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 Writer
iA Writer 리뷰. iOS 글쓰기 앱 중에서는 거의 최고!
iA Writer는 수많은 iOS 글쓰기 앱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앱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iOS뿐 아니라 맥, 윈도우, 안드로이드까지 다양한 플랫폼으로 나와있습니다. 이 앱은 꽤나 예전부터 있던 앱이고, 실제로 요즘 글쓰기 앱들에는 거의 당연하다시피 탑재된 ‘포커스 모드(Focus Mode)‘(혹은 Spotlight Mode 등으로 현재 글쓰는 부분 이외에는 흐리게 보이는 부분) 및 ‘Distraction-Free‘ 기능을 거의 최초로 만든 앱이며, 긴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한 앱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Table of Contents
iA Writer는 인터페이스가 아주 깔끔합니다.
거의 메모장과 동급이라고 봐도 될 정도…
iA Writer의 인터페이스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마치 메모장을 보는 듯한 아주 심플한 화면입니다. 깔끔한 화면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앱은 많지만 이 앱은, 특히 PC버전을 처음 실행했을 때 당황스러울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써보면 아시겠지만 단순히 텅텅 빈 것이 아니라 이것이 진정한 간결함인 것입니다. 물론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메모장도 단순함을 위한 것이 아니냐? 는 생각을 하실 수 있겠지만 그냥 단순히 흰 화면일 뿐인 메모장과 깔끔한 인터페이스는 겉보기만 비슷하고 분명히 다르다고 하겠습니다. 실제로 iA Writer는 은근히 기능들도 많고 말이죠.
iA Writer는 마크다운 기능을 주로 내세우고 있지만 저처럼 마크다운이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마치 마크다운을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성이 괜찮아서 그냥 문서작성하는 것처럼 사용했는데 자연스레 마크다운 스타일로 문서가 만들어집니다. 개인적으로 프로그래머 수준이 아닌 이상에야 마크다운 왜 쓸까 싶어서요, 뭐 모바일로 글 쓸때 조금 장점이 있다지만, 이런식으로 자연스러운 것은 맘에 듭니다. 이 외에도 포커스 모드나 해쉬태그 등, 요즘 글쓰기 프로그램들이 보통 가지고 있는 기능들은 보통 있습니다.
iA Writer는 iOS에서 가장 좋은 글쓰기 앱 중 하나입니다.
이 앱은, 특히 iOS 버전은 가장 좋은 글쓰기 앱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 자체가 아이패드에 잘 어울립니다. 사실 애플 노트와 비슷하긴 한데 이 정도면 나름대로의 개성은 갖추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거기에 이 앱에서 만든 폰트들도 좀 있는 편이고 개인적으로 한글 폰트도 제법 신경써줘서 더 고마운 앱입니다. 이런 한글 폰트 신경써주는 프로그램 정말 몇 개 없습니다… 또 워드나 PDF는 물론이요 워드프레스닷컴과 미디엄 등에 글을 보낼 수 있는 기능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배열 바꾸면 마크다운 단축키들도 있어서 맘에 듭니다. 이것들 이외에도 은근히 자잘한 기능들도 많습니다.
다만 iA Writer를 사용하다보면 아쉬운 점 역시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iOS에서 아이클라우드 이외의 클라우드를 사용할 때는 많이 귀찮은 편입니다. 저는 드롭박스를 많이 애용하는 편인데요, 이게 드롭박스의 문제인 것 같기는 한데 어째선지 계속 드롭박스를 열어서 무슨 인증과정을 해줘야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다들 인증하지만 그 다음부터는 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거든요. 제가 못찾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째 기본 클라우드를 바꾼다거나 하는 옵션 자체가 없는 듯합니다. 이런 단점이… 그리고 상황마다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동기화가 다소 느린 편이라는 것도 아쉽습니다. 제 경우는 PC → iOS나 PC → 안드로이드 이런 식으로 사용할 때가 많은데요, 동기화가 어떨 때는 빠를 때도 있지만 보통은 느립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아쉽습니다.
비슷한 부분에서 아쉬운 면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원클라우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은근히 원클라우드를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들이 많아서 굳이 iA Writer만의 단점은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원드라이브 유료 버전에 MS Office가 포함되서일까요? 설마 이런 째째한 이유는 아닐텐데요… 아쉽습니다… 거기에 제가 이 리뷰를 처음 적을 때는 확실히 원드라이브를 사용하는 앱이 적었습니다만 지금은 어느 정도 많아졌습니다. 그렇기에 이 단점이 더 부각됩니다.
