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블로그] 2020년 1월. 최고의 방문자수와 낮은 성적

분명히 워드프레스 통계에 의하면 LA갈비의 엄청난 포스로 이번 달 통계가 역대 최대의 방문자수를 기록해야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구글에서는 통계 결과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수치들이 또 감소했습니다. 다만 이사 등의 이유로 1월에는 내가 체크를 잘 못했기에 수치들이 실은 더 많이 떨어졌는데 조금 회복했던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혹은 제 블로그가 오랫동안 사진 관련 이슈가 있었는데요, 블로그 조금 뜯어고치고 다시 백업했던거 복구하고 이짓도 참으로 많이했었습니다. 이것의 영향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여튼 최근에도 이사때문에 글을 많이 쓰고있고 그로 인해 컨텐츠들이 나름대로 풍성해지고 있으니 앞으로는 좋은 일이 가득하리라고 믿어야할 것 같습니다. 하나씩 시작해보겠습니다.

1. 블로그 실적

원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 좀 적었었는데, 플러그인 개수도 적어지니 어째 구텐베르크말고는 변하는 것이 없다… 싶어서 뭔가 대형 업데이트 이럴 때가 아니면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잡설이 유난히 많이 기네요… 여튼 앞서 얘기했듯 실적 자체는 좀 많이 좋지 않은 편이지만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1월 SimilarWeb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 5146291등, 우리나라 128879등입니다. 소폭 상승한 기록입니다. 1월에 이사, 설날, 컴퓨터 등으로 제대로 활동을 못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순위가 오른 것이 신기할 정도입니다.

반면 Worth of Web에서도 블로그 가치가 2천달러 이상 낮게 나왔고, Siteprice에서도 2186달러에서 1452달러로 가치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Siteworthtraffic에서도 역시 수치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2. 워드프레스 간단 개편

간만에 블로그 개편을 살짝 했습니다. 일단 로고 밑에 간단한 글씨를 썼고, 댓글 플러그인을 추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도 그렇게 나쁜건 아니지만 아무래도 좀 투박하고 무엇보다 글을 쓰는게 조금 번거로운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wpdiscuz로 바꿨습니다. wpdiscuz로 바꾸려고 여러번 시도를 좀 했었는데 어째서인지 oxygen에 적용이 안되더군요. 이번에는 되어서 다행이었습니다. disqus도 써볼까 고민을 했는데 일단 외국 블로거분들 중에서도 그거 안쓰는 사람들 은근히 있더군요. 무엇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게 뭔지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일게 뻔하니 써도 그다지 효과도 못보겠다 싶었습니다.

이 외에도 원래는 지금 쓰는 ubermenu를 갈아엎고 새로운 메뉴를 만들고 싶었는데 oxygen이 업데이트가 곧 될 듯해서 그 후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금 제 사이트를 느리게 하는 주범인 것 같아서요… 이 외에도 여러 부분에서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