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워드 음성인식

[MS 워드] 요즘 워드에 대한 잡담. MS 워드 업데이트, 다크모드 등…

요즘 MS 워드를 쓰면서 든 생각들을 잡다하게 적어봤습니다. 은근히 업데이트 내용들이 있어서 하나하나 쓰다보니 분량도 제법 나와버렸습니다. 다크모드, 음성인식, 디자인 변경 등 뜸한 업데이트이지만 퀄리티는 하나같이 굉장합니다.
Ms 워드 업데이트

MS 워드 업데이트 관련 잡담들

요즘 MS 워드에 대한 잡담

MS 워드를 그렇게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종종 사용하곤 합니다. 워드를 사용하면서 든 잡다한 생각들을 좀 적어봤습니다. 잡담도 아니고 거의 뻘글 수준일 듯합니다;

MS 워드가 전세계에서 압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워드프로세서인 것은 자명합니다만, 학교나 회사가 아니어서 워드프로세서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도 은근히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워드의 경쟁자들 자체는 항상 있어왔습니다. 대표적으로 수많은 노트 앱들, 워드프로세서이긴 한데 나름대로 차별화를 한 친구들, 혹은 맥이나 아이패드 이용자들은 어쩌면 쓰실 수도 있는 애플 페이지(개인적으로는 정말 별로지만…) 등등 있겠습니다.

뭐, 요즘은 마크다운 등 쓰시는 분들도 많으니까요. 워드는 아마 아직 마크다운 기능이 없는 것으로 압니다. 언젠가 추가될 여지가 있을까요? 과연…

이렇게 경쟁자들이 계속 나오다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뭔가 긴장을 한다거나 할 법도 한데 솔직히 워드는 업데이트가 좀 뜸한 편입니다. 다만 아웃록 등을 보면 워드는 전세계적으로 연령 등 상관 없이 엄청나게 많이들 쓰다 보니 기능 등을 급격하게 바꾸기 좀 어려운 면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마냥 개선한다고 좋은 반응만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대표적으로 에버노트의 예시가 있을 텐데요, 분명 최근 엄청 급격하게 좋아지고 있는데 리뷰에서는 악평이 꽤나 많습니다. 익숙함의 문제가…

Ms 워드 업데이트
음성인식 결과가 나름 괜찮습니다. 자주 이용해줘도 충분히 괜찮을 듯…
Ms 워드 업데이트
다만 이런 식으로 자꾸 끊기는 게 짜증납니다…

MS 워드 음성인식 기능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이게 아는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으시겠습니다만 MS 워드 음성인식 기능이 정말 좋습니다. 일단 저는 카톡 등 채팅할 때도 음성인식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음성은 아무래도 원하는 바를 잘 인식하지 못하니깐요… 하지만 워드 음성인식은 다릅니다.

제가 운전하면서 좀 사용해봤는데 중간중간에 음… 어… 이런 것도 다 옮겨버리고; 혹은 네비가 하는 말도 옮겨버리고; 영어는 발음 문제인지 말이 좀 달라진다거나 하는 등의 사소한(?) 문제를 제외하면 대단히 잘 인식합니다. 글 쓸 시간이 모자랄 때 운전하면서도 사용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물론 라디오나 네비는 끄고…

다만 인식 이외에도 단점을 하나 발견해버렸는데, 이게 정확한 기준은 잘 모르겠는데 음성인식이 중간중간에 계속 끊겨서 다시 설정을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 추측으로는 운전 중 버스가 옆에 있을 때 버스 와이파이가 잡혀버렸다가 버스와 거리가 멀어지다보니 와이파이가 끊겨버린다거나… 여튼 언제 시간 되면 피드백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건의해볼 예정입니다. 음성인식 끊겨도 곧 다시 자동으로 인식하게 한다거나… 물론 제 피드백을 들을 지는 모르겠네요.

다크모드 추가가 굉장히 늦은 편이지만…

워드도 비교적 최근에 다크모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업데이트는 꽤 늦은 편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만 그 대신 퀄리티는 굉장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보편적인 다크모드는 그냥 배경은 까맣게 되고 글자는 흰색이나 노란색, 주황색 정도가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만 워드는 일단 배경만 어두워지고 글쓰는 부분은 그대로 하얗게 되는 모드가 있고, 보편적으로 어두워지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처음에는 뭐하러 이렇게 했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다크모드가 눈에 그렇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눈에 피로는 적지만 그 대신 아무래도 밝지는 않다보니 시력에는 안 좋을 수 있다는 것이죠.

저도 그래서 처음에는 완전 어둡게 했었는데 지금은 배경만 어둡게 해서 사용합니다. 워드가 은근 이런 기능들이 좋습니다. 몰입형 리더 기능이라거나, 이 기능은 언뜻 보면 뭐하는 기능인지 모르지만 이런 것들도 나름 신경 써서 만든 물건이더라구요. 물론 이해가 안 가는 기능도 있습니다. ‘웹 모양’ 같은 것들… 기능이 좀 과한가? 싶을 때가 있기도 하고요…

MS 워드 디자인 변화와 아쉬운 부분

저는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인가 뭐 이런 것을 쓰고 있어서 몰랐습니다만 올해 7월경에 이미 윈도우 11을 대비해서 디자인이 조금 변화가 있었습니다. 물론 큰 변화는 아니고 조금 다듬어진 정도입니다만 평소에 메뉴 숨기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좀 더 워드를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아이패드에서도 디자인 개선이 조금 있었다고 하고요… 안드로이드에서는 위첨자 아래첨자를 넣거나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는데 솔직히 이 기능이 없었나?ㅋ 이런 생각이 먼저 듭니다…

다만 지금 워드에서 아쉬운 부분도 더러 있는데요, 저 같은 블로거에게는 글자수를 바로바로 학인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 안드로이드에서 글자수 확인하려면 ‘검토’ 부분에서만 확인 가능하니 꽤나 번거롭습니다. 그리고 제 폰이 그렇게 나쁜 폰은 아닌데 글이 좀 길어지니 은근히 버벅이기도 하고요… 또 윈도우는 ‘부드러운 커서’ 기능이 있던데 안드로이드에서도 좀 넣어줬으면…

여튼 개인적으로 MS 워드도 좀 쓰는 입장에서 앱이 더 발전했으면 좋겠는데 아쉽기도 합니다. 물론 지금도 거의 최고 수준으로 좋지만… 더 좋아질 여지가 많아서 아쉽기도 하거든요.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