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bitica 후기. 게임을 하는 듯한 개성있는 습관, 할 일 앱

Habitica

Habitica 후기. 게임을 하는 듯한 개성있는 습관, 할 일 앱

Habitica는 제가 예전부터 오래 써오던 습관(habit), 할 일(to-do) 앱입니다. 습관 앱들은 은근히 정말 많은데요, 이 해비티카는 그 중에서도 개성이 상당히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Habitica는 게임의 형식을 빌려서 습관을 지키도록 해주는 앱입니다. 자기가 정한 습관을 지키다보면 경험치가 오르고 레벨도 오르고 자기 아바타가 점점 강해집니다. 여기까지만 적으면 특별해 보이는 것이 없습니다만 좀 더 자세히 써보겠습니다. 공식 사이트, 구글 플레이 링크, 앱스토어 링크

Habitica

Habitica는 게임의 방식을 사용한 습관 앱입니다.

습관 앱, 혹은 할 일 앱들은 정말 많고요, 이 중에서도 게임의 형식을 빌린 앱들 역시 여러 개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Habitica는 정말 게임과 비슷하게 만든 앱입니다. 습관 앱을 쓴다는 느낌보다 게임 앱을 한다는 느낌이 가끔씩 들 정도로 정말 게임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일단 Habitica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이 있는데요, 절대 다수의 습관 앱들의 단점이 바로 할 일들을 했건 안했건 사실상 달라지는 것이 없다는 것인데요, Habitica는 이 부분에서 패널티가 존재한다는 것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이 앱은 습관을 지키지 않으면 캐릭터의 체력이 달고, 끝내는 죽어버립니다! 그리고 죽었을 때 그 동안 모았었던 돈들을 전부 날립니다... 물론 가짜로 했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렇게 되면 습관 앱을 하는 의미 자체가 없어지겠지요. 그렇기에 캐릭터가 죽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습관을 기록하게 됩니다. 물론 앱이 그렇게 각박한 것은 아니라서 포션을 사서 체력을 회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단순히 앱의 작동 방식 뿐 아니라 앱 전체적으로 게임에서 있을 법한 요소들이 가득합니다. 캐릭터에 스탯에 붙어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직업도 정하고, 무슨 스킬도 있고, 파티도 맺고, 팻도 키우고, 여관도 있고, 퀘스트도 깨고, 레이드도 합니다... 제가 파티나 레이드 뛸 정도로 헤비하게 한 것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이런 요소들이 있다는 것으로 게이머들에게 어필이 될 수도 있으니 좋게 봅니다.

참고로 앱이 도트 그래픽으로 되어있는데, 상대적으로 개발하게 쉬워서 도트로 한 것도 있겠습니다만 엄연히 도트를 좋아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그런 분들의 구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플스 뺨치는 그래픽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그렇게 되면 정말 게임이겠죠...

Habitica는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고 혜자 앱입니다.

Habitica는 여러 플랫폼을 지원해서 또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iOS, 웹을 모두 지원합니다. 물론 요즘은 주로 스마트폰으로 앱을 이용하시겠습니다만 선택의 자유가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또 동기화도 나름 잘 되어있는 편이라서 또 좋습니다.

또 앱이 기본적인 사용은 무료라서 꽤나 착한 앱이라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저는 지금까지 이 앱을 무료로 사용했었는데 기능적으로 부족한 것은 전혀 없습니다. 앱에서 캐릭터를 좀 다양하게 치장하거나, 혹은 추가 퀘스트 등 일부 요소들 정도가 유료로 이용가능한 것들입니다.

Habitica는 섬세함이 조금 떨어져서 아쉽습니다.

다만 해비티카 역시 완벽한 앱은 아닙니다. 일단 생각나는 단점은 앱이 전체적으로 섬세함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 중 하나는 일주일간 습관 이룬 목록 이런 것들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습관을 이루고 하는 것은 좋은데 캐릭터를 키운다는 느낌과는 별개로 내 스스로 이 습관을 이렇게 해냈다는 식의 성취감, 이런 것들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또, 항목마다 알람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이런 부분도 깨알같이 아쉽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앱이 개성이 있는 것은 좋은데 다른 앱들도 적절하게 배껴준다면 더 좋지 않겠나 싶습니다. 할 일 앱이나 습관 앱들은 어느 정도 인터페이스가 완성된 앱들이 많거든요. 너무 게임이라는 부분에 집착해서 습관 앱 본연의 기능에 다소 신경을 쓰지 못한 것이 아닌가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양쪽을 모두 다 충족한다면 정말 완벽했겠지만 말이죠...

habitica는 개성있는 습관 앱을 찾으신다면 추천합니다.

Habitica는 수많은 습관 앱이나 할일 앱들 중에서도 유난히 개성이 뛰어난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습관 기록하는 것을 재밌게 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단순히 게임을 하는 '듯한' 앱 정도가 아니라 정말 게임 자체가 되어버린 수준의 앱이니까요. 하지만 습관 앱의 기본적인 기능 혹은 자잘한 섬세함이 다소 부족해서 아쉬움 역시 주는 앱입니다. 주로 젊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할 것 같은 앱이고, 습관을 기록하는 것도 사실 굉장히 귀찮은 과정이기에 이 습관을 재밌게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은 꽤나 메리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취향에 맞으실 것 같다면 이용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확실히 개성있지만 기능적으로는 살짝 아쉬운 습관 앱

Category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
@2018 KingpinStudio
Search
Generic filters
Exact matches only

Habitica 후기. 게임을 하는 듯한 개성있는 습관, 할 일 앱

twitterfacebookangle-double-up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