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발디 브라우저 번역기(Lingvanex)
비발디 브라우저를 나름대로 오래 사용하면서 이것저것 사용해보기도 하고 리뷰도 나름대로 1편, 2편 나름대로 길게 썼었습니다. 제가 비발디 브라우저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언급했던 것이 바로 기본적으로 성능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특징은 점점 더 강화되어서 비발디 4.0 버전에서는 메일, 피드와 더불어서 무려 번역기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저 번역기는 비발디 브라우저가 호스팅하는 Lingvanex라는 번역기 앱으로 구동된다고 합니다. 검색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iOS 앱, 안드로이드 앱 외에 윈도우, 맥 등등 나름 다양한 운영체제들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무료버전이 없어 사실상 유료로만 사용해야하는 친구인데 이런 굉장한 녀석을 무료로 비발디 브라우저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단 말인가...? 제 블로그 번역 작업에 날개를 달아줄 고마운 친구로 생각했습니다만... 결과는 매우 참담했습니다. 자세한 결과는 밑에 더 적겠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이 Lingvanex 번역기를 돈 주고 사용하려면 나름대로 돈을 줘야합니다. 물론 엄청나게 큰 돈은 아닙니다만 솔직히 우리에게는 구글 번역기와 파파고가 있잖아요? 이 둘이 무료인데 솔직히 다른 번역기를 돈을 주고 사용해야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 많이 망설여지는 요소입니다.
구글 번역기는 은근히 성능이 좋아지는 중이긴 합니다. 그래도 아직은 많이 아쉽긴 하죠, 그렇기에 일단 넘긴다고 쳐도 한글 번역기 최강자 갓파고를 과연...? 물론 메이저가 싫으시다면 빙 번역기도 있고, 아직은 성능이 좋진 않은 편이지만 카카오 i 번역기도 있습니다. 이 외에에 은근히 여러 친구들이 있습니다. 비발디 브라우저가 아직 iOS 버전이 없습니다만 훗날 출시하게 된다면 그때는 애플 번역기와도 경쟁해야하는 처지입니다. 과연 이 친구들이라도 이길 수 있을까요?
블로그 번역을 하면서 번역기 성능 테스트를 겸해서 스크린샷을 제법 찍었었습니다. 처음에는 둘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려는 의도였습니다만 화면이 좀 지저분해보여서 본의 아니게 번역 결과만 적었으니 양해바랍니다. 이 결과들은 제가 스크린샷을 찍었을 때의 기준이므로 성능이 개선되었다면 번역 결과는 바뀌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그렇게 드라마틱하게 성능이 좋아졌을 가능성은... 여튼 시작합니다.
파파고 킹파고 갓파고 1승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이 Lingvanex도 생각보다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기 어지간한을 dizzy...라고 번역하는 미친 결과물이 좀 있습니다만; 그리고 전체적으로 문장이 딱딱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뭔가 직역 느낌... 사실 한국어 번역이 많이 어려우니까 이 정도면 선방은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면 아마 영미권에서는 제법 좋은 번역기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언젠가 스페인어 좀 잘하게 되면 다시 확인을 한번...
한편 상대가 갓-파고여서 1패를 하게 되었는데 솔직히 이 정도면 앞서 언급한 인지도가 다소 낮은 번역기들, 빙 번역기나 카카오 i 번역기, 왓슨 번역기 정도는 이길 수도 있습니다. 애플 번역기와도 좋은 승부를 낼 수도 있겠습니다. 이 부분은 언젠가 시간이 되면 번역기 비교를 아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