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ersuggest
Ubersuggest 리뷰. 기능은 물론 가격 등 여러 모로 좋은 SEO 도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SEO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역시 Rank Math같은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들일 듯합니다. 하지만 이 세상 모든 사이트가 워드프레스가 아니듯, 크롬 확장 프로그램 등등 웹 등에서 별도로 운영되는 SEO 프로그램들이 정말 많습니다. 다만 이들 중 대부분은 가격이 정말이지 하나같이 정말 비싼 편입니다. 그러던 중에 이러한 경향에 경종을 울리려는 것인지 SEO 분야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분이 자기가 직접 프로그램을 하나 만듭니다. 바로 Ubersuggest입니다.
Table of Contents
Ubersuggest는 SEO 관련해서 나름 유명한 분이 만든 SEO 도구입니다
Ubersuggest의 URL에서도 나오는 Neil Patel이라는 분이 원래 SEO관련 블로그로도 유명하고, 유튜브도 구독자가 무려 75만(글 수정하는 지금은 무려 116만 ㅎㄷㄷ)이 넘으니 적어도 인지도로는 업계에서 거의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분이 은근히 여기저기 운영하는 서비스는 되게 많은 듯한데 아마 본진은 이 곳일 듯합니다. 본인 이름이 URL이니까… 참고로 이 분야에서 인지도가 최상인 Semrush건 Ahrefs건 유튜브 구독자는 그렇게 많은 편이 아니거든요… 하지만 이 분의 본업은 일종의 컨설턴트같습니다. 이 분 블로그 보다보면 뭐 우리한테 전화하세요 이런 화면을 많이 볼 수 있거든요;
그렇기에 이 분은 본디 저 같은 개인보다는 어디 업체를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Ubersuggest는 위의 업체에 해당하지 않는 저 같은 개인 블로거나 규모가 작은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본인 블로그에서는 엄청난 신념이 담겨있는 것처럼 글을 쓰지만 어느 정도 마케팅이겠죠… 은근히 비판도 있기도 하고…
Ubersuggest는 기본적인 기능도 좋지만 가성비는 거의 최고 수준입니다
Ubersuggest의 기본적인 기능은 사이트 상태 분석 기능, 키워드 관련 기능, 경쟁자 분석 기능, 백링크 관련 기능 등이 있습니다. 이 정도면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들어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SEO 분야에서 유명한 Semrush나 Ahrefs는 기능이 더 많습니다. 가령 제가 무료 버전으로 사용하는 Semrush는 SNS 관련 기능이나 작성한 글의 SEO 수치를 측정해주는 등 거의 안 되는 것이 없는 수준입니다. Ahref는 기본적으로 무료 버전이 없지만 설명을 보면 Ubersuggest보다 기능 자체는 확실히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친구도 기능 테스트를 조금씩 하는 것인지 인터페이스가 은근히 살짝살짝 바뀌곤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지, 획기적으로 뭐가 좋다거나 그 정도는 아닌 듯합니다.
하지만 Ubersuggest는 가격 부분에서 앞의 둘은 물론, 다른 수많은 SEO 도구들을 압도합니다. 앞서 말한 두 도구는 가격이 매월 99달러에서 시작합니다. 그나마 Semrush는 무료 버전이라도 있지, Ahref는 일부 무료 도구나, 최근에 나온 웹마스터 정도가 무료이지, 이 외에는 7일간 테스트 해보는 것조차도 7달러를 내야 사용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유명 도구들은 가격들이 정말 비쌉니다. 하지만 Ubersuggest는 개인사용자 기준으로 월 12달러 정도로 시작합니다. 이것도 매우 놀랄만한데 결정적으로 Lifetime 요금제가 120달러로 시작한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가성비는 다른 도구들이 그냥 따라올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기간 한정일 수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일단 한정적으로라도 저렇게 낸다는 것 자체가… 아마 개발팀의 의지도 있는 것 같고, 주 수입은 업체들한테서 버는 것 같으니 저런 엄청난 가성비가 나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위에 적은 내용은 제가 처음 사용할 당시에 나온 것으로, 지금은 가격이 180달러인가로 조금 올랐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아직도 가성비는 출중합니다. 당장 평생권을 판다는 것 자체가…
Ubersuggest는 한글을 어느 정도 인식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Ubersuggest는 한글을 어느 정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이게 조금 슬픈 현실입니다만, 대부분의 SEO 소프트웨어들은 영어 이외의 언어를 지원하는 경우가 매우 적습니다. 물론 언어따라 달라서 사용자가 제법 있는 스페인어 등까지는 지원되는 경우가 어느 정도 있지만 적어도 한글을 지원하는 앱들은 매우 적습니다. 물론 이는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당장 워드프레스 한국인 유저만 봐도 전체의 0.8%… 우리나라가 인터넷 선진국이라고 자평하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영향력은 극히 미비하죠…
이런 상황서 Ubersuggest는 완벽하지는 않아도 어느 정도 한글을 지원하기에 더 관심이 갔습니다. 국적과 키워드를 지정할 수 있는데 한글을 인식한다니… 아직 완벽하지는 않습니다만 이 부분 역시 꾸준히 좋아지고 있어서 앞으로 좋게 봅니다. 가령 제가 이 글을 처음 적을 시점에서는 Top Page를 보여주는 기능이 미국이나 말레이시아 등 극히 일부 국가정도만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예전에는 인기 페이지 보는 기능 자체가 없었으니 많이 발전한 것이 맞습니다. 당장 본인 블로그에서부터 다국어를 강조하는 입장이니 본인의 생각이 조금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외국 전문가들 중에서도 굳이 영어 쓰면 되지 다국어 할 필요 없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도 어느 정도 계시거든요.
Ubersuggest는 다른 도구들에 비해서 조금 번거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Ubersuggest는 다른 도구들에 비해서 사용할 때 번거로운 부분들이 몇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의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는데 로그아웃이 지멋대로 됩니다. 요즘은 본인 컴퓨터정도에서는 자동로그인 기능을 많이 활용해주는데 뭔가 이 친구는 유독 로그인을 들어갈 때마다 하게 되더라고요… 구글 로그인을 해서 그런가… 그래도 굳이 이렇게 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이 외에 이 개발자 얼굴이 사이트 전체적으로 계~속 나온다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이는 저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어서 다 좋은데 얼굴 좀 치워달라는 글들이 많습니다. 아마 사업가로서 본인을 계속 어필하기 위해서 그런 듯한데 이 분은 좀 정도가 과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잘생기거나 그런 것도 아닌데…
더더욱 기능이 많아지기를 희망해봅니다
번거로운 점들도 제법 있었습니다만 결론적으로 Ubersuggest는 기본적인 성능은 물론이고, 특히 가성비로는 제법 비싸졌음에도 아직도 적수가 없을 정도로 좋고, 개인적으로 한글을 어느 정도 지원한다는 점에서 정말 마음에 드는 도구이며, 실제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가성비 자체는 구글이 최고이겠습니다만 구글조차도 100% 완벽한 도구는 아니며, 구글은 솔직히 업체용으로 최적화된 부분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런 다른 SEO 도구들이 충분히 사용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한편 이 도구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나 다음 웹마스터 도구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다만 이 친구보다 돈을 더 써야 하는 도구들에 비해서는 아쉬울 때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중간의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모습을 많이 보기를 희망해봅니다.
Ubersuggest 정리
좋은 점
- 가성비가 매우 좋음
- 한글을 지원함
아쉬운 점
- 어째선지 로그인을 많이 해야 함
- 메인 개발자 얼굴이 자꾸 나옴…
오 이거도 유용하네요
얘는 너무 좋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