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월간블로그
4월에는 코로나로도 모자라서 중순부터 선거에, 이후에는 자체적으로 할 일들도 많아져서 블로그 활동이 많이 부진했었습니다. 그래서 similarweb 순위는 꽤 떨어져서 슬프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alexa 순위는 또 왕창 올라서 제 블로그 가치는 상당히 뛰게 됩니다. 이 외에도 워드프레스 5.4.1 업데이트나 최근에 블로그 속도를 좀 많이 올리는 등 최대한 만회를 하려고 했는데요,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5.4.1이 4월 29일에 업데이트됩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워드프레스 유저분들이 한번쯤은 본다는 하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저는 적잖이 당황했지만 여러 글들을 보면 알 수 있듯 진짜로 워드프레스 유저분들이 많이들 보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저도 제대로 당했습니다...
어드민부터 들어가지질 않으니 FTP를 사용해서 수작업으로 백업 복구를 했고, 호스팅 사이트 운영자님한테도 도움을 요청해서 결국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FTP를 사용해서 백업 복구한 것은 처음인데요, 관련 글을 곧 적을 예정입니다.
말이 좀 샜습니다만 워드프레스 5.4.1 업데이트는 그냥 버그 수정 업데이트입니다. 다만 저는 얘때문에 버그에 걸려버렸으니 아이러니합니다.
블로그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다만 계기가 영 좋진 못합니다. 바로 위의 문제로 인해서 사이트가 오류가 났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호스팅 운영자께서 제 블로그 문제를 확인하면서 제 블로그가 느리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예전부터 인지하고는 있었지만 수치만은 좋았어서... 날잡고 진행했습니다.
일단 앞서 캐시 플러그인들을 테스트해본 글을 올렸었습니다. lightspeed cache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물론 이는 제 블로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친구가 이 친구라는 것이고, 워드프레스는 같은 워드프레스여도 사람한테 맞는 도구들이 다 다릅니다. 그렇기에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여튼 캐시 플러그인 외에도,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WP Compress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친구는 제 사이트를 많이 망가뜨린 친구여서 써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을 좀 많이 했었는데요, CDN도 해제하고 기능도 이것저것 테스트해보니 그래도 꽤 쓸만한 녀석이었다는 결론에 다시 도달하게 됩니다. 후에 리뷰할 생각입니다.
이 외에도 앞서 언급했던 AWS Cloudfront를 해제합니다. 예전에 클라우드플레어도 실패하고 제 블로그가 문제인 것인지 혹은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이 문제인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제 사이트에는 CDN이 통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가슴이... 이것 외에도 어째서인지 제 웹폰트에 문제가 있었었는데 최적화를 완료했습니다.
아직도 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만 차차 고쳐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속도면으로는 사실상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더 나아갈 것이 없는 경지까지 갔습니다. 일단 기분이 너무 좋네요. 비록 속도 최적화를 하게 된 계기가 좀 안좋았습니다만 큰 진전을 이룬 느낌입니다.
Similarweb에서는 블로그 순위가 좀 많이 떨어졌습니다. 전세계 순위는 3497582등에서 4623984등으로, 우리나라 순위는 87708등에서 112778등으로 많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Alexa 순위가 2284300등에서 775333등으로 매우 크게 상승해서, Worth of Web에서 제 블로그 가치가 1916달러에서 8346달러로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Siteprice에서도 1336달러에서 2461달러로 꽤나 많이 오르게 됩니다. Semrush에서는 실적이 조금 감소했는데, 아마 요즘 블로그 활동이 부진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더 나아지기를 바랄 따름입니다.
4월은 활동이 매우 부진했지만 이 위기(?)를 나름대로 기회로 삼아서 워드프레스 앱도 리뷰하고, 제 사이트가 고장난 것을 기회로 삼아서 블로그도 최적화하고 그래도 나름대로 만회를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제 블로그 트래픽은 반 넘게 떨어져서 요즘은 다시 사람이 하루에 150명정도밖에는 안오십니다만... 어쩔 수 없다 생각하고 다시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