또 어째서인지 기기별로 지원하는 기능들이 다릅니다. 이게 마냥 플랫폼별 차별이 아니라 어느 플랫폼이 지원하는 기능이 다른 플랫폼은 지원하지 않난다거나 이런 식입니다. 왜 이런 식인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플랫폼별로 기능들이 어느 정도 일정한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아쉽다면 아쉽습니다. 신기한 점은 예전에는 꼭 iOS만 우월한 것은 아니었어서 안드로이드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이 있었고, 또 윈도우에서만 사용가능한 기능 역시 있었습니다. 다만 요즘 생기는 기능들은 확실히 iOS 및 맥에서만 사용가능해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인가 싶습니다.
iA Writer는 오래되었지만 그래서인지 발전한다는 느낌이 적어서 아쉽습니다.
다만 요즘은 업데이트가 다소 잦아지는 편입니다.
iA Writer의 아쉬운 점을 하나 더 얘기하자면 전체적으로 업데이트가 좀 많이 늦는다는 것입니다. 다만 조금 이해해줘야 하는 부분이, 가끔씩 공식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회사가 좀 소규모이고 자금도 넉넉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PC 버전을 내놓았을 때는 킥스타터 펀딩을 하곤 했었습니다. 저도 참여를 했었는데요, 사실 펀딩이 대박난 것은 아니었지만 애초에 소액 펀딩이었어서 그냥 진행한 듯합니다.
PC버전이 업데이트가 정말 안되다가 비교적 최근에 업데이트를 했었구요, 안드로이드 앱도 관리 자체는 하는 것 같긴 한데 1년 넘게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버전은 당시에는 아직 무료이기도 하고 안드로이드 쪽에서는 비슷한 앱들이 많아서인지 개발 순위가 뒤로 밀린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버전은 기능 자체는 썩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제대로 사용하려면 또 유료이기도 하고, 업데이트도 다소 뒷전입니다.
최근에 생긴 아쉬운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글쓰기 앱들은 지금도 계속 나오는 중이고, 이 앱 역시 기본이 매우 튼튼해서 좋은 앱이긴 합니다만, 사실 이 앱이 발전을 많이 하는 앱은 아닙니다. 비교적 최근에 6버전 업데이트가 되긴 했습니다만 그 기능 자체가 대단한 것은 아니거든요… 제가 요즘 가장 자주 쓰는 UpNote에서는 거의 처음부터 있던 기능이었습니다. 아마 개발인력이 많이 적은 듯합니다. 여담으로 스크리브너도 업데이트가 상당히 뜸하던데… 혹시 본인들 앱에 일종의 한계를 느낀 것일까요? 그래도 또 비교적 빠르게 iA Writer 7버전이 또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이번 버전도 나름대로 독특한 기능이 추가가 되긴 했습니다.
iA Writer는 솔직히 예전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여전히 최고의 글쓰기 앱 중 하나입니다.
PC버전은 개인적으로는 iOS버전이나 맥버전보다 기능이 많이 부족해보인다는 것이 아쉬웠었습니다만, 최근 업데이트로 그래도 많이 따라잡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문제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알트탭 등 다른 작업을 하다가 다시 이 앱을 사용할 때 처음 친 글자가 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비슷한 문제는 여러 앱들에 있는 것이라서 이 앱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그래도 제법 거슬리니만큼 개선해주면 좋겠는데 아쉽습니다.
원래는 이 포스트도 스크리브너처럼 버전마다 만들까 싶었지만 그 정도까지는 아닌 것같아서 글 하나로 세 플랫폼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iA Writer는 스크리브너처럼 사람을 탈 앱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깔끔함이 주가 되는 앱이기 때문입니다. PC, 안드로이드 모두 괜찮지만 특히 iOS버전은 매우 추천드리는 글쓰기 앱입니다.
iA Writer 정리
좋은 점
- 인터페이스가 매우 깔끔함
- 여러 플랫폼을 모두 지원
- 구독제가 아니어서 가성비가 좋은 편(단 할인은 안함)
- 원조다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함
아쉬운 점
- 요즘 앱들에 비해서 기능이 조금 아쉬움
- 업데이트가 매우 더딤(요즘은 대형 업데이트가 간간이 되는 중)
- 플랫폼 별로 기능 차이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