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멤라이즈(Memrise)
멤라이즈(Memrise) 리뷰. 아쉬운 점도 있지만 AI 기능을 잘 사용하는 외국어 공부 앱!
나름대로 스페인어 공부를 하는 중입니다. 솔직히 하기 싫은 공부를… 하는 것이니만큼 어떻게 하면 그나마 재밌게 할까 고민하다가 앱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주력으로 사용하는 앱은 당연히 듀오링고입니다. 하지만 듀오링고가 좋긴 한데 조금 체계적이라는 느낌은 덜하다보니 다른 앱도 이것저것 건드리고 있습니다. 그 외국어 공부용 앱들 중 하나로 나름대로 유명한 이 멤라이즈를 사용해보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 멤라이즈(Memrise) 리뷰. 아쉬운 점도 있지만 AI 기능을 잘 사용하는 외국어 공부 앱!

멤라이즈는 단어 위주로 공부하는 앱입니다.
밑에서 말할 어설픈 한글화가 돋보이는 구조…
외국어 공부 앱들도 각각의 개성이 필요하다보니 완전 육각형으로 공부할 수 있는 앱은 생각보다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 대신 본인들이 어떤 부분에 특화된 경우들이 더 많습니다. 가령 Drops같은 경우는 단어 공부에 집중하는 형태이고, Babbel이나 busuu는 단어들도 있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문법에 더 치중되어 있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이 멤라이즈는 단어 공부에 집중한 외국어 공부 앱입니다. 여러 가지 공부 방법을 접목합니다만 일단 단어들 위주로 공부합니다. 스펠링을 적는다거나 여러 보기 중에서 맞는 의미를 고르는 등 어느 정도 듀오링고처럼 게임을 접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멤라이즈는 원어민들이 많이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은 이 앱의 영향인지 다른 외국어 공부 앱들도 원어민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멤라이즈의 특징이라면 특징인데 단어들을 말하는 원어민들이 상당히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길거리 캐스팅을 했나?’ 싶을 정도로 다양하게 나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발음도 나름 다양한 것들이 나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래서 때때로는 그 분들 말하는 것을 못알아듣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오히려 ‘와 이런 식으로 발음하는구나…’ 식의 느낌을 줍니다. 확실히 기계와 사람은 다릅니다. 뭔가 더 현장감이 느껴진달까요. 요즘은 이 앱의 영향을 받은 것인지 Busuu 등 다른 언어 앱들도 현지인들이 나오는 부분들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예전에는 가끔씩만 나왔었거든요.
원래는 공부하는 사이사이에 원어민이 말하는 부분들이 많이 나오는 정도였었는데요, 요즘은 아예 원어민들끼리의 대화를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확실히 이 원어민 부분을 중심적으로 파는 모습이 보입니다. 대화도 공부 앱치고는 마냥 딱딱한, 그러니까 교과서적인 대화만 나오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하기 싫은 공부 조금이라도 재밌게 한다면 좋은 것이리라고 생각합니다.
멤라이즈는 가성비가 그래도 괜찮은 편입니다.
