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블로그] 2019년 9월. 워드프레스 코어 5.2.3, Oxygen 3.0 외 개인적인 다양한 활동들

월간 블로그 2019년 9월

2019년 9월 월간 블로그. Oxygen 3.0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코어 5.2.3 업데이트, 외 개인적인 다양한 활동들

2019년 9월은 이제 11월을 목표로 워드프레스 5.3 업데이트를 향한 발판들이 하나하나 쌓아올라가고있는 달이었습니다. 그래서 마이너 업데이트도 한번 했구요, 이와는 별개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Oxygen 3.0 버전 등 다양한 플러그인들 역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이번 달은 개인적으로 준비하던 시험이 다 끝나서 매우 좋은 한달이었고, 글도 제가 무려 15개정도 쓴 것 같아서 활동도 많이 했구나 싶었습니다. 또, 원래 공부 글을 쓸 때는 정말 하나하나 다 적었는데 다행이도 예전 블로그에서 자료를 가져와도 무리가 없을 것 같아서 못해도 올해 안에 남은 분량을 죄다 적을 것 같아서 앞으로도 기분이 좋습니다. 물론 제 사이트는 이번 달까지도 계속 하락세였습니다만... 그래도 이제는 하락이 좀 줄어들고 어느 정도 현실을 깨달은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코어 5.2.3 업데이트

이쯤되었으면 슬슬 코어가 업데이트 될 때가 되었습니다. 29가지를 고쳤다고 하는데 주로 보안과 유지보수에 관련된 내용들이라고 합니다. 제가 5.2.2를 사용하면서 특별히 버그를 인지하거나 한 적은 없었는데 29가지나 고쳤다니 뭔가 있긴 했나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사실 마이너 업데이트정도에 불과합니다만 이번 업데이트는 이제 11월에 예정되어있는 5.3 버전을 위한 초석이 되는 것이니 좋게 봅니다.

5.3은 워드프레스 코어 메이저 업데이트이니 기본 블럭 에디터도 업데이트 될 것이고 많은 부분이 개선되리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구텐베르크가 진짜 버전이 하나 올라갈 때마다 성능이 확확 좋아지는데, 블럭 에디터도 버전 업을 빨리 해줘야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문서를 보아하니 단번에 12버전을 올려버린다고 합니다. 12버전... 그때쯤이면 확실히 여론도 좋아지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2.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업데이트

1. 제트팩 7.7, 7.7.1, 7.7.2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wordpress.com과의 연계에 초점을 맞춘 듯합니다. 그리고 뭔가 특이한 변경점같은 것은 없지만 전반적으로 이것저것 바꼈습니다. 역시나 뭔가 체감되는 것은 없지만 뭔가 좋아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버그수정격으로 7.7.1와 7.7.2버전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Oxygen 3.0 업데이트

2. Oxygen 3.0, 3.0.1 업데이트

Oxygen이 아직 인지도가 좀 낮은 편인데요, 이 친구는 제가 사용하는 페이지 빌더입니다. 개인적으로 99달러지만 평생 사용이 가능하고, 페이지 빌더 뿐 아니라 아예 테마를 대체해는 사이트 빌더로서의 기능도 가져서 제가 매우 애용하고 있으며, 지금 이 블로그도 사실상 이 Oxygen으로 만들었습니다. 9월 초에 3버전 업데이트를 해서 우커머스와 구텐베르크를 지원하도록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아직 이 친구는 쓰는 사람만 쓰는 정도의 이미지이지만 성능이 매우 좋은 만큼 조만간 다른 메이저 페이지 빌더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이런 비주류를 잘 맞추는 경향이 있어서...
이 친구가 구텐베르크와 연동기능을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가 있었는데 3.0.1버전으로 무사히 해결되었습니다.

