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공부] 강세장 정점 신호, 약세 징후, 지지선의 붕괴 신호 등.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정리 5부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정리 5부입니다. 최후의 강세장 정점 신호들과 적은 거래량과 그 밖의 약세 징후, 그리고 지지선의 붕괴 조짐 등에 대해서 다룹니다.
강세장 정점 신호

강세장 정점 신호, 약세 징후, 지지선의 붕괴 신호 등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정리 5부. 강세장 정점 신호, 약세 징후, 지지선의 붕괴 신호 등.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공부내용 정리, 어느새 5부입니다. 총 7부 분량이니 앞으로 2부가 더 남았습니다. 이번에는 강세장 정점 신호, 약세 징후, 지지선의 붕괴 신호 등의 내용에 대한 공부 내용을 적어봤습니다.

  • 들어가기 전에: 제가 스스로 정리한 내용을 적는 것이기 때문에 내용이나 설명 등이 부실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직접 책을 읽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이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정리본은 총 7편으로 되어있습니다.

1부 CANSLIM 법칙, 주목해야 할 다른 패턴들 등
2부 최근의 주당 분기 순이익
3부 연간 순이익 증가율 등
4부 약세장에서 나타나는 이상 강세 등
6부 다른 중요한 매도 지침들,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21가지
7부 반드시 명심해야 할 지침들 등(업데이트 예정)

Table of Contents

강세장 정점 신호
[경제 공부] 강세장 정점 신호, 약세 징후, 지지선의 붕괴 신호 등.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정리 5부 1

최후의 강세장 정점 신호들

  1. 하루 상승폭이 최대를 기록했을 때. 본격적인 상승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면 주의하자.
  2. 하루 거래량이 최대를 기록했을 때. 천정을 치는 날의 거래량은 본격적인 상승 이후 최대를 기록할 수 있다.
  3. 소진 갭의 발생. 여러 달 동안 빠른 속도로 크게 올랐던 주식이 전날 종가에 비해 훨씬 높은 시초가를 기록하며 갭 상승하면 천정에 근접한 것이다.
  4. 최후의 정점 징후. 어떤 주식의 상승세가 주간 차트로는 2~3주간, 일간 차트로는 7~8일 연속해서 혹은 10일 중 8일 동안 아주 빠르게 이뤄질 경우 매도하라. 이를 최후의 정점이라고 부른다.
  5. 매출 출회의 징후들. 오름세에서 추가적인 상승 없이 거래량만 증가한다면 매출이 철회한다는 신호이다.
  6. 주식 분할. 주식 분할 발표 후 1~2주간 25~50% 상승했다면 매도하자.
  7. 연속 하락일 수의 증가. 대부분의 주식은 일단 천정을 치고 떨어지게 되면 연속해서 오르는 날보다 연속해서 떨어지는 날이 더 많아진다.
  8. 상승 추세선. 강한 상승세를 보이며 큰 폭으로 오르던 주가가 상승 추세선까지 뚫고 올라가면 그 주식을 팔자.
  9. 200일 이동평균선. 주가가 200일 이동평균선보다 70~100%, 혹은 그 이상 높이 올라가면 파는 것이 좋다.
  10. 천정을 치고 내려올 때 팔기. 만일 주가가 상승하고 있을 때 팔지 못했다면, 천정을 치고 내려올 때라도 팔아야 한다.

적은 거래량과 그 밖의 약세 징후

  1. 적은 거래량을 수반한 신고가. 주가는 오르는데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다면 큰손들이 관심을 줄인다는 뜻.
  2. 종가가 그날 저가 혹은 저가에 근접할 경우. 주가 차트에서 일봉이 아래로 향하는 화살형태를 나타내면 천정을 쳤다고 볼 수 있다.
  3. 세 번째 혹은 네 번째 모양. 주가가 서너 차례 모양을 형성한 뒤 신고가를 경신했다면 매도하자. 세 번씩이나 모양을 만드는 일은 매우 드물다.
  4. 미약한 반등 신호. 천정 근처에서 처음으로 대규모 매도 물량이 쏟아진 다음 반등 시 거래량이 적고 상승폭도 작고 며칠만에 끝나버리는 경우.
  5. 정점에서의 후퇴. 주가가 정점에 도달한 뒤 8% 정도 떨어지면 일단 그간의 상승폭과 최고가, 내림세를 자세히 살펴본 뒤 상승세가 완전히 끝난 것인지, 아니면 통상적인 8~12%의 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
  6. 상대적 주가 강도의 약화. 상대적 주가 강도가 떨어진다면 그것은 매도 신호다. 70점 아래면 깊이 생각해보자.
  7. 외로운 종목. 같은 업종의 다른 주요 종목들은 전혀 강세가 아닌데 혼자 상승세라면 매도를 고려해보자.

지지선의 붕괴

  1. 장기 상승 추세선이 무너진 경우. 어느 날 폭발적인 거래량을 수반하면서 중요한 장기 상승 추세선 밑으로 주가가 떨어지거나 강력한 지지선 역할을 해왔던 가격대를 하향 돌파하면 그 주식은 팔아야 한다. 상승 추세선은 반드시 몇 달 동안의 일간 혹은 주간 지점을 세 개 이상 연결한 것이어야 한다. 기간이 짧으면 가치가 떨어짐.
  2. 최대의 하루 하락폭. 이미 상당 기간 상승 행진을 이어왔던 종목이 갑자기 본격적인 상승 이후 하루 하락폭으로는 가장 크게 떨어졌다면 다른 신호를 확인해보고 매도를 고려하자.
  3. 주간 거래량의 급증을 수반한 주가 하락. 몇 년간 보지 못했던 엄청난 주가 거래량을 기록하면서 주가가 떨어졌다면 그 종목은 매도하자.
  4. 200일 이동평균선의 하향 반전. 상당 기간 오름세를 탔던 종목의 200일 이동평균선이 하향 반전했다면 매도를 고려하자. 혹은 모양은 만들었지만 주가가 200일 이동평균선 밑에서, 혹은 모양의 중간 아래에서 움직였다면 신고가를 기록했을 때 매도하자.
  5. 10주 이동평균선 밑에서 횡보할 경우. 장기간 상승세를 지속하다가 10주 이동평균선 아래로 주가가 떨어진 뒤 8~9주 동안 재상승을 못한 채 횡보할 경우 매도를 고려하자.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