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 저자의 CAN SLIM 이론을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이라는 책입니다. 저자의 책 세 권중에서 마지막으로 쓰여진 책입니다. 내용 자체에 특이한 점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자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항상 발전하고 보완하는 모습을 알 수 있던 책이었습니다.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을 충분히 읽으셨다면 굳이 이 책도 읽으실 필요는…

예전에 이 분의 대표 저서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을 읽고 정말 내 얘기를 하는 것같아서(물론 실패하는 유형이…) 큰 충격을 받고 이 분의 다른 저서 두 권도 모두 읽었습니다. 예전에 윌리엄 오닐의 이기는 투자를 읽었고, 이번에 읽은 책이 바로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입니다.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 저자의 Can Slim 이론을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1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은 저자의 이론을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읽으면 좋습니다.

이 분이 주식투자를 오래하면서 CAN SLIM이라는 본인의 주식 투자법을 만들게 되고, 그 투자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책으로 써서인지 이 책에서도 사실 완전 새로운 내용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공부할 때 똑같은 내용도 책마다 다르게 설명되어있으면 묘하게 신선해보이는 그런 느낌일까요? 제가 이 분의 이론을 완전히 숙지한 것은 아니기에 다시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예전 ‘이기는 투자’는 이 분의 사이트에 대한 내용이 좀 지나치게 많아서 무슨 홍보용으로 냈나… 그런 생각까지 들 정도였습니다. 책이 전체적으로 질문 답변식으로 되어있었어서 다 좋았었지만 말이죠… 그에 반면 이 윌리엄 오닐의 성공 투자 법칙은 본인의 투자 법칙을 최신화해서 다시 말해준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역시나 이 책도 ‘최고의…’를 읽고 그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신 분들이면 굳이 읽으실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그래도 저 ‘이기는 투자’처럼 다소 광고라는 느낌이 들 정도의 느낌은 들지 않고 ‘복습’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같은 내용이지만 조금 더 심화해서 말해준다는 느낌.

 이미 충분히 성공한 저자도 계속 공부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책. 후속판이 안나올 듯해서 아쉽…

책의 내용과는 별개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저자가 확실히 항상 공부한다는 것도 쉽게 알 수 있는데, 바로 책 끝에 부록으로 있는 ‘CAN SLIM’ 개정 내용 때문입니다. 사실 어지간히 성공한 책을 여러 번 볼 수는 있는데, 판본별로 여러 번 보는 경우는 많지는 않잖아요? 이 책에서는 ‘최고의…’에서 나온 CAN SLIM이 2판, 3판에서 어떻게 바뀌었는지 표로 보여줍니다. 이 내용 자체는 저 책에서 이미 개정이 되었을 것이므로 요즘 판본을 읽으시는 분들은 크게 걱정할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저 저자분 윌리엄 오닐이 이 책을 쓰셨을 시절 이미 고령이셨고 지금은 돌아가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본인의 이론을 완성했고 그 이론을 토대로 큰 부를 얻으셨지만 스스로 시장 상황에 따라서 본인의 기준을 수정하는 모습, 본인의 실패를 반성하는 모습 등이 성공한 사람에게서 쉽게 보이는 모습이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자만을 해도 뭐라고 할 사람들이 많지 않을 텐데 말이죠.

그리고 저자는 절대 주식이 쉽다거나 돈이 많은 사람만 할 수 있다거나 말하지 않습니다. 저자 본인도 500달러로(물론 지금과는 가치가 다르겠지만) 주식을 시작했다고 하며, 미국 주식은 보통 100주 단위로 사지만 쪼개서 사는 것이 결코 부끄럽거나 한 것이 아니라고 말하며, ‘이기는 투자’에 나오는 내용인데 2년은 계속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고(대부분 성공했다는 주식투자자들이 나만 따라오라고 하는 것에 반해서 말이죠.), 꼭 돈을 실제로 투입하는 투자가 아니라 책 등 공부로도 주식을 잘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뭐, 말이 좋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적어도 저자의 일관적인 태도를 알 수 있는 모습이 좋게 보였습니다. 아마 지금은 돌아가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월가의 영웅‘이 최근에도 개정판이 나온 것으로 아는데, 윌리엄 오닐의 책들은 아마 개정판을 앞으로는 보기 힘들 것이니… 단지 이 부분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사랑을 나누세요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