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플러그인] Shortpixel 리뷰.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유명한 이미지 용량 압축 플러그인

Shortpixel logo

Shortpixel

Shortpixel 리뷰. 이미지 용량 압축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평가가 좋은 친구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많은 만큼 이미지 용량 절약 플러그인 역시 매우 많습니다. 여러 전문가분들이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사용해보시고 시험해보시고 분석을 어떻게 했네 마네 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아직은 그 정도 수준은 아니구요. 제가 나중에 좀 전문가가 되면 그때는 여러 플러그인들 심층 분석을 하겠습니다만, 지금은 비전문가로서 나름대로 여러 플러그인을 사용해본 입장에서 현재 3년 넘게 사용 중인 이미지 용량 압축 플러그인 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이미 많이 유명합니다. Shortpixel입니다. 플러그인 페이지

Table of Contents

Shortpixel logo

워드프레스 이미지 용량 압축 플러그인 성능은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에야 성능 차이로 구분짓기는 어려운 편... 안정성 혹은 기능 등 다른 것들로 차별화가 필요할 듯.

사실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들이 정말 많은 만큼 이미지 용량 압축 플러그인들도 매우 많고, 꼭 워드프레스뿐 아니라 웹 서비스들도 꽤나 많고, 어떤 분들은 포토샵이나 Affinity Photo 등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도 이미지 압축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리고 사실 그 서비스들은 대부분 성능들도 다 비슷합니다. 그렇기에 다들 자기네 서비스들이 가장 좋다고 하는 것이죠... 다들 본인들 나름대로 테스트도 다 해봤고, 자기네들 나름대로 근거가 있어서 본인 서비스들이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다만 그렇기에 더 중요한 부분은 우선 안전성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오픈소스여서 갖는 장점들도 분명히 많지만 단점들도 다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오픈소스이다보니 중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도 물론 코어가 존재하고, 모든 플러그인들이 다 그 코어에 맞춰서 개발이 되겠지만 이게 코어는 코어일뿐 중심을 잡아준다는 개념은 아닌 것인지 사람마다, 사이트마다, 플러그인마다 어떤 플러그인이 누구는 잘 작동되고 누구는 오류가 생기고 그런 식으로 왔다갔다하는 면이 많습니다.

이게 단순 코어가 문제가 아니라 어떨 때는 플러그인끼리 충돌이 생긴다거나, 호스팅 서비스와 잘 안맞는다거나, 혹은 플러그인 성능이 좀 과해서 다른 CSS나 자바스크립트등이 작동하는 것을 아예 막아버린다거나 등등 셀 수 없이 다양한 여러 원인이 있어서 어지간한 전문가가 아닌 이상에야 이런 원인들을 100% 완벽하게 잡기는 솔직히 어렵습니다. 작동이 잘 되면 다행이겠거니...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최선이지요. 가령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유명한 플러그인인 제트팩의 기능 중 하나인 'Jetpack Boost'는 사이트 속도는 확실히 빨라지지만 이 친구를 사용하면 어지간한 서드파티 플러그인은 죄다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를 구축하는 데 절대적인 지분을 차지하는 OXYGEN도 은근히 다른 플러그인들과 맞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제 블로그가 다른 분들에게 어떻게 보이는 지 모르겠는데 한때 이상한 이미지 압축 플러그인을 사용했었어서 제가 글들을 수정할 때 사진들이 죄다 없어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게 치명적인 것이 적어도 사이트가 내려갔다 이러면 차라리 속편하게 백업했던 것들 복원하거나 했을 텐데 그런 것도 아니고, 언제부터 고장났는지도 모르고… 그러다 보니 한때 사실상 방치 상태였었습니다만 사진들 제목 바꾸는 김에 조금씩 슥슥 훑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Shortpixel을 사용하고 3년 이상 특별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이 친구도 아쉬운 점들이 다수 있긴 합니다만 이 부분은 뒤에 더 자세히 적겠습니다.

Shortpixel 성능
변화를 잘 모르겠네요... 분명 41퍼나 용량이 줄었다는데... 이게 기술력인가

Shortpixel은 성능과 가성비가 제법 괜찮은 편입니다.

다만 그럼에도 무료로는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려움

이미지 용량 압축 플러그인들이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어지간한 플러그인들은 어느 정도까지 제한을 두는 한도 안에서 무료로 플러그인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대표적으로 용량 제한을 둔다거나, 혹은 사용량의 제한을 두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미지 용량 절약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사이즈를 적절하게 줄이는 것이어서 사이즈는 제가 직접 줄이고 작업합니다만, 당시에는 사진을 그냥 찍은 그대로 올리다보니 스마트폰 사진으로 찍은, 즉 블로그로 사용할 때는 과한 크기와 용량의 사진으로 바로 업로드를 했었고, 그러다보니 위 플러그인들의 용량 제한에 걸려서 저 플러그인들을 제대로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shortpixel은 무료로 한달에 20mb만큼 사용가능하지만 사진 한장의 용량 제한은 없습니다. 사진 용량이 대략 폰카로 찍으면 5~10MB정도이니 '폰카 기준으로 보면 한달에 몇 장 못 줄이네...' 식의 생각이 드시겠지만 앞서 언급했듯 사진 크기를 적절하게 줄이면 사진 용량은 커봐야 1mb정도이고 보통은 몇백kb정도이므로 결론은 무료 버전으로도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이 생각보다 중요한데, 무료 이미지 용량 압축 플러그인들 중에서는 사진 한 장의 용량 제한을 두는 친구들이 제법 많습니다. 물론 사진 크기를 줄인다면 이 부분은 큰 문제가 없으실 것입니다.

