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들 후기. Litespeed cache, Wp fastest cache 등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들 후기입니다. WP fastest cache, Llightspeed cache, W3 Total cache, WP-Optimize, WP Rocket까지 5종을 사용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후기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들 후기. Litespeed cache, Wp fastest cache, W3 total cache, WP-optimize, WP Rocket

최근에 블로그에 문제가 많이 생기면서 사이트도 많이 멈추곤 했는데 제가 애용했던 호스팅 사이트 영자분님이 제 사이트 속도가 많이 느리다하셔서 이 기회에 사이트 속도를 높이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들 후기입니다.

gtmatrix등으로 보면 제가 나름 고생고생하면서 설정한 aws가 저를 골치아프게 만듭니다. 얘가 header가 뭐 최적화가 안됐다느니 캐시가 어쩌구… 그래도 CDN이 설정되어있으면 점수가 많이 높아집니다. 예전에는 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했었으나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클플은 비싼 유료 플랜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한국지역이 아니라 다른 지역 회선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나마 일본이 잡히는 경우는 양호하고 저는 예전에 LA인가 잡혔던거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되면 사이트가 무지막지하게 느려집니다. 여튼 그런 연유로 aws cloudfront로 바꿨지만 얘가 계속 문제를 일으켜서 결국 해제했습니다. 지금은 Closte라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중입니다.

그래도 사이트가 그렇게 크게 개선되진 않아서 제가 오랫동안 써오던 wp fastest cache를 과감히 비활성화하고 나름 여러 캐시 플러그인을 테스트해봤습니다. 물론 제가 모든 플러그인을 죄다 쓸 수는 없는 상태였기에 상황 고려해서 4개를 써봤습니다. 본격적인 분석글인 것도 아니라서 초메이저한 친구 넷이면 충분하겠거니 싶었습니다. 그렇게 사용하다가 WP Rocket으로 갈아타게되어서 총 5개 플러그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 사실 사이트 속도 최적화를 위해서 더 많은 것을 했지만 이번 글에는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모든 과정은 이번 월간 블로그때 적을 계획입니다.
  • 사실 더 제대로 된 실험을 위해서라면 Asset Cleanup 역시 비활성화하고 진행했어야했지만, 저 플러그인도 다른 캐시 플러그인과 동시 사용되는 것을 권장하고 있고, 일단 제 사이트 속도 잘 나오는게 가장 중요했으니 활성화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Table of Contents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사용하지 않은 상태
캐시 플러그인 사용하지 않은 상태. Asset Cleanup때문인지 상태가 그렇게 나쁘진 않습니다

1. wp fastest cache

제가 최근까지 사용했던 플러그인입니다. 처음에는 wp super cache인가를 사용했는데 얘는 성능이 그냥 고만고만하다 싶었어서 바꿨고, 이 친구가 WP super cache보다는 훨씬 뛰어나서 유료 버전까지 구입했고, 나름 잘 썼었습니다. 얘 정도면 솔직히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좀 투박한 것이 아쉽지만 설정도 그냥 체크체크하면 되니 쉽고 무난합니다. 유료 버전이 월간 결제 이런 것도 아니고 한번만 구매하면 되니 가성비도 매우 뛰어나다고 봅니다.

유명한 플러그인들 중에서 은근히 거품들이 많은데 이 친구 정도면 거품도 아닙니다. 저는 결국 플러그인을 바꿨습니다만 어지간한 속도면 충분하다 싶은 분들에게는 이 플러그인 정도면 괜찮다고 봅니다.

2. w3 total cache

이 친구 역시 가장 메이저한 친구 중 하나며 이 플러그인의 특징은 기능이 정말 무지막지하게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AWS S3을 연결해주는 기능도 있어서 나름대로 애증의 눈으로 보고 있던 친구였습니다.

다만 예전에도 제 사이트를 박살냈었었는데, 이번에는 그냥 흰 화면만 뜨게 만들어버리더군요… 아마 asset cleanup을 비활성화했다면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했을 수도 있었겠습니다만, 이미 불안정한 모습을 너무 많이 보여줘서 더 이상 테스트할 의지 조차 생기지 않게 합니다… 이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는 분들이 신기할 정도입니다. 뭐 누군가에게는 좋은 플러그인이겠죠. 이 글 작성 이후에도 몇 번 사용해봤었는데 제 블로그와는 맞지 않는 듯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원래 이렇습니다. 누구는 잘 되고 누구는 안 되고…

3. WP-optimize

이 친구는 예전부터 캐시 기능이 있던 것은 아닌 것으로 기억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생긴 기능인 것이지요. 그래도 예전에는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정도만 지원하다가 이미지 최적화에 캐시 기능까지, 이제 다른 친구들 못지 않게 기능들이 많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플러그인이 무료로도 기능이 꽤 괜찮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저도 예전에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다만 큰 변화는 보이지 않아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저에게는 맞지 않았던 플러그인이었을까요…

4. Lightspeed Cache

이 플러그인이 당시에 제 사이트 속도를 가장 많이 올려줬었습니다. 저기 90점 보이시는지… 정말이지 간만에 보는 숫자였습니다. 저는 이 친구로 갈아탈랍니다… 기본적인 기능이 출중함은 물론이요 자체 CDN 기능도 지원하지만 최근에 인터페이스를 바꿔서인지 어째 CDN 설정이 어려웠습니다. 당분간은 제 이미지 플러그인에 있는 CDN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좋게 생각하면 제 사이트 점수가 더 오를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제법 오래 사용했었고 상당히 마음에 들었었습니다만 언젠가 제 사이트와 충돌이 생겨서 눈물을 머금고 밑의 WP Rocket으로 갈아타게됩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들 후기. Litespeed Cache, Wp Fastest Cache 등 1

5. WP Rocket

제가 현재 사용중인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입니다. 위의 플러그인들과 다르게 완전 유료 플러그인이지만 성능은 역시나 유료답게 매우 좋은 편입니다. 사실 기능 자체가 엄청 특이한 것은 아니지만 기본에 매우 충실해서 마음에 드는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뷰를 참고해주심이…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후기 및 최적화 최종 결과

밤 12시 조금 넘어서 시작한 최적화가 다 끝나니 5시가 되어있더군요.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그래도 고생한 결과가 개인적으로 아주 마음에 듭니다. 아직 웹폰트 등 몇 가지 신경쓸 부분이 있습니다만, 이정도면 사실상 구글 서비스때문에 느려지는 것을 제외한다면 더 이상 최적화 할 것이 없을 수준입니다.

앞서 얘기했지만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이외에도 이것저것 한 것들이 많습니다. 다른 글에서 쓸 예정이구요… 아직도 CDN이나 웹폰트 등 최적화해야 할 것이 많긴 합니다. 그래도 일단 제 사이트 속도가 매우 빨라져서 마음에 듭니다. 어째서인지 뭔가 처음에 느린가? 싶은 생각도 들지만 그래도 사진들이 예전과는 비교불가능할 정도로 파파팍 뜰때는 크~ 역시~ 스스로 감탄하고는 합니다. 이 맛에 워드프레스 합니다.

이 글은 사실 워드프레스 초창기에 적었었던 글입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성숙해져서(?) 이 글을 적은 이후에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고, 지금은 앞서 언급했듯 WP Rocket을 사용하고 1년 가까이 정착중입니다. 워드프레스 속도의 세계는 무궁무진한데 저같은 프로그래머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이 정도가 한계인 듯합니다. 당연히 하나하나 만지는 중이니 꾸준히 관련 글을 올리고자합니다.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