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ermenu

[워드프레스 개편] 10월 넷째주 워드프레스 개편! 각종 플러그인 정리 등

워드프레스 개편

각종 플러그인들 정리

10월 넷째주 워드프레스 개편!

이번 주도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정말 쓸 말이 많네요. 정말 역대급이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하나씩 시작해 보겠습니다.

공부 관련 포스트용 특성 이미지 설정

공부 포스트용 특성 이미지 견본을 만들었습니다. 보통은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사진들을 어디서 가져와서 쓰는 게 정석이겠지만 저는 그냥 제가 지금까지 봤던 책들(당연히 일부입니다)을 모아서 찍은 것으로 대신하려 합니다. 일단 그냥 아무 색 없는 것보다는 그래도 뭔가 있어보이는 게 좋잖아요? 과목마다 책을 달리하는 것도 생각해봤지만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아서요… 하지만 이 부분도 역경이 있는데… 계속 써 보겠습니다.

Ubermenu

UBERMENU 구입! 좋습니다!

 Menu 플러그인을 기존에 쓰던 Quadmenu에서 Ubermenu로 바꿨습니다. 이게 훨씬 빠르고 좋습니다. 기존에 Quadmenu를 쓰니 사이트 속도가 최대 7초대까지 내려가서 매우 혼란스러웠는데 이거 쓰니까 1초대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일부 플러그인들 정리. 하지만 다국어 플러그인때문에 사이트가 박살나다.

기존에 WP multilang 등 사용하지 않던 플러그인들을 삭제해줬습니다. 저 플러그인은 다국어(multi-language) 플러그인인데 당장 쓰고 있던 것은 아니지만 미래를 생각해서 깔아뒀었습니다. 다만 이 친구가 개발자가 개인적으로 만든 친구라서… 리뷰에 자기 빡치게 하면 개발 안한다고 하더군요… 어떤 분이 divi 테마랑 안맞아서 다소 약한 징징을 하니까 분노의 댓글을… 저 분은 미안하다고 했지만 여전히 화났는지 개발을 할 생각이 그닥 없어보이더군요. 어차피 돈 벌려고 한거 아니라고… 본인 말로는 저래서 열정으로만 개발한 플러그인이 개발 중단한다 이런 얘기를 했지만… 암튼 그래서 polylang으로 옮겨탈 생각입니다. 아직 활성화는 하지 않고 깔아두기만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생각이 있어서 바로 설정하는 것은 조금 성급해보였습니다.

하지만 저 친구를 비활성화 하는 과정에서 [ko]이런거 뜨면서 강제로 블로그 전면 수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카테고리, 메뉴 등등 제 블로그 곳곳이 거의 박살이 났고, 지금 태그와 카테고리 등 하나하나 다시 적용하느라 매우 죽을맛입니다… 어찌어찌 급한 불은 껐지만 대체 몇 시간이 걸렸는지 모르겠네요. 지금도 미디어 부분과 초반에 쓴 글들은 어떻게 수정이 안됩니다. 이유는 모르겠는데 아예 글 자체가 안보여서 elementor로 들어가서 일일이 바꿔야 하는 수준입니다. 무슨 말도 안되는 오류가 생겨버린 것입니다. 차라리 그냥 초기에 쓴 글이라 생각하고 에라이~ 하고 넘길 수도 있기는 하겠네요. 하지만 글 초반과 끝에 거슬리는 것들이 있어서 아쉽습니다만… 이게 도대체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는데 글이 수정도 안되버리다니… 무슨 에러가 생긴 것은 확실한데요… 참 머리가 아픕니다.

 저런 다국어 플러그인들은 아무래도 사이트를 박살내는 일이 잦은 듯합니다. polylang이나 WPML같은 다른 유명한 다국어 플러그인도 이거 쓰다보니 사이트가 박살났어요 같은 말을 하는 경우가 잦더군요. 역시 조심해야겠습니다.

여기서 느낀 교훈은… support가 부실하거나 없는 친구는 절대 깔면 안된다는 걸 느낍니다… 위에서 언급한 WP Multilang 경우는 어디에 서포트용 링크라거나 혹은 관련 사이트도 없었기 때문에 전부터 조금 불안불안 하기는 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렇게 비극으로 결말이 났네요…

Nelio Content

SNS(Social Media) 자동화 플러그인 Nelio Content 설치.

Nelio content라는 친구를 사용해봤는데 꽤 괜찮습니다. SNS에 제 워드프레스 글을 올려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물론 100% 자동화로 팍팍 올라가는 방식은 아니고 제가 지금 글을 쓰는 부분에서 SNS에 보낼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금은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는 반대로 생각하면 태그를 마음대로 넣거나 할 수 있다는 것이니 사람에 따라서 더 유용하게 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텐베르크에서는 기능이 몇가지 제한되어있어서(글 수정기능 등) 돈이 생기면 다른 플러그인을 쓸 것 같기도 합니다. 일단 무료버전으로는 이 친구가 꽤 좋습니다. 다만 이 친구는 유료버전은 다소 비쌉니다.

<IfModulemod_url.c>
ServerEncodingUTF-8
ClientEncodingEUC-KR
</IfModule>

또 위의 코드를 넣어서 한글링크가 깨지는 일을 막았습니다. .htaccess폴더에 넣어주면 되는데요. 솔직히 작동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구글을 뒤져보면 이것에다가 코드를 더 넣는 방법이 나와있는데 그 방법을 하니 저는 에러가 뜨더군요… 일단 저정도만 하고 좋게 나오기를 바라야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은 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오류 상태입니다…

워드프레스 개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안습...

이 외에도 제 소셜 플러그인 버튼에 있는 기능으로 ‘이전 글, 다음 글’도 추가했습니다. 이렇게 나름 꾸준히 블로그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만 제 블로그가 요즘에도 왜 사람이 안올까 싶었는데 최근 제 호스팅 사이트와 관련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결과가 안좋게 나오더군요. 제가 블로그에 쓴 글은 70개지만 검색 가능 문서 수는 28개라고 나옵니다… 이거 어떻게 해야합니까… 역시 네이버…라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구글은 나름 빠르게 반영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단 시간이 해결해줘야할 것 같지만 이 불안한 마음은 감추기 어렵네요… 글은 요즘 그래도 열심히 쓰고 있으니 좋은 결과를 바랄 뿐입니다. 아마 네이버 검색만 잘 해결되면 방문자수도 많이 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개편때는 좋은 소식을 전해줬으면 좋겠습니다!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