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azio
Yazio 리뷰. 사실 기능 자체로는 그다지 좋지 않은 식단 기록 앱. 플랫폼 연동이 아니었다면…
적어도 대한민국에서는 조금은 아쉬운 다이어트 앱…
다이어트 앱도 생각 이상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종류는 다양하지만 역시 가장 많은 종류로는 바로 식단을 적을 수 있는 앱들이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식단을 적냐 마냐로 다이어트 성공률이 많이 차이가 난다고 하니깐요. 식단 앱들 중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앱은 아마 Myfitnesspal일 것이고요. 이 앱은 그 다음 정도로 인지도가 있는 앱입니다. 바로 Yazio입니다.
Table of Contents
- Yazio 리뷰. 사실 기능 자체로는 그다지 좋지 않은 식단 기록 앱. 플랫폼 연동이 아니었다면…

사실 Yazio는 앱의 기능 자체가 뛰어난 앱은 솔직히 아닌 듯합니다.
할인을 매우 자주 하는 편이어서 기회를 잘 잡으면 가성비있게 사용 가능!
사실 앱 기능이 그렇게 좋은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좋게 말하면 정석이고, 나쁘게 말하면 특별한 기능이 없습니다. 사실 다이어트 앱에 그렇게 많은 기능을 바라기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관련 앱은 차라리 국산 앱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으실 수 있습니다. 왜냐면 외국산 식단 기록 앱은 우리나라 편의점 음식이나 한정판으로 나온 음식들은 기록이 되지 않는 경우가 꽤나 자주 있습니다. 하지만 국산 앱들은 편의점에서 뭐 나왔다 싶으면 어지간하면 기록이 다 되어있습니다. 물론 셀프로 기록해주는 것도 가능하지만 솔직히 이거 많이 귀찮거든요…
보면 음식 데이터 자체는 많긴 한 것 같은데 검색기능은 조금 아쉽습니다. 밑에 스크린샷은 제가 연세우유빵으로 검색해본 예시인데요, 솔직히 결과가 안뜰 때가 많아서 좀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검색어에 따라서는 제가 원하는 결과가 다 나오긴 했습니다. 아마 검색 부분을 좀 개선해주면 더 나은 앱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다만 개발진들이 한국을 얼마나 신경 써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앱이 예전보다 많이 발전했습니다!
예전에는 한글로 검색하면 음식 자체가 그다지 뜨지 않았던 것같은데…
사실 예전에는 Yazio가 그다지 좋은 앱은 아니었습니다. 앞 문단에서 언급했듯 일부 뜨지 않는 음식들도 더러 있는 편이고요, 그나마 이 부분은 검색 기능이 문제였던 것은 아니었을까 생각해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음식 하나하나 입력하기 귀찮으니까 바코드를 인식해주면 그 음식을 찾아주는 기능도 있는데요, 제가 수많은 음식으로 테스트해본 것은 아니었는데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었습니다. 조금은 아쉽고요… 한편 요즘 일부 식단 기록 앱들은 카메라를 찍으면 알아서 그 음식을 인식시켜주는 앱도 있어서 꽤 충격적이었습니다만, Yazio는 아직 이 기능은 없습니다 크흠…
이 앱에서 특별한 기능은 간헐적 단식 타이머 정도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요즘 간헐적 단식 앱은 정말 정말 많은데 말입니다…
이 앱에서 그래도 고유의 기능으로 삼을 만한 것들은 바로 간헐적 단식 타이머 기능 정도가 있겠습니다. 다만 요즘은 다이어트 앱들 중에서도 아예 다른 기능 제쳐두고 간헐적 간식에 특화된 앱들도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 앱만의 개성이라기에는 솔직히 많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제가 간헐적 단식 앱은 많이 사용해보지 않아서 어떤 특이한 부분이 있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잘 모르는 제 관점에서는 단순히 타이머 설정하는 것과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가 싶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 앱에서 제공하는 간헐적 단식 관련 기능은 18시간 단식 뭐 이런 식으로 알람이 울리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역시나… 그렇기에 과연 이 기능도 그렇게 좋은 기능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스크린샷을 보면 제가 간헐적 단식을 엄청 잘하는 것처럼 나와있는데, 솔직히 예전에는 좀 잘 했습니다만 요즘은 좀 부진합니다ㅠㅠ 그런데 기록이 그냥 다 되어버리는 것인지…
삼성 헬스와 연동이 된다는 것 자체가 큰 장점입니다!
