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vepress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Revivepress 리뷰. 블로그 글 순환을 해주는 아주 소중한 플러그인!

Revivepress라는 Evergreen Content 관련 플러그인 리뷰입니다. 사실상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플러그인입니다. 가성비도 좋아서 더더욱 마음에 듭니다.
Revivepress

REVIVEPRESS

Revivepress 리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오랫동안 운영하고자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역시 Evergreen Content를 충분히 만드는 것입니다(관련 글(영어)). 쉽게 얘기하면 잘 쓴 글을 한번 쓰고 마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죠. 당연히 아무 글이나 꾸준히 관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고 뭔가 반응이 좋은 글, 혹은 단순 한 두번 리뷰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콘텐츠 질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친구들을 정기적으로 최신화하면서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리뷰 시리즈, 아이패드 글쓰기 앱 모음 등이 있겠습니다. 실제로 나름대로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식으로 관리해야하나 많이 찾아보는 중인데 역시나 시장이 큰 워드프레스답게 관련 플러그인들도 제법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꽤 괜찮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하나를 사용해봤습니다. 바로 Revivepress입니다. 플러그인 링크

Table of Contents

Revivepress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Revivepress 리뷰. 블로그 글 순환을 해주는 아주 소중한 플러그인! 1

Revivepress는 글 자체를 다시 발행하는 방식은 아닌 듯합니다.

날짜만 최신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방식인듯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가치는 있지만요.

일단 제가 스스로 Evergreen Content를 최신화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근데 그 때는 마치 글이 새로 발행되는 것처럼 워드프레스 앱에서 알림도 뜨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Revivepress로 재발행되는 포스트들은 앱 알림이 따로 뜨지는 않더라고요. 방식이 조금 다른 듯합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날짜 최신화, 그리고 프리미엄 버전에서 지원하는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텀블러 등 SNS에도 다시 재발행을 해주는 기능이 아주 쓸만합니다.

제가 SNS 자동 발행 플러그인들을 많이 사용하고 리뷰해봤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들이 보통 유료로 제공하는 기능이 바로 SNS 재발행 기능인데요, 뒤에 더 쓸 내용이지만 이 플러그인이 가성비가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이 플러그인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만 아직 기능 부분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제가 지금 운영진에 물어본 상황이어서 해결이 가능할지도 모른다고 생각중입니다.

Revivepress는 세세한 기능들이 많아서 마음에 듭니다!

이 Revivepress는 플러그인 설정을 꽤나 세세하게 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일단 글 갱신 주기 변경이 가능해서 각각 4시간, 8시간, 12시간에 한번씩 등으로 글 순환이 가능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제 중요한 블로그 포스트들을 1년에 한번씩 갱신시켜주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이면 비교적 최근에 쓴 글들은 최근에 쓴 만큼 갱신이 늦게 될 것입니다. 또 후일 제 블로그에 Evergreen Content가 많아지면 그만큼 더 글들을 빨리 올려줘야 할 필요성도 많아질 것이고요, 물론 이런 행복한(?) 고민을 하려면 evergreen을 일단 365개는 만들어줘야 할 텐데 이것 조차도 사실 꽤나 높은 경지여서 언제쯤 가능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 글을 수정하는 현재 250개는 넘게 적었으니 나름대로 목표를 향해서 가고 있네요 오오…

이 외에도 이 플러그인의 주요 기능으로는 특정 카테고리나 태그가 적용된 글들만 재발행하기, 앞 문단에서 언급한 SNS에도 자동 재발행 기능(유료), 포스트들 중에서 WPML으로 번역된 글들도 재발행(유료), 그리고 재발행 시 글의 내용을 올릴 지 제목을 올릴 지 등 나름 다양한 설정 역시 가능합니다. 저 WPML 재발행 기능도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여러 글들에서 설명했다시피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다국어로 운영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트래픽만으로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보다 높은 방문자수를 확보하는 것이 사실상 무리입니다. 아무래도 구글에 의존을 많이 해야하고, 영어 등 전세계 사람들의 조회수가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저도 사실 지금은 외국인 방문자수가 우리나라 사람들에 비해서 매우 적지만 다소 미래를 본다는 선택으로 나름 꾸준히 블로그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큰 그림을 본다는 생각으로…

