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웨일 안드로이드 & iPadOS 버전
네이버 웨일 안드로이드 & iPadOS 버전 리뷰! 나름대로 꽤 쓸만한 웹 브라우저
사실 모바일에서는 같은 웹 브라우저여도 데스크톱 버전에 비해서 여러 모로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삼성 인터넷처럼 아예 본체가 모바일이거나, 혹은 사파리처럼 업데이트는 좀 많이 느리지만 모든 플랫폼에 동시에 업데이트를 하는 등 최대한 기능 차이를 줄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발디는 기능 자체는 비슷하게 가져가는 듯하지만 그 기능 자체가 그렇게 쓸만하진 않아서… 하여튼 네이버 웨일 역시 데스크톱 버전에 비한다면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네이버 웨일 안드로이드 버전은 살짝 아쉬웠습니다.
네이버 웨일의 특징으로 삼을 만한 것은 일단
- 네이버 웨일의 많지는 않아도 개성 있는 테마들
- 네이버 파파고 등 여러 좋은 도구들
- 신한은행 등 웨일에서만 기능하는 확장 도구들
이 정도가 있겠는데요, 여기서 3번 확장 도구들은 지금 크롬에서도 스마트폰에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마냥 웨일이 나쁘다고 하지는 못하겠습니다. 그래도 네이버 파파고가 지원되는 것은 확실히 장점입니다. 구글 번역 등 다른 번역기들은 스마트폰 사용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은데 파파고는 위젯이 있긴 하지만 구글 번역에 비해서는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파파고를 사용해서 웹사이트 번역이 가능하다는 점이 확실히 좋은 요소입니다. 참고로 번역 속도는 꽤나 빠른 편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위키피디아 한번 번역시켜봤는데 상당히 빨리 웹사이트 전체가 번역됩니다. 오오 파파고…
그리고 좀 특이하고 요긴해보이는 기능을 하나 알았는데요, 링크를 꾹 누르면 ‘새 탭에서 열기’ 등 메뉴가 나오는 것은 다들 마찬가지지만 예상 내용도 딱 뜹니다! 일단 우리 비발디에는 없는 기능인데요… 다른 웹 브라우저들은 이 기능이 있는 지 모르겠습니다. 어쩌다 열어본 건데 생각보다 마음에 든 부분이었습니다. 아마 실제로는 많은 스팸 사이트들도 열어보기 전에 피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기본 테마의 경우는 저는 처음에 그냥 다른 웹 브라우저들처럼 ‘첫 화면’ 식으로 나오다보니 테마가 없는 줄 알고 많이 아쉬웠습니다만 테마 설정 자체가 가능은 한 듯합니다. 그래도 네이버 웨일이 테마가 이쁜데 기본 설정으로 이쁜 테마들이 챡 나왔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그 외에 인터페이스들도 나름대로 신경을 쓴 모습이 보입니다.
네이버 웨일 iPadOS 버전은 꽤나 괜찮습니다!
아이패드에서는 사파리를 가장 많이 쓰겠지만 웨일도 호평이 자자합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안드로이드 버전도 아쉬웠으니 아이패드에서도 그닥이겠지’ 식으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리뷰 페이지를 보니 생각보다 호평이 자자해서 다소 놀랐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생각 이상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일단 처음에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테마’입니다. 비록 데스크톱 버전에 비해서 숫자가 많이 적기는 합니다만 이 네이버 웨일의 소수정예 테마를 보는 것 자체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이왕 테마 살린 김에 크기만 좀 조절해서 데스크톱에 있는 친구들 데려와달라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하여튼 기능 자체는 안드로이드 버전과 비슷했습니다. 있을 것들 있고, 파파고 있는 정도… 그래도 제 아이패드가 화면이 커서인지 PC 화면으로 보이는 것이 기본이라서 화면이 상대적으로 시원시원하고요, 또 탭 부분을 보면 나름대로 인터페이스 궁리를 했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마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게 엄청난 영향을 받은 듯한 스크랩북 부분도 나름대로 쓸만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편 엣지도 PIP 기능을 지원합니다. 참고로 사파리는 iPadOS 18부터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PIP 기능은 꽤나 쓸만하지만 아이패드여서 살짝 그 유용성이 바래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보통 PIP로 가장 많이 볼 법한 영상은 역시 유튜브인데, 아이패드는 멀티태스킹을 어느 정도 지원하기때문에 그냥 유튜브 띄워두고 옆쪽에 두고 화면 작게 만들면 그게 바로 PIP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기능이 있다는 것 자체가 좋습니다.
거기에 제가 사용해보진 못했지만 데스크톱의 웨일 스페이스기능, 즉 화상 통화 기능도 웨일 온이라는 이름으로 지원한다고 하니 나름대로 본인들이 할 수 있는 한도에서는 많은 기능들을 넣은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사용해보지는 못해서… 여튼 기능 자체는 분명 좋은 것입니다. 물론 카톡, 와츠앱, 라인 등이 있는데 굳이 네이버 웨일로 화상통화를 해야 하나 싶긴 합니다만, 가령 비즈니스로 뭐 한다거나, 데스크톱 버전처럼 강의를 어떻게 한다거나 활용도가 나름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