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arespace note

[없어져서 아쉬운 앱들] 2. Squarespace Note. 정말 그 당시 앱들만의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진 노트 앱!

없어져서 아쉬운 앱들 2탄으로 Squarespace note를 준비했습니다. 요즘 앱들과 비교해도 전혀 밀리지 않는 엄청 힙한 인터페이스의 노트 앱이지만 아마 수익이 안돼서 없어졌을 듯한 앱입니다.
Squarespace Note

Squarespace Note

Squarespace Note. 요즘 앱들의 뻔한 인터페이스와는 비교를 달리하는 참신할 정도의 깔끔함. 수익성때문에…

 제가 가끔씩 업데이트하는 ‘아이패드 글쓰기 앱 모음들’은 사실 3~4년 전에 140, 150개 앱들을 전부 다 사용했었는데 생업이나 귀찮음;; 등등 여러 이유로 스크린샷 약 2천장이랑 글만 몇만 자 죽어라고 적어두고 제 컴퓨터에 오랫동안 박혀있던 콘텐츠였습니다. 최근에 다시 조금씩 쓰려고 하니 그동안 없어진 앱들도 꽤나 많아서 가슴이 아팠습니다. 역시 앱으로 돈을 버는 것은 어렵죠… 특히 노트 앱으로요.

그 노트 앱들 중에서 지금 봐도 꽤나 인상적인 UI를 갖고있으면서도 무료여서 참 좋았지만 어느샌가 없어진 앱이 있습니다. 바로 Squarespace Note입니다. 당시 소개 기사

Table of Contents

Squarespace Note 로고
[없어져서 아쉬운 앱들] 2. Squarespace Note. 정말 그 당시 앱들만의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진 노트 앱! 1

Squarespace는 지금은 마케팅 중심의 블로그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옛날 감성은 저멀리…

 Squarespace는 서비스형 워드프레스와 비슷하게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데요, 특이하게 무료 버전이 사실상 없고 월에 몇십달러 정도를 지불하는 유료 서비스만 있습니다. 사실 당연히 서버도 괜찮게 줄 것이라서 본인들 생각으로는 가격 자체가 엄청 비싸다고 판단하지는 않았겠지만, 우리는 유료버전만 있다 이렇게 두둥 나와버리면 접근성에서 아쉽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은 운영 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외국에서는 medium이 매우 잘 나가고, 우라나라에서는 브런치가 나쁘지 않게 운영되고 있는 것같아서요.

 당시에 이 회사에서 iOS용 앱이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보니까 다 없애고 본인들 블로그 앱과 비디오 영상편집용으로 추정되는 앱만 있네요. 아무래도 수익성에 따른 선택으로 보입니다…

Squarespace Note 키보드
화면을 밑에서 쓸어올리면 키보드가 나옵니다. 당연히 평소에는 그냥 하얀 화면입니다.
위에 커서가 희미해서 마치 자판만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Squarespace Note는 처음 열면 그냥 하얀 화면만 있습니다.

잡설이 좀 길었는데요, squarespace note는 처음 열면 그냥 하얀 화면만 있습니다. ‘응? 뭐지?’ 싶습니다. 예전 윈도우 메모장처럼 그냥 글을 쓰는 공간인데요, 화면 위쪽, 오른쪽, 아래쪽 등을 쓸어내리거나 올리거나하면 노트 목록이 나타난다거나 하는 식으로 인터페이스가 구성되었습니다. 매우 깔끔하다못해 충격적이었습니다. 사실 요즘 앱들은 어느 정도 구글이나 애플의 지시에 따라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터페이스가 다소 뻔한데, 이런 옛날 앱들이 오히려 개성 및 창의성을 총동원한 경우가 많아서 요즘 봐도 미칠듯이 힙한 앱들이 많습니다.

Squarespace Note 사이드바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쓸어올렸을 때. 딱 나올 부분만 깔끔하게 나옵니다.

참신한 앱이 사실 돈이 안 되어서 사라지는 경우가 많죠…

사실 기능들이 뭐 대단한 앱은 아닙니다. 다만 엄청난 개성… 솔직히 아이패드로 사용하면 화면이 크다보니 조금 허전해보일 법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으로 이 앱을 사용한다면 정말 스타일리쉬하지 않을까 생각되어서 지금도 없어진 것이 아쉽네요. 없어진 이유는 대략 예상됩니다. 돈 벌 구석이 없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쪽 모기업도 지금은 이런 스타일리쉬 다 버리고 ’우리 디자인 멋있는 것 많으니 블로그 쉽게 만들고 마케팅도 하세요‘ 이 정도 포지션이라서 이런 돈 벌 구석이 없는 앱은 아무래도 그 결말이 아쉽습니다. 유료화하기도 그랬겠죠. 참고로 simplenote도 무료 앱치고는 기능이 꽤나 좋은 편이지만 아무래도 한계에 봉착했는지 최근에 후원을 받고 있죠. 그 변명이 참으로 시덥잖은 수준인 것은 차처하고 말이죠. 정말 멋있지만 돈을 못 버는 앱은 결국 망한다는… 그래서 없어져서 아쉬운 앱이 되었습니다. Squarespace note였습니다.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