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emy] Udemy를 시작했습니다! 싸고 질좋은 인터넷 강의 사이트

91 / 100 SEO Score

Udemy를 시작했습니다! 후기

나름대로 인지도 있는 인터넷 강의 사이트, Udemy를 시작했습니다. 실은 시작한 지는 좀 되었지만 최근 시간이 좀 나서 본격적으로 강의를 조금씩 듣는 중입니다. 저도 솔직히 처음에 이런거 몰랐지만 안드로이드 교육 앱을 뒤지다가 다소 우연히 발견했는데 생각보다 큰 규모에 놀랐습니다.

Udemy

Udemy의 최고의 장점은 할인을 엄청나게 한다는 것입니다!

Udemy의 특징을 요약하면 할인을 엄청나게 한다는 것, 구입하는 개념이어서 뭔가를 가지고 싶은 분들에게 더 좋다는 것, 다양한 주제가 있지만 역시 개발쪽에 더 특화되었다는 것, 그리고 편의성이 상당히 뛰어나다는 것이 있습니다.

일단 처음 가입했을 때 최대 200달러까지 하는 비싼 강의를 10달러(요즘은 12000원 정도)로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물론 할인 없는 친구들도 있지만요. 여튼 udemy를 쓰실 분들은 이 시점에서 엄청나게 지르실 것입니다. 마치 스팀 게임처럼요. 물론 무료 강의도 꽤 많지만 아무래도 유료가 더 뭔가 있어보이고 돈 아까워서라도 더 듣게 됩니다. 그리고 저의 경우는 영어 듣기가 안되서 자막이 있어야하는데 무료강의는 아무래도 자막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블로터와 제휴해서 일부 강의는 한국어 자막도 있는 것으로 알지만 제휴때문인지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즉 할인을 잘 안해주는... 요즘은 제휴 정도가 아니라 몇몇 분들이 아예 한국어 강의를 하십니다. 할인은... 기대를... 안하시는게...

할인 자체는 그냥 언제나 항상 한다고 보면 되지만 역시 블랙 프라이데이나 연말 이럴 때 할인율이 가장 높습니다. 위에서 얘기한 200달러에서 10달러 이런 할인들이 보통 이런 시기에 주로 하는 것들입니다. 한번 이 할인을 맛보게 되면 다른 할인은 그냥 쳐다도 보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저만 그런 것인지는 모르지만 가급적 200달러짜리 강의를 주로 사고 싶게 됩니다. 그래야 더 할인을 많이 해주는 느낌을 받잖아요?

여튼 강의를 구매하면 사이트가 망하거나 하지 않는 이상에야 평생 소유하는 개념이고 나름 업데이트도 꾸준히 해줍니다. 다른 강의 사이트들은 프리미엄이니 뭐니 하면서 매달 얼마를 내는 그런 방식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더 비싸도 소유한다는 개념을 좋아하기에 강의를 많이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강의를 다 들으면 깨알같이 수강증도 주는데 이런 소소한 배려도 나름대로 학구열을 높여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Udemy는 강의 주제도 다양하고 편의성도 좋지만 속도는 좀 느립니다.

Udemy에는 아주 다양한 주제들의 강의가 있습니다. 일단 강의가 몇 백개는 넘는 듯합니다. 하지만 udacity나 다른 강의 사이트들처럼 역시 프로그래밍이나 웹사이트나 게임 개발 등 각종 개발관련이 특히 더 많은 듯합니다. 건강쪽이나 다이어트같은 주제도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강의 수가 좀 적지요. 뭐, 강의 수가 적어도 그 강의의 질이 더 중요한 것이긴 합니다.

Udemy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편의성입니다. 일단 웹 뿐 아니라 앱으로도 볼 수 있으며, 단순히 보는 것 뿐 아니라 미리 다운받아놔서 오프라인으로도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 위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저같이 영어 듣기가 안되는 분들을 위해 영어 자막 뿐 아니라 한글 자막이 있는 강의도 있다는 것도 매우 큰 장점입니다. 다른 사이트들은 아예 자막이 없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입니다. 기껏 돈 주고 샀는데(혹은 유료 구독을 했는데) 자막이 없는 등의 이유로 강의를 못본다면 많이 슬플 것 같습니다. 실은 이미 몇몇 강의가 그랬는데 다행이 나중에 자막이 추가되더라구요.

다만 편의성 부분에서는 큰 단점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단점이 아마 우리나라 한정이겠지만 버퍼링이 정말 엄청나게 걸린다는 것입니다. 새로고침 계속 해도 어째 버퍼링이 계속 되면 이 날은 강의 못듣겠다 싶을 정도입니다. 핸드폰이 화면이 작아서인지 핸드폰에서 버퍼링이 더 적은 경우가 많을 정도입니다.

Udemy는 다른 강의 사이트와 비교해보면 나름 장단점이 있습니다.

예전에 후기를 썼던 Masterclass와 비교하면 둘은 나름대로 여러 차이점이 있습니다. Masterclass가 강사가 믿음직함은 물론입니다. 한편 Udemy의 단점까지는 아니지만 아쉬운 점은 강사가 아무래도 누군지 모른다는 것이 좀 아쉽지요. 뭐, 나름대로 경력들이 있으니 강의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되겠죠? 한편 Masterclass는 강사가 유명한 만큼 강의가 비싼 편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유튜브에도 강의 영상들이 많습니다. 유튜브 강의들과 Udemy와도 차이점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가 공짜여서그런지 대체적으로 조회수가 많긴 하지만 한번 강의를 만들면 새로 영상을 찍지 않는 이상에야 강의 업데이트가 잘 안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가령 어떤 프로그램 강의면 Udemy 강의는 새 버전이 나오면 즉각즉각 업데이트가 되지만 유튜브는 새로 찍지 않는 이상에야 그런 경우가 적습니다.

강의 사이트는 정말 많지만 제가 직접 써본 서비스는 그렇게 많지 않아서 아쉽네요. 여튼 영어 자막 정도는 읽으실 수 있고, 조금의 돈을 감수해도 좋은 강의를 듣고 싶은 분들께 Udemy는 좋은 강의 사이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Udemy] Udemy를 시작했습니다! 싸고 질좋은 인터넷 강의 사이트

closetwitterfacebookbarsangle-double-upangle-down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