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ograph
Sectograph 리뷰! 심플하고, 스타일에 맞으면 최고의 시계 모양 일정 앱!
사실 이 앱은 안드로이드에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 사실 iOS 버전도 있기는 하지만 업데이트도 제가 글을 쓰는 현재 기준 1년 넘게 되지 않는 중이고요, 안드로이드는 사용자들도 제법 많이 있고 업데이트도 비교적 빠른 편입니다. 아마 iOS 버전은 무료 버전이 없어서 그런 듯합니다. 대신 유료 버전 가격 자체는 쌉니다. 하여튼 이 앱은 외형에서 앱의 장 단점이 모두 드러나는 앱입니다. 바로 Sectograph입니다!
Table of Contents
sectograph는 특유의 시계 일정표 모양이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단순하지만 가장 직관적인 방법입니다!
이 앱의 모든 특징 및 개성 등은 이 앱의 디자인만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어릴 때 시간표 적는 것같은 그 모양 그대로입니다. 이 동그란 시계 모양 안에 일정들을 넣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아마 모~든 생산성 방법 중에서 가장 직관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초등학생때부터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일 것입니다. 가장 확실하게 딱딱 보이니까요.
기능 자체도 나쁘지는 않은 편입니다. 할 일 앱에서 지원할 법한 기능들은 지원합니다. 그리고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특정 캘린더의 내용을 가져오는 것이 가능해서 본인이 필요로 하는 일정들만 가져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부분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마냥 캘린더를 죄다 복사한다거나 하면 뭔가 쓸데없는 일정들 죄다 복사될 수 있으니까요. 다른 캘린더에서 본인이 추가하고 싶은 일정들을 이 앱을 통해서 가독성 있게 보게 한다거나 혹은 이 앱에서 할 일들을 추가해서 서로 연동한다거나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에서 엄청난 활용성을 보여줍니다!
다만 걸음 수나 배터리 등 다른 요소들도 신경써줬으면…
이 시계 방식의 앱이 또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하는 곳이 있는데 바로 스마트 워치입니다. 제가 애플 워치는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갤럭시 워치는 시계 모양이 동그랗잖아요? 이 동그란 화면에 딱 나오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엄청난 가독성입니다. 그냥 시계 화면에 이거 딱 보면 ‘아 지금 몇 시고 곧 이런 일정이 있네…’ 이런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서 살짝 아쉬운 점이 있는데요, 기왕 시계 화면도 만들 것이라면 동그란 시계만 딱 만들지 말고 스마트 워치에서 흔히 사용되는 걸음 수라거나 이런 운동적인 요소들도 살려줬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저도 실제로 이 앱을 시계 화면으로 사용하고 싶지만 정말 이 시계 화면밖에 없어서… 저는 요즘 나름대로 많이 걷는 편이거든요. 운동 수치라거나, 혹은 배터리 수치같은 것도 만들어줬으면 좋겠는데 정말 딱 동그란 화면만 있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많이 아쉽습니다. 하다못해 초록 선, 파란 선 이런 식으로라도 표시가 되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혹시 저 스크린샷에 있는 빨간 선이 배터리일까요? 그건 저도 잘…
sectograph은 앱 외형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사용하시기가 어렵습니다…
이 방법 자체를 사용하시지 않는 분이라면 사용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이 생산성 방법 자체가 요즘은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익숙함의 문제일 수 있겠습니다만 요즘은 아무래도 todoist 등 유명 생산성 앱들을 보면 약간 엑셀 표 스타일로 시간대별로 한시간 한시간 이렇게 적혀있는 것이 보통이긴 합니다. 이게 시계 방식으로 되어있는 것이 딱 봤을 때 보이니까 가독성이 엄청납니다. 하지만 뭔가 체계적이라는 느낌은 덜 듭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아쉽죠… 한눈에 딱 보이니까 매우 직관적이지만 뭔가 전문적으로 사용하기에 필요한 가독성은 다소 부족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sectograph 조금 더 인기가 많았으면 하는 앱입니다.
가성비도 꽤나 좋은 편입니다! 특이하게 iOS에서 더…
sectograph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앱은 아니지만 앱이 겉보기에 매우 눈에 띄고 가성비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다운로드 수는 제법 많은 편입니다. 아마 개인 개발자가 만든 앱으로 보이는데 이 정도면 성공했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이 앱도 그렇고 안드로이드에서 제가 사용해본 몇몇 앱들을 보면 iOS에도 있었으면 인기가 많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플은 개발자로서 앱을 팔려면 매년 돈을 좀 내야하니까… 하여튼 애플 워치에도 좋은 앱들이 많겠지만 이 앱 역시 특유의 디자인으로 인기가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존재하는 것 자체로 가치가 있는 앱이라고 하겠습니다.
sectograph 정리
좋은 점
- 가장 한 눈에 알아보기 좋은 생산성 방법!
- 스마트 워치에 매우 특화되어 있음.
- 가성비가 매우 좋은 편!
아쉬운 점
- iOS에서는 무료로 테스트해볼 수 없음.
- 이 시계 모양의 방법론 자체가 익숙치 않으면 매우 불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