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리브너] 4. 스크리브너 3 베타 윈도우 버전 후기. 속도만 더 빨라지면 최고

90 / 100 SEO Score

스크리브너 3 베타

윈도우 버전 스크리브너 3 베타 후기. 조금만 안정적으로 된다면 최고

이전 스크리브너 윈도우 버전 리뷰에서 아무래도 아직 스크리브너 윈도우 버전이 1.9라서 요즘 시대에는 많이 아쉽다는 내용을 썼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공식 홈페이지에 8월 말에 3버전이 나온다고 해서 상당히 기대를 많이 했었습니다만 최근 공지로 대놓고 2020년을 기약하는 내용의 이 올라와서 가슴이 많이 아팠었습니다. 그래서 일종의 테스트용으로 스크리브너 3 베타를 직접 설치해서 조금 사용해봤습니다.

스크리브너 3 베타
한눈에 봐도 깔끔해진 화면

스크리브너 3 공식 설명에 의하면 스크리브너 3은 나름 대규모 업데이트라서 수많은 내용들이 바뀐다고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에 의하면 이렇습니다.

  • The interface has been overhauled and modernised.
  • Compile has been redesigned and is now not only much easier to use but also more flexible.
  • The text system now has a full style system (which is even more powerful when used with the new Compile).
  • View index cards on coloured threads based on label colour (great for tracking different storylines or anything else).
  • Epub 3 and improved Kindle export have been added.
  • Keep track of how much you write each day using Writing Statistics.
  • Improved Custom Metadata allows you to add checkboxes, dates and list boxes to the Inspector and outliner.
  • Enhanced outlining.
  • Corkboard and outliner filtering.
  • Refer to up to four documents in the main window using the new “Copyholders” features.
  • Quickly find any document in your project using the new Quick Search tool.
  • See draft and session progress bars in the toolbar.
  • The powerful new Bookmarks feature replaces Project Notes, References and Favorites, and allows you to view oft-needed documents right in the Inspector.
  • Use “Dialogue Focus” to pick out all the dialogue in your text.
  • Export rich text to MultiMarkdown or Pandoc.
  • Broadened support for technical formats via Markdown output and custom post-processing.

이런 것들이 바뀐다고 하니 이번 후기도 위의 변경 내용들을 기반으로 어떻게 바뀌었는가를 주로 적어보는 방향으로 작성해보려 합니다.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스크리브너 3는 인터페이스부터 싹 바뀌었습니다.

일단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깔끔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마음에 듭니다. 이게 시대의 흐름을 탄 것 같은데, 예전 아이폰처럼 뭔가 세세하게 이런 아이콘은 이런 기능이 있지 이런 식으로 딱 봐도 알 수 있는 듯한 인터페이스에서 최대한 간략한 아이콘 스타일의 인터페이스로 바뀌었습니다. 군더더기가 없어서 마음에 듭니다. 인터페이스도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좀 갈릴 것 같지만 적어도 지금 스크리브너 3 인터페이스를 싫어하실 분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극단적으로 단순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요. 거기에 아직 스크리브너 3 베타이니 정식 버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더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또 글쓰는 부분도 많이 깔끔해졌습니다. 예전 버전에서는 처음에 글을 쓸 때 상당히 갑갑한 느낌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왜냐면 설정을 따로 조절해주지 않으면 네모칸에 글씨가 꽉 차게 설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스크리브너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는 기능이 바로 컴파일 기능일 것입니다. 물론 저도 아직 써본 적이 없고요, 우리나라에서 주로 인기있는 웹소설 스타일과도 맞지 않아서 논문 쓰시는 분들이나 외국에서 주로 통할 듯한 기능입니다. 그래도 업데이트 기념으로 확인해보니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또 Epub 3등 포맷들도 더 많아진 것 같고 기능들도 뭔가 많아진 느낌이라서 조금 놀랐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워드프레스에 글 올리는 기능이 있었으면 하고 이미 누군가 요청사항에 올리기도 했는데 반영이 안되서 이 부분으로는 생각이 없는 듯합니다. 아쉽네요...

