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UI 5.1.1

One UI 5.1.1 및 One UI 5 워치 베타 후기! 아니 One UI 6에는 얼마나 많이 바뀌려고 벌써부터…

One UI 5.1.1 및 One UI 5 워치 베타 후기입니다. 멀티태스킹이 매우 좋아져서 이런 기능이 원래 없었어?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워치도 사용하기 편해졌습니다.

One Ui 5.1.1

One UI 5.1.1 및 One UI 5 워치 베타 후기! 곧 나올 6버전이 매우 기대됩니다.

지금 현재 정식 버전이 One UI 5.1이고, 지금 제가 설치한 버전이 One UI 5.1.1 베타라서 어떻게 보면 아주 작은 수준의 버전 업입니다. 그렇기에 사실 매우 사소하게 바뀌어도 괜찮을 업데이트이지만 실제로는 꽤나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제가 카메라 쪽은 잘 모르다보니 나머지 부분들 위주로 간단하게 후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One UI 5.1.1 및 One UI 5 워치 베타 후기입니다.

Table of Contents

One Ui 5.1.1
이런 좋은 기능이 없었네? 라는 생각이 바로 듭니다.

One UI 5.1.1에서는 멀티태스킹이 아주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멀티태스킹 관련 업데이트 사항은

  1. 최근 앱 화면의 앱 미리보기 개선
  2. 팝업 화면에서 분할 화면으로 바로 전환
  3. 팝업을 측면으로 옮겨 놓았다가 간편하게 다시 불러오기
  4. 최소화된 앱을 S펜으로 확인

이 네가지인데요, 전체적인 감상은 ‘와 이 기능들이 아직도 없었구나’ 였습니다. 사실 1번 최근 앱 화면의 앱 미리보기 개선… 이 부분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2번과 3번은 체감이 확 됩니다. 2번은 팝업 화면, 즉 핸드폰에서 팝업 화면, 즉 작게 나와있는 화면의 윗부분을 꾹 누르면 동서남북 방향으로 놓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3번은 마치 iPadOS 16에서의 스테이지 매니저처럼 앱을 잠시 쓰지 않을 때 화면 바깥쪽으로 잠시 놔둘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스테이지 매니저처럼 단순히 왼쪽으로만 놔두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쪽에 놓을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앱 하나를 화면 크게 놓고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만, 그래도 가끔 유튜브를 보면서 다른 앱을 볼 때는 두 앱을 사용하곤 하는데, 이럴 때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최소화된 앱을 S펜으로 확인… 이 부분 역시 기능 자체는 꽤 좋습니다만, 미리보기 용도로 일일이 펜을 사용하는 것은 다소 비효율적일 듯합니다. 그래도 S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분들은 S펜 사용하면서 겸사겸사 이용할 테니 꽤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One Ui 5
사실 이 기능 모르고 있었습니다…

플렉스 모드에서도 개선점이 많습니다.

플렉스 모드 관련 업데이트 사항은

  1. 플렉스 모드 패널에서 더 많은 앱 사용
  2. 미디어 제어를 더 간편하게
  3. 툴바를 내 취향에 맞게 설정

이 정도가 있는데요, 사실… 플렉스 모드라는 것이 있는 줄 이번에 알았습니다. 아무래도 화면이 반이 잘리다 보니 저는 잘 활용하지는 않을 듯합니다. 밑에 터치패널이 있어서 ‘혹시 그 터치 패널을 통해서 게임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냥 마우스 커서만 나오더라고요… 더 쓸만한 부분들이 있을 지 알아볼 필요는 있을 듯합니다.

Quick Share, 삼성 헬스, 카메라 및 갤러리 등에서도 변경점들이 다수 있습니다.

Quick Share은 기능이 추가되었다기보다는 ‘멀리 있는 사람 연락처로 공유’ 등 기존 기능이 더 강화되었고, 삼성 헬스는 인터페이스가 다소 개선되었습니다. 카메라 및 갤러리 부분에서도 앱을 전체적으로 간편하게 사용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무선 배터리 공유 중에도 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거나, 저장공간 및 메모리 관리 기능을 개선하는 등 다수 변경점들이 있습니다.

