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공부]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정리 2

Last Updated: 2021년 June 27일 Categories: , , , Tags: ,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정리 2

시작하기 전에: 공부 관련 글을 적을 때 항상 하는 얘기입니다만 어디까지나 제가 혼자서 정리한 내용을 적는 것이기에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거나 혹은 근본적인 공부를 원하신다면 직접 책을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너무 길고 느슨한 주가 형태는 실패하기 쉽다.

단순히 기업 실적이 가장 좋은 종목 가운데 상대적 주가 강도가 제일 높은 주식을 산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제대로 된 모양 기간을 거친 뒤 모양을 뚫고 나오면서 시장 평균보다 더 나은 수익률을 기록한 종목을 매수해야 한다. 한편 주가 상승이 너무 빠르게 이뤄졌고, 모양을 형성한 지 상당히 오랜 기간이 경과했으며, 상대적 주가 강도가 과도하게 높다면 주식을 팔아야 할 때다. 일간 혹은 주간 차트를 활용하자.

매물 벽이란 하락세를 거친 주식이 다시 상승하려는 과정에서 강한 저항대에 부딪쳤을 때 나타난다. 손실을 보던 사람들이 어느 정도 회복되면 우루루 파는 것… 이런 것을 매수하면 안된다. 매물 벽을 허물고 올라갈 여지가 있다면 괜찮다. 충분한 수요가 있다면 가능하다.

초보자라면 약세장의 초입이나 한가운데에서 주가 패턴에서 매수 지점을 잡으려 하면 안된다. 약세장에서는 신고가를 경신한다고 해서 절대 매수해서는 안된다. 대부분 실패한다.

C

매수할 주식을 고를 때는 반드시 최근의 분기별 주당 순이익이 전년도 같은 분기와 비교해 상당히 큰 폭으로 증가한 종목을 선정해야 한다. 보통 40~400%의 순이익 증가율을 보여주었다. 다만 함정을 조심해라.

주당 순이익(EPS)은 그 기업의 세후 순이익을 현재 발행돼 있는 보통주 주식수로 나눈 것이다. 바로 이 EPS의 증감이 종목 선정 시 가장 중요한 요소다. 높을수록 좋다. 5~10%도 충분치 않다. 오히려 8~10% 정도는 다음 분기에 줄어드는 경우도…

잘못된 실적 발표에 주의하라. 현재의 주당 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몇 %나 늘어났는가? 반드시 현재의 주당 분기 순이익을 지난해 같은 기간의 주당 순이익과 비교해봐야 한다. 직전 분기와의 비교가 아니다. 그래야만 계절 요인에 따른 왜곡을 피할 수 있다. 올해 4분기 순이익을 작년해 4분기 순이익과 비교해봐야 한다.

일회성 특별이익은 차감하라(부동산 처분 등…)

최소한의 순이익 증가율을 미리 설정하라(최소 18~20퍼는 증가해야한다.) 성공한 투자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최소한의 순이익 증가율을 25~30퍼로 잡는다. 대세 상승기에는 더 강력한 순이익 증가율(40~500% 이상)을 보이는 종목에 집중하라. 종목 선정을 더욱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향후 1~2분기의 순이익 예상치와 1년 전 같은 분기의 순이익을 비교해봐야 한다. 다만 강세장의 막바지 단계에서는 오랫동 상승세를 이어온 상당수 주도주들이 100%의 순이익 증가율을 기록하더라도 주가는 이미 천정을 쳤을 수 있다.

현상 유지에 급급한 경영진은 피해라.

분기 순이익 증가율이 갈수록 커지는 회사를 찾아라. 최고의 주식들은 폭발적인 주가 상승 직전 10분기 동안 순이익 증가율이 가속화되었다. 단순히 순이익이 늘었다 뿐이 아니라 앞선 분기의 순이익 증가율보다 얼마나 더 커졌는가도 중요하다. 혹은 최근 몇 달 동안 애널리스트들이 그 기업의 순이익 예상치를 몇 번이나 높였는가를 확인하는 것도 좋다. 혹은 여러 분기의 실제 실적이 순이익 예상치를 넘어섰던 경우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보는 것도 좋다.

매출액 증가율에도 주목하라. 이번 분기의 순이익이 크게 증가했더라도, 반드시 이번 분기 매출액이 최소한 25% 늘어났거나, 적어도 3분기 이상에 걸쳐 매출액 증가율이 가속화하고 있어야 의미가 있다. 내가 투자한 종목들이 최근 3분기 동안 매출액과 순이익 증가율이 가속화하고 있다면 따로 적어두자. 초조해 할 필요가 없다.

2분기 연속 순이익 감소는 심각한 문제다. 분기 순이익 증가율의 가속화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한 만큼 분기 순이익 증가율이 감소하기 시작할 때, 특히 급격히 줄어들 때를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뭐 가끔은 그럴 수도 있지만 2/3 정도 줄어들었다면 일단 심각한 것.

로그화한 주간 그래프를 참고하라. 로그화한 그래프는 분기별 순이익 증가율이 가속화되고 있는지, 둔화하고 있는지를 아주 분명하게 보여준다.

같은 업종의 다른 주식들도 살펴보라. 매수 대상 종목이 속한 업종의 다른 기업들은 순이익이 어떤지 살펴보면 더 좋다. 만일 해당 업종에서 눈길을 잡아 끄는 기업을 최소한 하나 이상 찾아내지 못한다면 내 판단이 틀렸을 수 있다.

최근의 분기별 순이익을 어디서 구할 수 있는가. 인베스터스 비즈니스 데일리나 여러 차트 서비스 업체들(데일리 그래프 등) -> 이번 분기의 주당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반드시 상당히 큰폭(최소한 25~50%)으로 증가해야 한다. 최고의 기업이라면 100% 500%가 넘을 수도 있다.

(Visited 13 times, 1 visits today)

Tags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 2018 – 2021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