통 분사한 회사들은 재무제표가 건전하고 독립된 회사로 성공할 요건이 좋다.
- 기관투자자가 보유하지 않고, 분석가가 조사하지 않는 회사. 이 분들이 잘 모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다.
- 유독 폐기물이나 마피아와 연관이 있다고 소문난 회사.
- 음울한 사업을 하는 회사. 죽음이라든가…
- 성장 정체 업종. 숨가뿐 경쟁에서 벗어난다.
- 틈새를 확보한 회사.
- 지속적으로 구입하는 제품의 회사. 약품, 음료, 면도날, 담배…
- 기술을 사용하는 회사.
- 내부자가 주식을 매수하는 회사. 내부자의 매도는 보통 의미가 없다.
- 자사주를 매입하는 회사. 회사가 자사주를 매입하면 매입된 주식이 유통시장에서 사라지니 발행주식수가 줄어든다. 그래서 주당 순이익이 많이 뛴다. 혹은 배당 인상, 신제품 개발, 신규 사업 진출, 기업 인수도 좋다. 이와 반대되는 전략은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는 것이다.
저자가 기피하는 주식들
- 인기 있는 업종 중에서도 세간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주식. 이 주가를 지탱하는 것은 막연한 의망과 공허함이라서 추락하는 속도도 빠르다.
- ‘제 2의’ 하는 회사들. 보통 전성기가 지난 친구들이 이런 식이다.
- 사업다악화 기업들. 보통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고, 사업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매물을 주로 찾는다.
- 소문주. 나만 이런 걸 알리가 없다. 소문만 화려하고 실체가 없다. 의심이 뜰 때는 기다리자.
- 고객에게 휘둘리는 회사. 소수 기업에게 많은 비율의 제품을 판매한다든지…
- 이름이 멋진 주식. X, leading 등 뭔가 신비로운 단어들…
- 결국 이익이 제일 중요하다. 주가가 이익을 앞서면 매우 위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