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레 아이폰 와츠앱…
칠레에서 아이폰은 개통했으나 와츠앱 데이터 연동때문에 개고생을 했습니다.
아이폰에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원래 쓰던 앱들 데이터를 옮겨와야했습니다. 카카오톡은 비교적 쉽게 옮겨올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정말 큰 문제였던 것이 바로 와츠앱입니다.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를 옮길 때는 ‘IOS로 이동‘이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저 앱으로 와츠앱 데이터를 옮기려고 하니 저 앱이 안켜지는 것이었습니다. 알고보니 저 iOS로 이동 앱은 정말 아이폰을 처음 설정할 때만 사용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저 앱을 사용하려면 아이폰을 초기화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좋다 이건데 문제는요, 아이폰 초기화할 때 ‘이런 것들이 초기화됩니다’ 이런 경고문같은 것이 나오는데 그것들 중에서 바로 이심(eSIM)이 있었습니다… 당시 주말이었기에 혹여 초기화해서 이심 데이터가 날아가버리면 월요일에 엔텔을 또 또 가야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엄청나게 멘탈이 붕괴되어버립니다. 그 과정을 적어봤습니다.
남미에서 아이폰 사용하기 시리즈
Table of Contents

폰을 설정하는데 정말이지 꼬이고 꼬인 상황이었습니다.
심지어 돈을 내고서라도 하려고 했습니다만 되지 않았습니다.
이것저것 검색해보고 또 앱들 중에서 돈 내고 와츠앱 데이터 옮겨주는 앱이 있길래(참고로 한 3, 4만원 합니다.) 차라리 돈 내자는 마음으로 이 앱들을 사용하려는데 그것도 되지 않았습니다. 이 앱이 와츠앱을 백업하고 백업한 데이터를 옮기는 방식인데요, 백업 데이터가 계속 예전 데이터들만 인식하더라고요. 이것도 제가 이유를 알아버렸습니다. 제가 심 카드를 두 개 사용했었으니 번호도 두 개잖아요? 이 앱이 제 칠레 번호만 인식하고(아마 유심이 없어서인듯) 칠레 와츠앱 백업본만 인식해서 그런 것이었습니다. 와… 돈을 내도 안되네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정말 다행인 점은 저 아이폰 초기화할 때 ‘계속 진행‘을 누르면 e심 데이터를 유지하고 초기화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정말 다행… 하지만 초기화를 하는데도 쉽지 않았습니다. 중간에는 뭐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는 등 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쉽지 않은 이유는 하나 더 있었는데요,
말도 안 되는 과정을 8번 정도 반복하게 됩니다.
가령 제 삼성 폰이 있고, 거기서 일단 혹시 모르니 데이터를 백업해두고 그 다음 아이폰을 켜서 데이터를 옮겨야 했었는데요, 저 삼성 폰에 로그인을 하는 과정에서, 앱을 처음 열었으니 제 번호로 문자를 보내고 번호를 적으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문자가 안오길래 왠가 싶었는데 알고보니 제 아이폰 등록을 끝내야 문자가 오잖아요? 그러다보니 결론적으로…
‘일단 아이폰 설정 끝냄 → 문자 받고 번호 입력 → 갤럭시에 와츠앱 로그인 → 아이폰 다시 초기화 → iOS로 이동 앱 키기 → 데이터 이동…’
…이런 무슨 말도 안 되는 과정을 거쳐야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초기화를 한 8번정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저 알 수 없는 오류는 정말이지 답도 없는 상황. 이번에도 안되면 그냥 예전 대화들 날아간 상태로 새출발하자고 생각했습니다. 정말 다행이도 성공해서 아이폰에서 와츠앱도 무사히 로그인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버전은 아직도 사용이 안됩니다.
해결하신 분들이 있긴 한데 대화를 거의 죄다 지워야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직도 100% 정상화가 된 것은 아니었는데요, 저는 집에서는 폰을 잘 안쓰고 컴퓨터를 많이 쓰는 편인데요, 와츠앱 데스크톱 버전을 사용하려고 했었는데 이번에도 그놈의 알 수 없는 오류, 또는 인터넷 오류 이런 것들 때문에 안되더라고요… 이 오류는 찾아보면 꽤나 많은 분들이 문제를 호소하시는데, 문제 해결하신 분의 해결책이 있었는데요, 그 해결책은 바로 대화를 90 95퍼센트정도 지우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대화를 백업해두고 몇 시간동안 대화를 지우고 지우고 하다보니 데스크톱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와츠앱에도 고객센터가 있는데요, 나름 대답을 잘 해주는 편이긴 한데 그러다가 이 오류와 관련된 문제가 나오면 그냥 쌩깐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말이죠… 와츠앱이 솔직히 기능만 보면 카톡만도 못한 개쓰레기 수준인데, 이렇게 본인들 부족한 기술력이 또 증명이 됩니다. 와츠앱이 웹 버전도 있는데, 첫 날에는 웹 버전도 되지 않아서 머리가 좀 아팠습니다. 그런데 제가 예전 대화를 좀 지우긴 했었는데 그것 때문인지 혹은 시간이 조금 지나서인지 웹 버전은 다행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그래도 90퍼센트정도는 복구한 것입니다.
90퍼센트정도는 정상화가 끝났습니다. 남은 것들은…
지금은 은행 앱때문에 조금 머리가 아픈 상태입니다. 요즘은 비대면 전화해서 얼굴을 인증하던데 시차가 12시간이다보니 좀 짜증나더라고요… 그리고 신한인증서 발급받으려고 하는데 문자를 보내라고 하는데 분명 그대로 보냈는데 오류가 생기는 하… 그래도 일반적인 사용에는 지장이 없어졌으니 그저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아이폰 시리즈를 모두 적었으니 아이폰 후기와 갤럭시와 비교해본 내용들을 적을 수 있을 듯합니다. 사실 제가 IT 전문가는 아니어서 아이폰 후기 자체는 내용이 적겠습니다만 앱 관련해서 느낀 부분은 이미 쓸 말들이 많습니다. 이 내용들은 다른 글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