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 로맨스 판타지
포 로맨스 판타지 후기. 개인적으로는 사진이 더 많았으면 좋겠지만 잘 만들어진 자료집
텀블벅에서 자주 나오는 물건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창작자를 위한 자료집들입니다. 아트북과는 다릅니다. 작가, 웹툰작가 등을 위한 자료집들입니다. 저도 지금은 금전상의 문제로 많이 후원하지는 못하지만 한 때는 거의 나오는 대로 자료집들을 후원하곤 했었습니다. 그 중에서 이 자료집은 로맨스 판타지물을 만들 때에 참고가 될 만한 자료집입니다. 포 로맨스 판타지입니다.
Table of Contents

포 로맨스 판타지는 깊이보다는 넓이가 넓은 자료집입니다.
이 책은 로맨스 판타지, 특히 서양 중세 스타일의 로맨스 판타지 작품을 만들 때 도움이 될 만한 자료집입니다. 내가 읽어본 다른 자료집들에 비해서 다루는 범위가 다소 넓다 보니 그 깊이 자체는 조오금 부족한 듯도 합니다. 하지만 이 책도 다른 책도 무슨 학술서는 아니므로 어디까지나 영화나 게임, 소설 등의 작품을 만들 때 필요한 자료 정도의 역할만 하면 되기에 이 책도 나름대로의 역할을 분명히 한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작가의 말에 따르면 작가가 원하는 것은 판타지여서 그런지 창작을 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는 기존의 것을 부수고 혼합하고, 그런 것들을 바라고 있다. 그 점을 반영해서인지 이 책은 그림 자료는 어느 정도 설명이나 이해를 돕는 정도로만 들어가 있고 글이 주가 됩니다. 그러다보니 아마 쭈욱 읽으면 제법 시간이 걸릴 듯하고, 작품을 만들 때 어떤 부분에서 막히면 이 자료집을 읽으면서 참고를 하는 식으로 보면 가장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