스크리브너 3는 추가 기능도 매우 마음에 듭니다.

스크리브너 3는 전체적으로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일단 레이아웃 구성이 좀 간편해졌습니다. 예전에도 뭐 누르고 해서 두 글을 동시에 본다거나, 혹은 사진이나 pdf자료 등을 한 쪽에 띄운다거나 이런게 가능하긴 했습니다만, 이번에는 그냥 버튼 한번이면 좌악 됩니다. 확실히 편해졌습니다. 참고로 예전버전에는 제가 아직 숙지가 안된것인지 버튼 이리저리 눌러봐야 되었었는데 맘에 듭니다.

개인적으로 또 마음에 드는 부분이 글쓰기 통계 관련 부분입니다. 글자수 등은 물론이요 자기가 어떤 말을 많이 썼나 이런 것들도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 목표 설정도 할 수 있고 나름 디테일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알람 같은 것도 있어서 글쓰기 습관을 기르기에도 좋아보입니다.

스크리브너는 원래 사전 기능이 있어서 맞춤법도 어느 정도 교정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국어 사전이 없었습니다만 3버전에서는 추가되었습니다! 얼마나 신용할만한지는 모르겠지만 맞춤법도 고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맞춤법이 틀렸다는 빨간줄까지는 나왔지만 뭐 설명도 없고... 이런 식이었습니다.

한편 기존 문서에 키워드 등 여러 메타 데이터를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서 관리가 더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아직 많이 써보진 않았는데 북마크 기능 등도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스크리브너 3 베타는 아직은 조금 불안정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정말 좋은 것들로만 가득하지만 아직은 조금 아쉽습니다. 일단 베타여서그런지 전체적으로 느립니다... 뭔가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이래서 아직 출시를 안한건가? 라는 생각을 절로 들게 합니다. 물론 로딩은 주로 처음 뭐 누를 때 생기니까 처음만 조금 기다리면 괜찮아지긴 합니다만 그래도 아쉽긴 합니다.

그리고 안 좋은 점이라기보다는 조심하셔야 할 점인데 이 베타가 베타지만 일단은 상위버전이라서그런지 베타에서 수정한 글은 1.9 버전에서 수정이 안됩니다. 적잖이 당황했지만 그래도 베타에서 글을 처음 열 때 베타버전이라서 백업본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스크리브너 3 베타
저 윗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은 조금 불안정합니다...ㅠ

스크리브너 3 베타를 써보니 정식 버전이 매우 기대됩니다!

전체적으로 앞서 얘기한 속도나 안전성을 제외하면 정말 맘에 듭니다. 이 부분은 지금도 열심히 고치고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스크리브너 3 베타는 은근히 계속 나오기에 기대가 큽니다. 참고로 이번 베타는 이번달 말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나름 주기적으로 나오는 편이라서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베타는 공짜니까 차라리 지금 무료로 스크리브너를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아주 좋아보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3일간 사용해보세요 이런 것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 이번 베타는 발매 전까지 계속 나온다면 계속 무료인 것이니 좋은 기회같습니다. 다만 1편에서 설명했던 전체적인 컨셉이 변한 것은 아니라서 여전히 사람을 탈 것 같기는 합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또 notion처럼 깔끔하면서도 이것저것 다 되는 친구들이 또 인기인 추세라서 스크리브너가 예전만큼 인기 있을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글쓰기 소프트웨어 중에서는 가장 좋은 친구 중 하나임에는 불구하니 한번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크리브너 3 베타였습니다.

조금만 더 안정적으로 되면 최고입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스크리브너] 4. 스크리브너 3 베타 윈도우 버전 후기. 속도만 더 빨라지면 최고

closetwitterfacebookbarsangle-double-upangle-down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