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공부! (1)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및 전체적인 방향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및 전체적인 방향

워드프레스 공부! (1) 시작 및 전체적인 방향

예전부터 해야지 해야지하면서 정말 긴 시간이 지났습니다. 제가 의지가 그렇게 강한 편이 아니라서 생각만 하고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각오를 다잡고 글을 적어봅니다.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합니다! 지금은 시작 단계라서 대략 이러이러하겠다는 내용을 주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전체적인 포스팅 방향

일단 제가 보는 강의는 Udemy에 있는 Become a WordPress Developer: Unlocking Power With Code라는 강의입니다. 유드미에도 워드프레스 강의들이 꽤나 많지만 레딧 등을 참고했을 때 아마 이 강의가 가장 추천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보여서 강의를 구입했습니다.

저 강의가 엄연히 유드미에 있는 강의고, 은근히 업데이트가 되는 강의이기도 해서 강의 내용을 막 올리면 물론 안되겠습니다만 저는 제 스스로 워드프레스 공부를 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이고, 또 제가 저 강의를 통째로 베껴서 올리는 것이 아니라 제가 따라하는 과정들을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릴 예정이라서 마치 디시 등에 게임 연재하는 느낌으로 올리려고 합니다.

또 마냥 제가 강의 이렇게 들었습니다~ 이것보다는 이왕 이 글 보시는 분들이 지식도 좀 얻어가고, 제 스스로도 배운 내용 정리해서 올리면 스스로에게도 좋을 듯하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적인 지식은 제 블로그에서 얻어가시고, 더 심화되거나 제대로 된 내용은 직접 유드미 강의를 들으시면 되니까요.

일이 바빠서 공부를 잘 못하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일단 시작이 반이라고 경험상 일단 시작하면 가끔씩이라도 공부를 하긴 합니다. 딱 하기 전에는 아… 이거 힘든데ㅠㅠ 이런 식으로 안하게 되지만 매우 조금이라도 시작을 하기만 하면… 여튼 이런 마인드로 조금이나마 시작했으니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대략 2주마다 배운 내용들을 정리해서 올리려고 합니다. 아마 처음에는 내용이 좀 부실하겠지만 쓰면서 보완해나가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이긴 한데…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워드프레스 공부! (1)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및 전체적인 방향 1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워드프레스 공부! (1)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및 전체적인 방향 2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여기까지는 정말 순조로웠는데…

워드프레스 자체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설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로 저처럼 공부 목적으로 활용하거나, 혹은 누구 보여줄 목적이 아니라 개인적으로만 쓰시는 분들이 그런 식으로 사용합니다. 저도 처음에 워드프레스 사용할 때는 정말 아무것도 몰랐어서 컴퓨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이리저리 만져서 어떻게 하는 줄 알았습니다만, 보통 호스팅 할 때는 FTP를 사용합니다. 파일질라같은 친구들을 주로 사용합니다. 제가 지금 사용하는 호스팅 업체 Closte도 비슷합니다. 이 내용은 지금 공부하는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만 제가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했을 때 이 부분의 개념이 없어서 많이 헷갈렸었습니다.

여튼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하는 것도 물론 가능하지만 워드프레스가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꽤나 많아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다수 있습니다. 제가 듣는 강의에서는 Local이라는 친구를 사용합니다. Flywheel이라는 나름 많이 쓰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에서 만들었습니다.

처음에 사이트 추가를 하면 위와 같이 사이트 이름을 적고 간단하게 설정해주면 위 세번째 사진처럼 사이트가 바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시작이 좋다 생각해서 바로 다음 단계를 진행하고자 위의 ‘Open Site’를 눌렀는데…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워드프레스 공부! (1) 워드프레스 공부 시작 및 전체적인 방향 3

502 request error가 발생… 조금 찾아보니 보통은 브라우저 등을 다시 시작하면 해결된다고 합니다만 글을 쓰는 지금까지도 계속 에러가 생기네요… 그래서 더 본격적인 공부는 다음에 해야될 것 같습니다… 지금 시간도 늦었고…

제가 생각해도 매우 허무합니다만 뭐, 대학교 첫 시간때는 보통 강의 설명만 하고 넘어가잖아요? 비슷하게 생각하려고 합니다… 어쨋든 시작은 했으니 조금씩 조금씩 해보겠습니다.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