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Rocket
WP Rocket 리뷰.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유명한 플러그인
예전에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관련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나름대로 이런저런 플러그인 사용해보면서 최종적으로 Litespeed Cache로 정했었습니다. 이 친구도 꽤나 괜찮은 친구여서 몇달 동안 잘 쓰고 있었습니다만… 최근 이 친구가 제가 사용하는 사이트 빌더 플러그인 Oxygen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해서 고심을 거듭하다가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 때 할인하길래 좀 고민하다가 질렀습니다. WP Rocket입니다.
Table of Contents
WP Rocket은 유료 플러그인 인만큼 확실히 성능은 좋습니다
이 WP Rocket은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유명한 플러그인입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이 사용자가 가장 많은 플러그인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WP Rocket은 완전 유료 플러그인이기 때문입니다. 캐시 플러그인이 은근히 정말 많고, 무료 캐시 플러그인은 사용자가 정말 많습니다. 실제 성능이 부족한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 WP Rocket은 완전 유료 플러그인이면서 최고의 캐시 플러그인을 언급할 때 항상 언급되는 플러그인입니다. 엄연히 완전 유료 플러그인인만큼 성능이 받쳐주지 않으면 바로 묻힐 것입니다. 유료라고 해서 마냥 다 좋은 취급받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생태계는 실제 개발자들이 꽤나 많은데 이 분들이 좀 많이 엄격한 경우가 많아서 본인들 생각에 별로면 바로 비난합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
WP Rocket의 기본적인 컨셉은 워드프레스 캐시를 비롯하여 자동으로 사이트를 최적으로 설정해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어지간한 캐시 플러그인이 기본적인 설정만으로도 사이트 속도가 어느 정도 보장되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설정해줘야 할 것들, 혹은 개발사측에서 ‘이거이거 해주세요~’ 이런 식으로 기본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친구는 그냥 사이트 최적화 설정이 자연스레 완료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부수적인 부분만 유저에게 맡긴다, 이 정도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위의 스크린샷에 나오는 minify… 이런 부분은 보통 자연스레 체크를 했었는데 WP Rocket에서는 주의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이게 뭐 별거 아닌 말일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자동화가 컨셉인 만큼 확실한 부분만 자동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어떤 플러그인은 확실히 사이트 속도는 빠르게 해주지만 그만큼 플러그인 기능들을 죄다 없애버리는 친구도 있습니다. WP Rocket은 최대한 사이트 기능을 유지하는 선에서 최적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다만 기능 자체가 특별한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기본에 충실하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WP Rocket은 돈이 아깝진 않은 플러그인입니다.
그래도 위의 명성은 헛된 것이 아닌지 확실히 제 블로그 속도가 꽤나 괜찮은 수준으로 나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아직 웹폰트 등 최적화 할 부분들이 많은데도 이 정도면 솔직히 더 나아갈 것 없이 여기서 그냥 만족할 수준입니다. 물론 모바일에서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오는데요, 그 이유는 아마 제 웹폰트때문인 것 같긴 한데 정확히는 잘…
WP Rocket의 가격은 개인사용자(사이트 1개) 기준으로
물론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여서 어떤 도구가 가장 좋다 이런 것이 사람들마다 다 다릅니다. 또 저처럼 누군가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플러그인도 저한테만 문제가 생긴다거나… 이런 이상한 일들이 생깁니다. 이래서 개발자분들 중에서는 오픈소스 안 쓰시는 분들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평가가 안 좋은 여러 캐시 플러그인들도 본인에게는 잘 맞아서 좋아하는 분들이 분명히 있으며, 앞서 얘기했듯 무료 플러그인으로도 좋은 친구는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예전에는 WP Fastest Cache를 사용했었고, 이 친구가 이용자도 많고 가성비도 좋지만 사용하다가 제 다른 플러그인들과 뭔가 문제가 생겨서 결국 Litespeed Cache를 사용했었고, 이 친구 역시 글 맨 처음에 언급했듯 플러그인 관련 문제가 있었습니다.
WP Rocket는 아직까지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유료 플러그인인 만큼 서포트는 확실합니다. 개발자들이 아닌 저희같은 비개발자는 워드프레스의 이 오픈소스 특유의 불안정함으로 뭔가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대처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플러그인을 고를 때 지원을 얼마나 잘해주는가를 좀 보는 편입니다. 돈을 내는 만큼 이 부분은 확실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은근히 업데이트를 자주 하는 편이고 기능도 나름 개선되는 플러그인이어서 언젠가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이 WP Rocket을 계속 사용할 듯합니다.
WP Rocket 정리
장점
- 사이트를 자동으로 최적화해준다
- 효과는 확실하다
- 서포트도 괜찮은 편
- 유료인 것은 아쉽지만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님
단점
- 100% 유료 플러그인이다
- 기본에 충실해서 기능 자체가 특별한 것은 아님
잘 봤습니다 지금 구입 고민 중인데… 혹시 호스팅 서버는 어떤 거 쓰시나요? 카페24단독웹호스팅+wp rocket이면 네이버나 다음처럼 빠릿빠릿하게 로딩될수있을까요..
저는 Closte라는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어요…
WP Rocket은 좋긴 한데 카페24 가격이나 뭐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카페24도 좀 비싼 서비스를 쓴다면 당연히 좋겠습니다만…
이게 있으면 yost 플러그인 이런게 필요없나요 블랙프라이데이 시기에 가격이 얼마였나요
이걸 구매하면 여러 사람 설치를 도와줄 수 있다고 들었어요 분양도 가능하나요
Yoast는 SEO 플러그인이라고 해서 쉽게 얘기하면 구글 검색에 잘 걸리도록 도와주는 친구고 WP Rocket은 캐시 플러그인이라고 해서 쉽게 말해서 사이트 속도를 빠르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플러그인이라서 전혀 다른 종류의 친구입니다.
보통때는 1년에 한 4~5만원꼴 하는데요 블프때는 년도마다 다른데 할인해서 1년에 보통 3~4만원꼴 가격이 됩니다.
이거는 설치를 따로 해주는 그런 플러그인은 아니고요. 제가 뭐 받은 제품이라도 있으면 드리겠지만 저도 돈주고 쓰고 있는 실정이어서 배포는 어렵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