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 다이어리(Grid Diary)
그리드 다이어리(Grid Diary) 리뷰. 앱 이름부터 디자인까지 그리드를 잘 활용한 일기 앱.
글쓰기 앱들 중에서 의외로 그 개수가 좀 있는 앱이 바로 일기(Diary) 앱입니다. 일기 앱은 글쓰기 앱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엄연히 그와 차별화되어야하는 만큼 일기로 쓰기 좋은 컨셉들을 넣곤 합니다. 가령 예전에 리뷰했던 Daylio처럼 글 쓰는 부담을 최소화한 앱이 있는데요, 이번에 리뷰할 앱은 언뜻 평범해 보이지만 그리드 방식에 템플릿을 넣어서 일종의 주제에 따라서 글을 쓰면 되는 방식의 앱입니다. 그리드 다이어리(Grid Diary)입니다.
Table of Contents
- 그리드 다이어리(Grid Diary)
그리드 다이어리는 어떻게 해야 일기를 쉽게 쓸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한 느낌입니다.
전반적으로 감성보다는 깔끔함으로 승부한 느낌입니다. 전문적인 느낌도 들 정도…
일기 앱이 글쓰기 앱과 다른 부분 중 하나는 ‘최대한 글을 쉽게 쓸 수 있도록’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대답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그리드 다이어리는 앱 이름에서 알수 있듯 그리드로 영역을 나누고 그 안에 템플릿, 즉 ‘오늘 할 일’이나 ‘오늘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등 따위의 글감을 제공해서 그냥 막연히 쓰는 것보다 더 쉽게 일기를 쓸 수 있게 해줍니다.
흔히들 초딩때 일기에 쓰지 말라는 ‘나는 오늘 …를 했다. 참 재미있었다’ 식의 일기를 쓸 일은 없다 이겁니다. 아무래도 일기를 쓰고는 싶어도 뭐를 써야할 지 모를 때 저런 내용들을 적곤 하니까요. 템플릿으로 저에게 질문들이 주어진다면 아무래도 생각하기도 쉽고 내용도 두서없지는 않을 듯합니다. 질문들 목록이 있는데 제법 많습니다. 같은 주제에 질린다 싶으면 새 질문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도 그냥 그리드와 만다라트 형태 두 가지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만다라트는 오타니 선수가 애용했다고 해서 유명해진 생산성 형태이지요. 제목부터 생긴 것까지 그리드인 앱이니만큼 만다라트는 상대적으로 구현하기 쉬웠을 것이고요, 꽤 센스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템플릿 형식은 일기를 길게 적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도 일기를 매일 적지는 않아도 나름 적을 때는 주르륵 적고, 가끔 삘 받거나 무슨 일이 있었으면 내용이 많이 깉어집니다. 하지만 현대인은 사실 일기 좀… 안 적는 편이잖아요? 그렇기에 일단 쓰는 부분에 도움을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지만 일기 길게 쓰시는 분들은 아마 현실 일기장을 애용하실 가능성이 높죠.
한편 일기 앱은 감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이뻐야하고요. 또 표지도 강조되면 좋다고 봅니다. 그리드 다이어리는 이런 점에서는 살짝 아쉽습니다. 앱이 감성보다는 깔끔함에 중점을 두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더 이쁘게 만들 수는 없었을까 싶습니다만 그래도 앱이 기능이 좋고 매우 깔끔해서 취향의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드 다이어리는 일기 앱에 필요한 기능들이 충실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쉬운 글쓰기 기능, 통계 및 달력 기능, 타임라인 기능 등이 고루 들어가있습니다.
일기 앱이라고 하면 으레 들어가있어야 하는 기능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대표적으로 앞 문단처럼 ‘글을 쓰기 쉽게 해주는 기능’들이 가장 중요하고요. 그 이후로 필요한 기능들은, 자신이 얼마나 일기를 많이 썼는지 확인하고 뿌듯함을 느낄 수 었게 달력 및 통계 기능이 필요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예전 일기 여러 번 보지는 않으니 가아끔 예전 추억을 되살릴 수 있는 수준으로 적절한 타임라인 기능도 필요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그리드 다이어리는 당연하게 이 두 가지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매우 정갈해서 본인이 얼마나, 언제, 어떤 내용으로 일기를 썼었는지 알아보기 매우 용이합니다. 또 저널을(다른 글쓰기 앱의 노트북 개념) 여러 개 만들 수도 있어서(유료버전 전용) 무슨 우리 어릴 때 숙제일기 비밀일기 따로 쓰는 것처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일기 여러 개 쓰는 것 귀찮아서 얼마나 사용하실까 싶지만 예전에도 일기 여러 개 쓸 사람들은 다 썼었으니 이것 역시 좋은 기능이라고 봅니다.
그리드 다이어리는 유료버전 가격은 조금 있는 편이지만 중요한 기능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사실 여러 플랫폼을 사용하신다면 유료버전은 반 필수입니다. 동기화 기능이…
그리드 다이어리 유료 버전은 가격이 대략 연간 4만원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글쓰기 앱 전체적으로 보면 중간 가격대라고 생각합니다. 더 인기 있는 앱들은 가격이 더 비싼 경우도 많거든요. 하지만 유료버전에서는 기기별 데이터 백업 및 동기화 및 저널을 여러 개를 만들 수 있는 등 중요한 기능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이어리를 꾸미는 기능도 나름 중요합니다. 일반 글쓰기 앱에서는 취향으로 넘어갈 수 있는 기능이지만 다이어리는 감성이 중요하잖아요? 다이어리를 꾸미는 기능도 충분히 어필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드 다이어리는 간단하고 깔끔하고 좋은 일기 앱입니다.
그리드 다이어리는 깔끔함과 기능에 중점을 둔 일기 앱입니다. 평도 좋고 이미 쓰시는 분들은 많으실 듯합니다. 평소에 일기같은거 안 쓰시는 분들도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어서 가볍게 사용해보다가 맘에 든다 싶으면 큰맘 먹고 유료버전 결제해서 사용해도 좋을 일기 앱이라고 봅니다.
그리드 다이어리 정리
좋은 점
- 앱이 전체적으로 그리드 모양이어서 디자인이 굉장히 깔끔함.
- 일기 앱답게 글을 쓰기 쉽게 만든 구성.
- 기능도 은근 다양하고 템플릿도 많음.
아쉬운 점
- 유료 버전 가격이 조금 있는 편.
- 일기 앱에 있으면 좋은 감성은 조금 아쉬운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