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SLIM 법칙 등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이라는 유명한 주식 책을 다 읽고 그냥 읽었다 끝으로 끝내기는 아쉬워서 제가 나름대로 적은 내용들을 공부하는 겸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제 능력부족으로 그래프 등을 올리지 못해서 많이 아쉽네요. 이 책의 그래프를 어떻게 찾을 수라도 있으면 올려보겠습니다만... 1부는 CAN SLIM 법칙 및 여러 패턴들에 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2편 최근의 주당 분기 순이익
3편 연간 순이익 증가율 등
4편 약세장에서 나타나는 이상 강세 등
5편 강세장 정점 신호, 약세 징후, 지지선의 붕괴 신호 등
6편 다른 중요한 매도 지침들,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21가지
7편 반드시 명심해야 할 지침들 등(업데이트 예정)
C 현재의 주당 분기 순이익: 클수록, 빠르게 성장할수록 좋다.
A 연간 순이익 증가율: 성장의 열쇠
N 신제품, 신경영, 신고가: 적절한 시점에 매수하자.
S 수요와 공급: 결정적인 시점에서의 대규모 수요
L 주도주인가 소외주인가: 어느 쪽인가?
I 기관의 뒷받침: 리더의 움직임을 좇으라
M 시장의 방향성: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분기점, 매수 지점, 혹은 최소 저항선을 넘어서 상승하려면 하루 거래량이 평소보다 적어도 4~50% 이상 증가해야 한다. 순간 거래량이 평균을 웃돈다면 보통 프로 기관투자자들이 매수하고 있는 것.
주가가 오름세로 반전했을 때 매수를 결정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꼭 신고가를 경신할 필요는 없고 대부분 오히려 전고점보다 5~10퍼 낮을 때가 진짜다.
제대로 형성된 모양은 컵의 바닥과 저점 부근에서 1~2주 혹은 손잡이 부분에서 몇 주 동안 거래량이 급격히 말라버리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대규모 매도 물량이 거의 다 소화됐으며 더 이상 시장에 출회될 매물이 없다는 뜻이다. 바닥권에서의 거래량 증발이 앞서 소개한 짧은 진폭(변동폭이 작다)과 함께 나타난다면 더 좋다.
일간, 주간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면 매수 신호다. 혹은 몇 주간 거래량을 수반한 주가 상승이 있다가 다음 몇 주간 거래량이 급격히 줄어들어도 긍정적인 신호다. 주간과 일간을 함께 사용하면 발견 가능하다.
평균 거래량보다 많은 거래량을 수반하며 주가가 상승한 주가 평균 거래량보다 많은 거래량을 수반하며 주가가 하락한 주보다 더 많다면 이는 긍정적인 신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