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코스튬 연대기

[텀블벅] 서양 코스튬 연대기 후기. 서양 역사 전반을 아우르는 코스튬 책.

서양 코스튬 연대기라는 책을 텀블벅에서 후원했습니다. 고대에서부터 비교적 최근까지 서양 복식 전반에 대해서 모조리 나와있는 수준이어서 정말 잘 만들어진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양 코스튬 연대기

서양 코스튬 연대기 후기. 서양 복장에 대해서 엄청나게 넓게 다루는 책.

텀블벅에는 작가를 위한 자료집같은 책들이 많은데요, 보통 그런 책들은 국내 저자가 스스로의 연구를 통해서 나오는 것이 보통인데, 이 책은 특이하게 외국 저자의 책을 번역해서 들여오는 듯했습니다. 그래서인지 퀄리티도 보통이 아니었습니다. 서양 코스튬 연대기입니다.

Table of Contents

서양 코스튬 연대기
[텀블벅] 서양 코스튬 연대기 후기. 서양 역사 전반을 아우르는 코스튬 책. 1

서양 코스튬 연대기는 서양 복식 전반을 다루는 자료집입니다.

책이 상당한 퀄리티이지만 저자는 겸손하기까지…

이 책을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목, ‘서양 코스튬 연대기’와 아주 잘 어울리게 서양 코스튬이 시대별로 주르르르륵 다 나와있어서 엄청난 수준의 자료집이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물론 저자는 겸손하게 이 책이 학술적 연구서는 아니라고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그 이유는 이 책이 시대별로 서양 코스튬을 설명하고 나열하는 것에 집중했기 때문일 것이고, 이 책이 만약에 그림보다 글이 더 많았다면 충분히 학술서 취급을 받았을 듯합니다. 

아무래도 고대에서부터 20세기 후반, 즉 먼 예전부터 비교적 최근까지 꽤나 긴 시간을 다루다 보니 사진을 다 찍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고; 저자의 그림들이 주가 되어있습니다만 그래도 보여줄 포인트들은 대략 다 보여주고 있고, 처음에는 사진들 뒤에 실루엣같은 것이 있어서 무슨 사람 맞추기인가… 싶었지만 알고 보니 여기 그림들의 옷 설명을 대략적으로 적은 것이었습니다. 간단한 수준의 설명도 잘 되어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제가 옷에 대한 지식, 특히 옛날 옷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는 수준이다보니 이 책이 얼만큼 고증이 잘 되어있다거나 잘 설명이 되어있다거나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논하기 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시대별로, 국가별로 정리가 잘 되어있는 이 책을 보면 영화나 게임 등을 만들 때 정말 많이 참고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저자의 집념이 보일 정도로 잘 만든 책…

사랑을 나누세요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