Revivepress
몇 시간 단위로 글을 새로 갱신할 지, 어떤 카테고리나 태그의 글을 갱신할지 등 다양한 설정 가능

Revivepress가 제 블로그 방문자수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 지는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제 블로그가 5월 경부터 실적이 급격히 좋아졌고, 지금은 다시 정체 상태에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이 제 블로그 실적에 얼마나 영향을 줬는 지는 아직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제가 진짜 전문가였으면 아예 테스트용 워드프레스 하나 준비해두고 전후 변화를 관찰한다거나, 혹은 수많은 데이터들을 근거로 한다거나 하겠습니다만 아직 그렇게까지는 다소 어렵네요. 하지만 거의 모든 SEO 전문가들이 일관되게 Evergreen Content 생성 및 꾸준한 관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도 어느 정도 믿고 따르는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제 블로그가 포스트가 800개가 넘어갑니다만 그래도 방문객들이 많이 봐주시는 글들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저도 그 사실을 알기에 제가 블로그 활동을 한다는 그 자체로 포스트 숫자를 많이 적는 것이 좋겠지만, 그 중간중간에 더 정성을 들인 포스트들도 간간이 적어줘서 블로그 유입을 늘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교과서적인 방법이지만 쉽지는 않네요…

Revivepress는 생각보다 서비스도 좋았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 편차가 있어서 답장이 없을 때도 있습니다…

제가 처음 Evergreen Content 플러그인을 찾는 도중에 이 플러그인의 리뷰를 봤을 때 ‘서비스가 나쁘다’, ‘답장이 없다’ 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소 꺼려졌었는데요, 이 리뷰가 피드백이 된 것인지 제가 나중에 유료버전을 사기 전 개발진에 물어봤을 때 답장도 썩 괜찮아서 저는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프리미엄 버전을 구매했고 질문을 하나 더 했는데 과연 언제쯤 답장이 올 지 고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서비스적인 부분도 좋은 인상이었지만 답장이 없을 때는 정말 아예 무시하는 수준입니다. 편차가 있다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Revivepress는 가성비까지도 꽤 좋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블로그 실적을 보여주기를…

워드프레스도 시대의 흐름(?)을 타는 것인지 1회성 구매보다는 넷플릭스나 MS 오피스 등 구독형 서비스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이 플러그인은 프리미엄 가격이 1회성 99달러인가여서 물론 객관적으로는 비쌉니다만, 워드프레스 운영을 오래 한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비싸지는 않은 가격이라서 마음에 듭니다. 참고로 어느 정도 인지도있는 플러그인들은 평생권을 무슨 599달러, 799, 899달러 뭐 이런 식으로 팔기도 합니다… 그래도 워드프레스를 오래 사용할 수록 평생권 생각이 더더욱 간절해집니다. 가령 위의 WPML은 예전에는 250달러 정도에 평생권을 팔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제 용돈이 저정도여서 구매할 수가 없었지요. 그리고 그 대가(?)로 저는 매년 8~90달러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가능하다면 평생 운영하고 싶은데 저렇게 매년 돈이 나간다는 것은 매우 치명적인 것입니다.

지금은 아직 제 블로그가 콘텐츠가 엄청나게 많은 수준은 아닙니다만 훗날 글을 뭐 천개 이상, Evergreen Content만 365개를 넘기게 된다면 그 때부터는 저도 슬슬 글감이 부족해지고 그럴 듯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날 수록 이 플러그인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그렇기에 지금 당장도 꽤 중요한 플러그인이지만 앞으로 제 블로그가 성장할 수록 더더욱 중요해질 플러그인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 Revivepress가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으면 좋겠네요.

Revivepress 정리

좋은 점

  1. 기능이 꽤 괜찮고 설정도 다양함
  2. 가성비도 꽤 괜찮은 편. 일부 핵심 기능을 제외하면 무료버전으로도 괜찮음

아쉬운 점

  1. 블로그 자체 콘텐츠가 충분히 있어야 제 기능을 발휘하는 플러그인
  2.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아쉬울 수 있다.
  3. 서비스적인 부분은 다소 편차가 있음.
Share your lov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