할인 행사 비율이 다양해서 무료로 사용하시다가 지금이다 싶으면 지르시는 게…
멤라이즈는 기본적으로 무료 버전으로도 할 수 있는 것이 어느 정도 있는 편입니다. 다만 특정 과정은 유료로만 할 수 있도록 딱 막아놔서 아쉽습니다. 그래도 유료 버전 가격이 상대적으로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닙니다. 일단 1년 유료버전은 거의 항시 행사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평생권도 있는데 안드로이드 버전 기준으로 99,000원인데요, 물론 이것만 보면 비싼 가격입니다만 그럼에도 다른 앱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싼 편입니다. 그래서 가격적으로 어느 정도 어필이 되는 편이라고 봅니다. 다만 구글 플레이 후기 등을 보면 무료 버전이 마음에 들어서 질렀는데 유료버전이 그렇게 큰 메리트가 없다는 의견도 어느 정도 있습니다…
체계적인 듯 묘하게 체계적이지 않은 느낌
물론 이것도 공부는 공부이겠습니다만…
멤라이즈는 기본적으로 과정들이 주르륵 있고 한 과정 끝나면 다른 과정하고 이런 과정인 것 같기는 한데 이게 무료버전 한정인건지 뭔가 과정들이 왔다갔다합니다. 가령 새로운 과정을 배운다치면 처음에 단어 소개하고 외국인도 나와서 ‘아… 이런 식으로 발음하는구나’ 이렇게 진행하면서 하나하나 배워나가다가 ‘다음 과정은 유료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러다보면 ‘아, 오늘은 여기까지…’ 이렇게 생각하다가 다음날 다시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면 어쩔 때는 유료버전에서만 지원하는 과정하라고 뜨다가 언제는 복습하라고 하다가의 반복입니다…
물론 복습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게 ‘예전에 했던 것을 다시 할게요~’ 이런 느낌이 아니라 뭔가 예전 과정이 덜 끝나서 다시 재개한다는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뭔가 뒤죽박죽으로 공부한다는 느낌을 줍니다. 분명히 본인들의 무슨 공부 체계는 있을텐데 의외로 그런 부분이…
그래도 윗 내용은 비교적 최근에 UI가 개편되면서 조금은 나아졌습니다. 지금은 크게 단어 공부(위 문단의 내용들), 원어민들 영상, AI와의 대화로 크게 세 가지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발전하는 모습은 매우 좋게 봅니다.
한글화는 되어있지만 뭔가 미묘한 편입니다.
한글화 자체는 되어있는데 솔직히 퀄리티는 좋다고 말해주기 어렵습니다.
멤라이즈는 한글화는 나름대로 잘 되어있는 편입니다. 단어 공부 위주의 앱이라서 번역기를 돌리기 쉬운 것 같습니다. 직원을 동원해서 번역한 것같지는 않습니다… 정말이지 번역기 티가 너무 나서 진짜 사전 보고 단어 공부하는 것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뭔가 딱딱하게 외운다는 느낌… 이런 식이면 실생활에서 써먹기는 조금 어려운 구조 아닌가 싶은 생각도 많이 듭니다.
AI를 나름대로 잘 활용하는 앱입니다.
이 부분 역시 요즘은 많은 앱들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요즘 어지간한 앱에는 모두 들어있는 AI 관련 기능도 있습니다. AI 기능을 통해서 서로 대화를 하는 것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제가 꽤나 많이 사용한 Busuu와 비교를 할 수 있는데요, Busuu는 AI 기능이 있긴 한데 대화도 뭔가 본인이 원하는 대로 몰아가고 제가 하는 대답은 그냥 ‘ㅇㅇ 그렇구나’ 정도로만 생각해서 아쉬운데요, 이 멤라이즈는 소속 프로그래머가 코딩을 잘 해놓은 것인지 대화가 그래도 어느 정도는 되는 편입니다. 듀오링고 AI는 사용하려면 꽤 비싼 요금제가 필요한 것을 생각해본다면, 어느 정도 가성비가 있으면서 사용가능하니 좋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조금 있지만 그래도 좋은 앱입니다.
단어 위주의 앱이면 결국 이 앱만으로는 언어를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은 다소 어렵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언어는 문법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렇다면 멤라이즈만 사용하지 않고 다양한 앱들을 사용해주면 된다는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저도 보통 앱 4개 돌리거든요. 시너지가 맞는 앱들을 활용해준다면 공부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멤라이즈(Memrise) 정리
좋은 점
- 다른 외국어 공부 앱들 대비 가성비가 있는 편입니다.
- 원어민들이 아주 많이 나와서 다양한 발음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 AI와 그래도 제대로 된 대화가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
- 한글화를 좀 대충 한 느낌.
- 단어 위주의 공부여서 이 앱 하나만으로는 언어 마스터는 어려울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