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usuu 공부 내용 Tilde 등
스페인어 공부 Busuu 앱 내용 복습 7. Tilde, 악센트, 장소 등…
Busuu 앱 복습 포스트를 정말 오랜만에 적습니다. 물론 공부는 항상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실력이 많이 부족해서 스페인어 공부의 필요성을 매일매일 느낍니다. 가능하면 매주 공부 포스트를 올리고자 합니다. 스크린샷이 1700장이 넘어가는데 과연 언제쯤이면 다 적을 수 있을지… 하여튼 이번에는 Tilde, 스페인어 악센트, 장소 관련 내용들을 복습해봤습니다.
- 들어가기 전에: 제가 하는 모든 공부 포스트 다 마찬가지입니다만 이 스페인어 공부 역시 Busuu에 나온 내용을 나름대로 복습하고자 적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스스로 더 학습을 하고 싶다거나 하신다면 직접 앱을 사용해보심을 권합니다.

- tilde가 무엇일까요?
tilde또는 악센트 부호(’)는 스페인어에서 때때로 모음(á, é, í, ó, ú) 위에 놓이는 선입니다. 모음의 왼쪽 하단에서 오른쪽 상단까지 선으로 표시하면 됩니다. - 스페인어에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서 악센트 부호가 사용됩니다.
– 단어에서 가장 강조하여 발음해야 하는 음절을 표시하기 위해: hablo(ha-blo 나는 말한다), habló(ha-bló 그/그녀는 말했습니다.)
– 발음이 같지만 의미가 서로 다른 단어들을 구별하기 위해: tú(너) / tu(비격식체 ‘너의’)
– 의문문, 감탄문 또는 일반문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기 위해: ¿cuándo…? / cuando(언제) - 악센트는 언제 사용하나요?
악센트는 단어의 마지막 음절을 더 강조해야 하고 그 단어의 의미가 모음, ‘n’ 또는 ‘s’로 끝날 때 사용합니다.
salón (sa-lón 거실)
café (ca-fé 커피)
allí (a-llí 저기에)
detrás (de-trás 뒤에) - 악센트는 언제 사용하나요?
단어의 끝에서 두 번째 음절을 더 강조해야 하고 그 단어의 의미가 자음으로 끝나는 경우에 악센트를 사용합니다. 예외적으로 단어의 어미가 ‘n’이나 ‘s’로 끝나는 경우에만 악센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árbol (ár-bol 나무)
móvil (mó-vil 휴대전화)
lápiz (lá-piz 연필)
azúcar (a-zú-car 설탕) - 악센트는 언제 사용하나요?
단어의 끝에서 세 번째 음절을 더 강조해서 발음해야 할 경우에는 항상 악센트를 사용합니다.
sábado (sa-ba-do 토요일)
simpático (sim-pá-ti-co 좋은 / 친절한)
música (mú-si-ca 음악)
exámenes (e-xá-me-nes 시험) - 악센트는 언제 사용하나요?
악센트 부호는 의문사에도 사용합니다.
¿Cuándo…? (언제…?)
¿Qué…? (무엇을…?)
¿Dónde…? (어디서…?)
¿Cómo…? (어떻게…?)
¿Cuál…? (어떤, 어느…?)
¿Cuánto…? (얼마나 많은…?)
– 같은 단어의 두 가지 다른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
tú(너) / tu(비격식체 ‘너의’), sí(예) / si(만일 ~ 이라면)
– 단어의 마지막 음절을 더 강조해서 발음해야 하고, 그 단어의 의미가 모음, ‘n’ 또는 ‘s’로 끝나는 경우:
estación (역), después (시간 순서상) 뒤에 / 후에, menú (메뉴)
– 단어의 끝에서 두 번째 음절을 더 강조해서 발음해야 하고, 그 단어의 어미가 ‘n’이나 ‘s’를 제외한 자음으로 끝나는 경우:
útil (쓸모 있는 / 유용한), árbol (나무), César
– 단어의 끝에서 세 번째 음절을 더 강조해서 발음해야 하는 경우:
miérdcoles (수요일), jóvenes (젊은이들), médico (의사)
– 의문사인 경우:
¿Cuándo…? (언제…?)
¿Qué…? (무엇을…?)
¿Dónde…? (어디서…?)
¿Cómo…? (어떻게…?)
¿Cuál…? (어떤, 어느…?)
¿Cuánto…? (얼마나 많은…?) - La estación (역)
‘la estación’은 버스나 기차같은 교통수단을 타는 건물의 통칭입니다. 어떤 역인지 구체적으로 명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la estación de tren 기차역
– la estación de autobuses 버스 터미널
– la estación de metro 지하철역 - Hay (있다)
‘hay’는 ‘~(이)가 있다’라는 의미로 단수형과 복수형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Hay un mercado cerda de aquí. – 이 근처에 시장이 있어요.
Hay muchas cafeterías en esta calle. – 이 거리에는 카페가 많아요. - ¿Hay…? (…(이)가 있습니까?)
‘hay’는 잘 모르는 장소, 사람, 사물에 대해 물어볼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ay un mercado por aqui? – 이 근처에 시장이 있나요?
¿Hay una parada de autobús cerca de aqui? – 이 근처에 버스 정류장이 있나요? - No hay… (…(이)가 없습니다)
부정문을 만들 때는 hay 바로 앞에 no를 붙입니다.
No hay mercados cerca. – 근처에는 시장이 없습니다.
No hay cafeterías en esta calle. – 이 거리에는 시장이 없어요. - Hay + un / una / unos / unas (하나의)
hay 뒤에는 ‘el / la / los / las’ (정관사)를 사용할 수 없어요.
그 대신 ‘un / uná (부정관사), ‘dos, tres’ (둘, 셋) 등의 숫자, ‘mucho / mucha / muchos / muchas’ (많은 / 많이)라는 말은 할 수 있어요.
Hay muchos mercados en el centro de la ciudad. – 시내에는 시장이 많아요
Hay dos cafeterías en esta calle. – 이 거리에는 카페가 두 군데 있어요. - 어떤 장소의 위치를 묻거나 말할 때 동사 ‘estar’를 사용합니다.
¿Dónde está la estación de tren? – 기차역은 어디에 있습니까?
La farmacia está cerca del supermercado. – 약국은 슈퍼마켓 근처에 있습니다. - 장소가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 지를 설명하기 위해 ‘esta + á 그리고 그 뒤에 거리를 말할 수 있습니다.
La universidad está a unos 10 minutos de aqui – 대학교는 여기서 10분 정도 떨어져있어요.
El museo está a media hora en autobús. – 박물관은 버스로 30분 정도 걸려요.
La universidad está a 20 metros de aqui. – 대학교는 여기에서 20미터 거리에 있어요. - Vivo cerca del centro. – 저는 시내 근처에 살아요.
이제 ‘lejos dé (~에서 먼 / 멀리)와 ‘al lado dé (~옆에)와 같은 단어를 집중적으로 배워보겠습니다. 이런 단어를 전치사라고 합니다. 전치사는 사물이나 사람의 위치에 말할 때 사용합니다.
La estación de tren está muy lejos de aqui. – 기차역은 여기서 아주 멀어요.
Hay una cafetería al lado de mi casa. – 저희 집 옆에 카페가 있어요. - de 뒤에 오는 el
‘dé 뒤에 ‘el’이 올 때는 ‘del’이라는 한 단어가 될 수 있습니다.
Hay un mercado cerca del centro de la ciudad. – 시내 근처에 시장이 있어요.
La parada de autobús está lejos del supermercado. – 버스 정류장은 슈퍼마켓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