다만 워드프레스 사용자분들 중에서는 사진 포트폴리오를 겸해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제법 계십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사진을 원본으로 올리는 것들이 가장 중요하죠. 그렇기에 사진 자체의 용량 제한이 없다는 것도 꽤 좋은 기능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게 플러그인 자체 문제인지 혹은 제 이미지 문제인지 이미지 최적화를 했을 때 에러가 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이게 어떤 원인인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그러려니 씁니다만...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무료 이미지 압축 서비스만 사용해도 어느 정도는 괜찮을 듯

물론 워드프레스의 이미지는 뭔가 개념이 달라서 사진을 하나 업로드를 하면 사이즈에 따라서 썸네일부터 원본까지 다양하게 저장되고, 이런 압축 플러그인들은 저 사진들 하나하나를 죄다 압축을 하므로 사진 1장 올리는 것보다는 훨씬 더 많은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크기별로 여러 개 준비해두고 모바일로 사이트를 보는 분들에게는 다소 작은 사진을, 데스크탑에서 보는 분들에게는 좀 더 큰 사진을 보여준다거나 하는 식으로 최적화를 하는 것이지요. 다만 요즘은 이미지를 업로드했을 때 최대 크기를 지정해서 알아서 크기를 압축해주는 기능도 있다는데 이 기능은 제가 사용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Shortpixel은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이 플러그인의 압축 서비스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데, 이게 제한이 얼마나 있는 지 모르겠는데 예전에는 제가 이 기능만으로 블로그를 운영했을 정도이니 꽤 제한이 널럴한 편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은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얘네들이 초심을 잃은 것이 아니라면 이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하실 듯합니다. 한번 써보시고 결정하셔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금제는 1회용이 있고 월별 요금이 있는데, 요즘 인기있는 친구들은 월별 서비스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플러그인은 1회용 요금제도 지원합니다. 1회용 가격 가장 싼거로도 사진 포트폴리오 블로그 수준이 아닌 제 블로그정도, 그러니까 리뷰용 사진 몇 장 첨부하는 그 정도의 블로그는 거의 1년 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가격은 솔직히 나쁜 편이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저도 실제로 10달러인가 20달러인가 한번 결제하고 꽤 오래 사용했었습니다. 다만 뒤에 언급할 내용인데요 이 플러그인의 대형 업데이트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한번 더 결제를 하긴 했습니다...

그 외에 꼭 워드프레스가 아니어도 PHP를 뭐 어떻게 하면 워드프레스 이외의 사이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참고하셔도 좋으실 듯합니다.

Shortpixel은 은근히 기능도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Shortpixel은 사실 업데이트가 그렇게 잦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5 버전 업데이트로 기존 이미지에 Webp외에도 avif 파일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Webp은 그래도 요즘은 지원하는 이미지 압축 플러그인들이 여럿 있습니다만 avif는 webp보다도 더 최근에 나온 이미지 파일 형식이라서 아직 지원하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로 webp는 구글이 단독으로 밀어붙인 이미지 포맷이라서 애플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데 반해 avif는 애플도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아서 미래가 더더욱 밝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 업데이트로 인해서 제 블로그의 이미지들을 다량으로 최적화를 하다 보니 Shortpixel Credits가 순식간에 바닥나서 다시 결제를 해야만 했습니다. 눈물... 그래도 나름대로 긴 시간을 들여서 최적화를 다 해냈으니 제 블로그에 좋은 영향을 줄 지 기대해봅니다.

같은 회사의 다른 플러그인들도 몇 가지 있습니다

잘 사용하면 더더욱 좋을 듯합니다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이 바로 제가 지금 리뷰하는 이 플러그인입니다만 같은 회사에서 나온 이미지 관련 다른 플러그인들도 몇 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hortpixel Adaptive images plugin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설명을 보면 전체적으로는 비슷하지만 일종의 cdn 기능을 겸하고 있는 플러그인인 듯했습니다. 그렇기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시면서 특별히 cdn을 운영하시는 것이 없다면 사용을 고려해보실만한 플러그인입니다. 둘 다 사용할 필요는 없다는데 저에게는 조금은 복잡합니다. 후에 별도로 리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 외에도 포스트 썸네일을 바꾼다거나 혹은 미디어 정보를 바꿀 수 있다거나 등의 여러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제법 인기가 많습니다.

계속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지 플러그인은 처음에 좋은 친구를 잘 써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5년차 운영하면서 그 중 3년 넘게 이 친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제 블로그에서는 안정적으로 굴러가는구나 생각이 들면서도 다른 친구를 사용했을 때 또 문제가 생기면 그때는 수습하기 더더욱 힘들어져서... 아마 계속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듯합니다. 다른 플러그인은 큰 문제가 없다면 더 좋은 플러그인으로 계속 계속 바꿔도 상관없지만 이미지 플러그인은 함부로 변경하면 안됩니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 플러그인보다 사용자가 많은 이미지 용량 압축 플러그인들도 더러 있습니다만 이 플러그인은 저를 포함해서 사용자들의 평가가 좋아서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물론 워드프레스가 언제나 그렇듯 플러그인 자체가 잘 안맞으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래도

Shortpixel 정리

좋은 점

  1. 성능과 가성비가 좋음
  2. 상황에 따라 같은 회사에서 나온 플러그인으로 성능을 더 향상시킬 수 있음

아쉬운 점

  1. 가성비가 좋긴 한데 무료로는 조금 아쉽다
  2. 경쟁자들이 많음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Popular posts:

© 2018 – 2023 All Rights Reserved
magnifiercrosschevron-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