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owdraw
아이패드에 그림 그리는 앱은 정말 많은데요, 의외로 그림 공부에 도움이 되는 앱은 생각보다 없습니다. 대부분 그림 그리는 앱이 밑에 사진 등을 흐릿하게 깔아둘 수는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서 그림 그리는 것 자체에 도움을 주는 얼마 없는 친구들도 대부분 사진에 격자를 그어주거나 카메라 루시다 앱이 나온 정도에 불과합니다. 뭐 저정도도 나쁜 것은 아닌데요, 의외로 제가 지금부터 얘기할 컨셉의 앱은 거의 없었습니다. 바로 Shadowdraw입니다. 앱스토어 링크
shadowdraw는 손, 눈 등 그릴 것을 선택하면 한줄 한줄 가이드 선을 따라서 그림을 그리는 앱입니다. 그렇기에 단순한 트레이싱과는 조금 다릅니다. 자기가 그리고 싶은 그림을 선택하고 처음에는 백지에 그림을 그리다가 어느새 완성이 되는 방식입니다. 일종의 게임 같은 방식으로 줄이 몇 개가 있고 몇번째 줄 몇번째 줄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그리면서 그림을 완성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특이한 부분은 단순히 겉부분부터 그리고 그다음 세부 부분을 그리는 그런 방식이 아니라 개발자 본인의 철학이 있는지 손가락 그리다가 갑자기 손목을 그리다가 갑자기 손금을 그리는 등 뭔가 왔다갔다하면서 그립니다. 뭐 결국 그림이 완성이 딱 되니까 크게 단점인 부분은 아닙니다. 오히려 단점은 따로 있는데요... 이 부분은 뒤에 자세히 쓰겠습니다.
그리고 특정 캐릭터를 그린다거나 특정 사물을 똑같이 그리는 방식도 아닙니다. 이 부분을 나쁘게 말하면 전체적으로 그림들이 깔끔하지 않습니다. 선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 부분은 피드백을 받은 것인지 요즘 그림들은 나름대로 깔끔한 친구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손그림 등은 대부분 거친 모양입니다. 뭐 이 부분 역시 마냥 단점은 아닐 듯합니다.
shadowdraw가 나름 희귀한 컨셉이고 그림들도 많지만 앱이 교육 앱이라고하기에는 편의성 등 기본적인 부분에서 매우 아쉽습니다. 일단 교육 앱이면 가령 이번 달은 며칠간 공부했는지, 더 나아가서 며칠 연속으로 공부했는지, 얼마나 공부했는지 등 이런 것들이 딱 떠야 하는데 이 기능이 없습니다. 한번 본 강의에 체크표시가 되는 정도가 전부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기능이 왜 없을까... 만든 지도 나름 오래된 앱같은데 말이죠.
그리고 앱이 인식도가 조금 떨어져서 어떨 때는 완전 정확하게 딱 그려야하고, 어떨 때는 슥슥 그리다가 멋대로 다음 줄로 가버린다거나... 이런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또 그림을 왔다갔다하면서 그리다보니 잘 그리다가 갑자기 다른 데로 가버리다보니 다음 줄을 찾으려면 힌트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합니다.
가령 손을 그리는데 둘째손가락 그리다가 갑자기 새끼손가락 몇 줄 그리고 엄지 손가락... 절대 둘째손가락을 다 그리고 새끼손가락을 그리거나 이런 식이 아닙니다. 이유가 뭘까요... 그리고 긴 줄을 그리다가 갑자기 저 멀리 거의 점 찍는 수준으로 살짝 이런 식으로 그리는 경우도 매우 많다보니 죽죽 그리다가 한번쯤 멈추는 경우가 반드시 있습니다.
앱을 나름대로 사용해왔었습니다만 어째 앱을 쓰면 쓸 수록 아쉬운 점만 보입니다. 앞서 얘기했듯 마냥 단점보다는 비범한 모습들도 제법 보여서 개발자의 철학인가? 싶은 부분도 더러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림 자체에 흥미를 붙이고 싶은 저같은 분들에게는 유용한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래서 결제하고 나름 그렸었던 것이지요. 다만 앱의 여러가지 한계나 부족한 부분들이 있다보니 그림을 조금이라도 그릴 줄 안다거나 싶으면 실제 종이에 연필이나 펜으로 그리거나 혹은 그리기 앱을 사용한다거나 하는 편이 좋아보입니다. 무료 버전도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아니 저처럼 성급하게 결제하지 마시고;; 무료 버전을 충분히, 아주 충분히 사용해보셔서 이게 정말 나에게 필요있나? 이것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여담으로 저는 솔직히 아직도 그림에 흥미를 크게 붙이진 않았습니다만 그래도 예전에 리뷰했었던 머그디아 이 친구를 사용하면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다만 이 친구도 생각보다는 사용하기 어려워서 원하던 모양은 아직...
여튼 이 친구랑 비슷한 앱은 SketchAR이라고 있습니다. 얘가 기능적으로는 더 좋은 것같긴 하지만 가격이 더 비싸고 이 앱의 핵심 기능인 AR 특성상 아이패드로는 사실상 못 할 수준입니다... 뭐 후에 제대로 사용해보고 다시 후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