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ff 후기. 개성있지만 기능은 아직 부족한 글쓰기 앱. 2019년도 메터리얼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Last Updated: 2021년 11월 6일 Categories: , , Tags: , ,
Ruff

Ruff

Ruff 후기. 개성있지만 기능은 아직 부족한 글쓰기 앱

iOS 쪽에는 독특한 글쓰기 앱들이 매우 많지만 안드로이드쪽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이렇게 간간이 개성있는 앱들이 나오곤 합니다. 아직 기능적으로는 다소 부족하지만 충분한 개성을 갖춘 Ruff입니다. 구글 플레이 링크

목차

Ruff

Ruff는 나름 컨셉이 특이한 글쓰기 앱입니다

앱이 컨셉이 제법 특이합니다. 앞 문단에서 설명했듯 안드로이드에서는 더더욱 개성있는 앱들이 없는데요 그렇기에 이 앱이 더 돋보입니다. 일단 글자수 등 기본적인 부분은 살려주면서도 x1 x2등을 누르면 이전 단어 혹은 이전 문단 등으로 바로바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도 소소하게 괜찮습니다.

안드로이드는 iOS와는 달리 단어 중간에도 터치가 돼서 엄청 필요한 기능인가 싶긴 한데 그래도 나중에 앱을 많이 쓰게 되면 문서 전체를 빠르게 수정할 수 있을 법해서 좋은 기능일 수 있다고 봅니다. iOS에 있었으면 상당히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했을텐데 안드로이드여서 그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래도 언젠가는 아마 iOS로도 앱을 낼 테니 이해가 갑니다.

인터페이스 외에도 전체적인 컨셉도 다른 글쓰기 앱과 조금은 다릅니다. 에버노트노션 등처럼 여러 문서들을 보관하고 적고 그런 기능이 없고 딱 초고들만 써서 에버노트, 노션, 워드 등으로 보내서 최종적으로 작업을 끝내라... 딱 이 정도 컨셉으로 만든 앱이라는 것이 느껴집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초고를 적으면서 stashed라는 것을 해서 임시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기능들은 대단히 간결해서 컨셉을 철저하게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Ruff는 가격도 착하지만 아쉬운 점도 더러 있습니다

일단 유료 앱 가격이 3달러도 안 되는 수준이어서 가격이 매우 착하고 컨셉도 나름대로 잘 잡혀있지만 글쓰기 앱의 기본적인 부분에서 아쉬운 점이 다수 보여서 개선을 많이 해야 될 듯한 앱입니다. 일단 백업 기능이 매우 부실합니다. 사실상 따로 없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요즘 글쓰기 앱이라고 한다면 솔직히 자동 백업정도는 당연히 있어야됩니다. 하지만 ruff에서 백업이란 그냥 사용자가 본인이 작성한 글을 스스로 구글 클라우드로 옮겨주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솔직히 이 기능은 정말 무조건 있어야 되는 기능인데... 저도 실제로 스마트폰 바꾸기 전에 썼던 리뷰가 사라져서 지금 완전히 다시 쓰고 있습니다. 그저 눈물...

또 아쉬운 점은 개인 개발자가 소소하게 만드는 앱이어서인지 업데이트가 많이 더딘 편입니다. 물론 워드나 스크리브너, iA Writer 등의 기본에 인기 있는 글쓰기 앱들도 업데이트가 많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ruff는 아직 개선돼야할 부분이 많은 앱이라고 보거든요... 그러다보니 앱이 자체적으로 어느 정도 완성이 되기 전까지는 앱 업데이트가 자주 있어야될텐데 이 부분이 특히 아쉽습니다.

Ruff 윈도우 버전은 아직 미완성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Ruff는 윈도우 버전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어도 그래도 어느 정도 잘 만들어졌다는 느낌이 드는 반면 윈도우 버전은 컨셉 정도만 같게 만든 수준이고 앱이 서피스에서는 어떻게 될 지 모르겠는데 일단 데스크탑에서는 이 친구를 굳이 써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게 윈도우 유료버전을 지르지 않아서인지 모르겠는데 일단 플랫폼간 연동부터 안됩니다. 뭐 애초에 백업도 구글 클라우드에 그냥 올리는 수준이니... 애초에 구현이 안 되어있다고 봐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앱이 원래 나름 터치에 최적화되어있는데 그러다보니 제 데스크탑처럼 터치가 안 되면 기능들도 뭐 그다지... 결론은 윈도우 버전은 좀 많이 별로입니다.

결론적으로 전체적으로 잘 만들어진 앱이고 나름 구글에서 2019년도 메터리얼 디자인 어워드도(Material Design Award) 탄 앱인데 그 이유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개발자가 일단 여유가 더 있어서 이 앱도 더 관리해줬으면 더 좋을 법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기능도 많이 추가되고 말이죠. 그리고 이 글에서 몇 번 언급했듯 iOS로 출시하면 훨씬 더 좋을 수 있는 앱이고 플랫폼간 연동도 더 적절하게 만들어준다면 더 인기를 끌 수 있는 앱이 될 것 같습니다.

Ruff 정리

좋은 점

  1. 안드로이드에서 흔치 않은 개성있는 앱
  2. 숙달되면 글 수정이 용이할 듯한 인터페이스
  3. 유료 버전 가격이 매우 저렴함

아쉬운 점

  1. 백업 기능이 없다시피하다
  2. 플랫폼 연동 기능이 없다

(Visited 25 times, 1 visits today)

Tags

구독하다
통지
guest
0 코멘트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 보기
© 2018 – 2021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