3. 구텐베르크 6.5 업데이트

보통 2주마다 꼬박꼬박 업데이트 해주는 친구인데 이번에는 업데이트가 조금 늦었습니다. 그만큼 변경사항이 많다는 얘기였을까요. 일단 변경점은 공식 SNS 링크 블럭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꽤나 뜻밖인데, 이 부분은 이미 쟁쟁한 친구들이 매우 많다는 점에서 과연 이 친구를 따로 쓸까? 라는 생각이 일단 듭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블로그를 하려면 아무래도 네이버, 카카오를 지원해줘야하는데 과연 워드프레스 코어에서 사용자 0.2%의 한국인을 위해 이런 서비스를 해줄지... 그리고 local autosaves를 지원하게 되었다는데, 개인적으로는 이게 어떤 부분이 달라진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뭐 없으면 최신 세이브를 하면 되긴 합니다만 뭔가 버그인지 글 수정할 때마다 뜨기도 하고 아직 어렵네요.

또 갤러리 블럭에 캡션이 추가되었다고하는데, 솔직히 이 부분도 자세히는 잘 모르겠지만 기본 갤러리가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것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 이것 역시 써봐야 알겠지만 블록 부분만 따로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는 지 방법을 아직 몰라서요... 이 외에도 변경사항이 많은데, 평소보다 살짝 늦은 업데이트가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4. Ubermenu 3.6.1 업데이트

얘네가 반년에 한번 하네마네 수준으로 업데이트를 정말 안하는데 간만에 업데이트가 조금 빠르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뭐가 바꼈다고 바로바로 느껴지는건 없지만ㅋㅋ 변경점들은 꽤나 많습니다 오오...

3. 블로그 가치/순위

글 처음 부분에 짧게 언급했습니다만 블로그 순위가 아직도 점점 떨어지기만하지만 이번달에 그래도 하락세가 멈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9월에 글을 매우매우 많이 써서 그런 것 같습니다만 10월에 활동을 좀 많이 해줘야 제가 더 발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달의 제 블로그의 가치/순위를 적어보겠습니다. 아, 하나 들어가기 전에 언급하면 8월에는 제 similarweb 순위가 6429655등으로 저번 달에 비해 170만등...이나 상승했습니다. 과연 진실은... 다만 한국 기준으로는 4만등이나 순위가 내려갔어요ㅠ

일단 Worth of Web에서는 제 블로그 가치가 3484달러에서 2676달러로 감소했으니 약 2~30퍼센트정도가 감소한 셈입니다. 가슴이 아프네요... 아직도 떨어지냐... 원인은 여러 개가 있겠지만 Alexa Rank가 967428등에서 1382721등으로 포풍하락한 탓이 크다고 판단됩니다.

Site Worth Traffic에서는 제 블로그 가치가 758달러에서 581달러로 역시 2~30퍼가 감소했습니다. 후우..

Siteprice에서는 저번달과 완전히 똑같은 2398달러를 책정했는데, 이는 제 블로그의 하락세가 끝난다는 의미인지, 혹은 그냥 검사가 제대로 안 된건지... 그래도 일단 이 사이트는 개인적으로 믿는데 저번달보다 하락이 안됐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기분이 좋습니다.

이 외에 seobility나 serpstat등에서는 소폭 감소한 수치가 나왔습니다만 그래도 일단 저번달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달부터 Ubersuggest라는 도구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한글 검색어가 안나온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 도구입니다만 무료 중에서는 꽤나 기능이 괜찮아보여서 당분간 여기서도 제 블로그 상태를 점검해볼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가치는 안나오고 seo점수나 트래픽이나 backlink등을 알려줍니다. 참고로 제 점수는 85점이랍니다.

4. 결론

개인적으로 검도 1단에서 떨어진 것은 아쉽습니다만... 왜 하필 이번에 40%나... 여튼 이와는 별개로 시험 합격해서 매우 기분이 좋고 곧 후기를 쓸 것 같습니다. 다음주에 고향을 가는 관계로 약 2주정도 블로그 활동이 어려워져서 다소 일찍 월간 블로그를 썼습니다. 2주만 더 허덕거리면... 더 발전하는 블로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미 하락세는 줄어든 것 같으니까요.

댓글 남기기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월간 블로그] 2019년 9월. 워드프레스 코어 5.2.3, Oxygen 3.0 외 개인적인 다양한 활동들

twitterfacebookangle-double-up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