머지 않아 나올 One UI 6에서는 얼마나 크게 바뀌려고…

저는 멀티테스킹 기능이 좋아진 것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니 겨우 0.0.1 버전에 이렇게 개선사항이 많으면 머지 않아 One UI 6에는 얼마나 변경사항이 많을지 감도 안 잡힙니다. One UI 6은 안드로이드 14 기반으로 만들어지는데 현재 베타 단계입니다. 아직 안드로이드 14가 정식으로 언제 나오는 지는 나오진 않았는데 23년 2월부터 꾸준하게 베타가 진행 중이니 머지않아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또 그 이후에 머지 않아서 One UI 6가 나오겠지요. 그때는 얼마나 많은 부분들이 변경될 지 정말 기대가 많이 됩니다.

One Ui 5
본래 옆으로 미는 인터페이스였는데 밑으로 내리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One UI 워치 5에도 추가요소들이 많습니다!

우선 시계 화면 및 타일 부분에서 변경점들이 많습니다.

  1. 세로형 레이아웃 적용으로 시계 화면 및 타일 추가가 간편해졌습니다.
  2. Buds 컨트롤러 타일 개선
  3. 타이머를 더 빠르게 실행
  4. 앨범이나 스토리를 시계 화면으로 설정

이렇게 있는데요, 일단 여기서 확 체감이 되는 부분은 1번이었습니다. 예전에는 저 레이아웃이 가로형이어서 무조건 좌라락 돌리거나 넘기거나 했었어야 했는데, 이제는 세로형 레이아웃으로 내리면 되어서 개인적으로는 조금 더 편해졌다는 느낌입니다. 2번과 3번은 각각 Buds 컨트롤러와 타이머 타일이 추가된 부분이고, 4번은 배경화면을 조금 더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인데, 기본적으로 만들어진 시계 화면에 다른 사진 등을 넣으면 좀 부자연스러워지지 않을까 싶은데, 사용자가 잘 활용한다면 오히려 더 멋진 조합이 만들어질 듯도 합니다.

삼성 헬스 변경점들도 몇 가지 있습니다.

삼성 헬스 관련해서는

  1. 자전거 타기 운동을 자동으로 기록
  2. 달리기 중 심박수 안내 받기

이 두 가지가 있는데요, 예전에는 자전거 타기가 자동으로 기록되지 않았기에 분명히 좋은 추가점입니다. 이 자동 체크가 10분은 타야 체크가 되는데, 자전거로 10분이면 나름대로 멀리 갑니다. 그렇기에 그냥 일상생활 가는 정도로는 체크가 안 될 듯도 합니다… 달리기 중 심박수 안내 받는 기능도 꽤 좋은 추가점입니다. 또 운동화면 그림도 좀 바뀐 것 같습니다. 원래는 캐릭터들이 저렇게 선명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이 외에도 백업, 휴대전화 제어 등 다양한 추가사항들이 있습니다.

기존의 워치 데이터 백업 이외에도 Smart Switch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백업하는 기능도 생겼는데, 직접 해봤는데 워치 온도가 너무 높아져서 백업이 취소됩니다… 저는 워치 4인데, 워치 5 이후에서는 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뭐 이 글을 쓰는 현재 이미 워치 6 쓰시는 분들도 계시니까, 그 정도 기기에서는 별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기타 추가 사항으로는 통화 컨트롤 기능이 더 강화되었고, 타이머를 여러 개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낙상 감지 기능, 디바이스 케어 등 다양한 사항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낙상 감지 기능은 애플 워치에서 제법 홍보를 했던 기능인데, 갤럭시 워치에도 추가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워치 앱을 많이 사용하는 저에게는 꽤 만족스러운 업데이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워치 앱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꽤나 괜찮았던 업데이트입니다. 내리는 동작도 되고 돌리는 동작도 되니까 확실히 편해졌습니다. 저는 사실 자전거 타기 전에 ‘운동 기록’하는 것이 거의 습관이 되었습니다만, 그래도 분명히 추가되어서 매우 좋은 기능이라고 봅니다.

사랑을 나누세요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nenene
nenene
2024년 4월 5일 12:50 오후

저는 매핑부분 바뀐게 최악같더라고요.
안드로이드 네이게이션 바를 없애고 위로 토글하는 방식(삼지창)으로 쓰고 있었는데 이부분에서 개악이 됐습니다.

기존은 메뉴-홈-뒤로가기 였다면 이제는 구글어시스턴스-홈 이렇게 두개로 축약됐습니다. 결국 원핸드오퍼레이션을 써서 보완을 하지만 불편한 부분은 어쩔 수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