삼성의 정책이 또…
사실 yazio의 유료 버전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이 앱이 삼성 헬스와 연동이 되기 때문입니다! 삼성이 예전에는 이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사실 삼성이 언젠가부터 상당히 서드파티 앱에 대해서 배타적인 정책을 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삼성이 최고이긴 한데, 애플처럼 100%는 또 아니니까요. 그러다보니 다른 앱들에 비해서 배타적인 태도, 즉 삼성 앱과 다른 앱들이 연동이 잘 안되도록 만든 것 같습니다. 다만 그러나 이 앱을 포함한 일부 앱들은 예전에 만들어서인지는 몰라도 삼성 헬스와 연동이 됩니다. 식단 앱은 정말 몇 없는 경우고 달리기 앱같은 경우도 걸음 수 등의 일부 부분들만 연동이 되곤 합니다.
물론 삼성이 배타적인 정책을 펴는 대신 앱은 또 상당히 잘 만들어서, 삼성 헬스도 식단 관련 기능들이 나름 잘 되어있는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서드파티 앱도 쓰고 싶잖아요? 가령 제 경우는 아이패드도 사용하다보니 기기간 연동을 하고 싶거든요. 그렇기에 이 앱처럼 삼성 헬스와 연동이 잘 되는 앱은 그것 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Yazio가 그나마 가격이 비싼 편이 아니라는 것이 위안거리입니다.
하지만 할인 폭이 계속 바뀌므로 정말 엄청 싼 것이 아니라면 한번 더 생각을…
그나마 본인들도 어필할 수 있는 것은 가격 정도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가격은 그래도 싼 편입니다. 물론 평소 가격은 많이 비쌉니다. 하지만 할인을 꽤나 자주 하는 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할인 할 때마다 할인 폭이 게속 달라지므로 암만 생각해도 엄청나게 싸다 혹은 평생권이다 싶을 때만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매년 10달러 정도 할인일 때 구매했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라면 수용가능하다 싶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가격에 대한 기준은 다릅니다만 저는 기능이 정말 좋다면 돈을 좀 줘도 써도 된다는 입장이라서 일단은 유료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판단은 각자 알아서…
기능만 보면 Yazio보다 더 좋은 앱들이 많습니다.
다른 앱들 사용해보시고 고르심이…
안드로이드와 iOS를 고루 지원하고, 아이패드 버전도 지원하고, 삼성 헬스와 연동되고, 가격 적당하고… 이 조건을 조합해보면 남는 앱이 많이 없습니다. 뭐, 어차피 식단같은 경우는 어쨌든 기록하는 그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식당에서 좀 특이한 메뉴 나왔다거나 혹은 제가 냉장고에 적당히 남아있는 재료로 요리를 한다고 친다면 데이터베이스에 없을 수 있잖아요? 100% 정확한 음식을 기록하기는 좀 어려우니 비슷한 음식이라도 기록하면 좋은 것이죠. 이런 식으로 식단 기록 그 자체에 의의를 둔다면 Yazio도 좋은 선택일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데이터베이스도 더 많고, 가격도 기본적으로 무료고, 커뮤니티 기능이 있다거나, 운동법도 알려주는 등등 기능이 더 좋은 앱들도 많습니다. 이 앱에 바로 돈 지르시지 말고 다른 앱들부터 사용해보시다가 이 앱도 사용해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Yazio 정리
좋은 점
- 삼성 헬스와 연동되는 몇 안되는 식단 기록 앱.
- 안드로이드, iOS, 아이패드 버전을 모두 지원함.(다이어트 앱에서는 의외로 없음…)
- 할인을 잘 찾아보면 유료버전 가성비도 괜찮은 편.
아쉬운 점
- 검색 기능의 문제인지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한지 안 뜨는 음식들이 종종 있음.
- 사실 기능도 그다지 많은 편이 아닙니다.
- 지금은 좀 나아졌지만 예전에는 한국 자체에 최적화되지 않은 모습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